|
세 가지 절기에 관한 법(출애굽기 23장 14~19절) - 라헬과 합환채
지난주에는 안식년과 안식일에 대하여 말씀드렸는데
이는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심으로
율법 시대를 마치고 복음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것으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기 전까지 율법으로 하나님을 섬기지만
그 후에는 복음의 말씀으로 하나님을 섬기라는 것으로
율법에 갇혀있는 자들을 십자가를 통하여
구원해 주실 것을 모형으로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율법을 십자가에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 먹어야 율법에서(죄에서) 벗어나
자유를 얻은 자가 된다는 의미로
안식년과 안식일을 지키라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도 복음의 말씀만 먹어야 구원받음을
또 다른 모형으로 말씀하고 있는데 ....
본문 14절을 보면 ....
출23:14 <세 가지 절기에 관한 법>
너는 매년 세 번 내게 절기를 지킬지니라
세 가지 절기는 분문에서 말씀하고 있듯이
유월절(무교절)과 맥추절(오순절)과 수장절을 말하는데
예수님이 죽으시고 부활하여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복음의 말씀만(무교절) 먹음으로
성령이(맥추절) 오셔서 깨달아 믿게 하여
하나님 나라에 수장된다는(수장절) 것을
영원히 잊지 말라는 뜻으로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기억하시고 본문 15절을 보면 ....
출23:15 너는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이는 그 달에 네가
애굽에서 나왔음이라 빈 손으로 내 앞에 나오지 말지니라
무교절은 해지기 전에 유월절 양을 잡고 해가 진 그 밤에(안식일)
그 양의 고기를 모두 불에 구워 먹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먹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문에서는 무교절을 지키라 하지 않고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라 말하는데
이렇게 말하고 있는 의미는
출애굽기 12장 15절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출12:15 <무교절> 너희는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을지니
그 첫날에 누룩을 너희 집에서 제하라
무릇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지리라
이레 동안 무교병을 먹는데
이레는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 기간을 말하며
예수님의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그래서 저와 여러분은 늘 누룩이 없는 무교병인
진리의 말씀만 먹어야 구원받게 된다고
첫날부터 일곱째 날까지 유교병을 먹는 자는
이스라엘에서 끊어진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럼 진리의 말씀인 무교병이 무엇이며
누룩이 들어간 유교병이 무엇인지
출애굽기 12장 8~9절을 보면 ....
출12:8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출12:9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유월절 양의 고기는 예수님의 살과 피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성경의 말씀을 말합니다.
성경의 말씀은 모두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고
요한복음 5장 39절에서 예수님은 말씀하십니다.
요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이와 같이 모든 성경은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으므로
모든 성경을 예수님에 대하여 자세히 풀어주는
말씀을 먹는 것이 무교병의 절기를 지키는 것으로
자신의 죄로 인하여 지옥불에 들어갈 수밖에 없는
나를 구원해 주시려고 약속의 말씀대로 오셔서
약속의 말씀을 십자가를 통하여 다 이루어 주신
예수님에 대하여 자세히 풀어 전하는 말씀을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을 먹지 않고
성경 말씀을 문자 그대로 보고 하나님을 섬기거나
자신의 소견에 옳은 대로 풀어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는 것입니다.
이것이 누룩이 들어간 유교병으로
유교병을 먹으며 하나님을 섬기는 대표적인
사람들이 유대인들인 것입니다.
유대인들은 율법에 기록된 말씀대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고
또 약속하신 메시아 오심을 자신의 소견에
옳은 대로 해석하여 육적인 메시아를 소망함으로
약속하신 메시아인 예수님을 배척한 것입니다.
그래서 유대인들처럼 유교병을 먹지 않게 하고
무교병만 먹여서 구원하시려고
예수님은 유월절 양으로 죽으시기 위하여
예루살렘에 입성하셔서 누룩을 제거하신 것입니다.
오늘 본문 15절의 말씀처럼
저와 여러분에게 누룩이 없는 무교병을 먹게 하시려고
예수님이 첫날에 누룩을 제거해 주신 것입니다.
마태복음 21장 12~14절을 보면 ....
마21:12 <성전을 깨끗하게 하시다>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사 성전 안에서 매매하는 모든 사람들을
내쫓으시며 돈 바꾸는 사람들의 상과
비둘기 파는 사람들의 의자를 둘러 엎으시고
예수님이 성전을 깨끗하게 청소하시는 것은
내 집에서 누룩을 제거하시는 것으로
예수님이 유월절 양으로 죽으신 후인 무교절에
자신의 백성인 교회에게 누룩이 없는
무교병을 먹여 구원하시기 위한 것입니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그동안 누룩이 들어간
유교병으로 하나님을 섬겼던 것인데
이제는 예수님이 그 누룩을 제거하시고 누룩이 없는
무교병을 먹여 구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이어지는 13절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마21:13 그들에게 이르시되 기록된 바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드는도다 하시니라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는 것은
자신의 죄로 인하여 사탄의 포로에 갇혀있는
자들의 죄를 대속해 주시고 구원해 주신다고
약속하신 메시아 오심을 소망하게 하려고
성막과 성전을 주셨다는 뜻입니다.
마치 제물에 모든 죄를 전가하여
번제물로 드림으로 죄를 사함받는 것과 같이
우리의 모든 죄를 전가 받아 번제물이 되심으로
우리를 구원해 주실 메시아 오심을 잊지 않고 소망하게
하려고 성전을 통하여 제물을 드리라 하셨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 사실을 모르고 율법에 따라 제물만 드리는 것이
하나님의 뜻으로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너희들은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다는 것으로
율법에 따라 제물만 드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요한복음 10장 8절에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요10:8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예수님(복음)보다 먼저 온 것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시내산에서 주신 율법을 말하는 것으로
율법의 행위로는 생명을 살리지 못하고 빼앗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예수님은 성전에서 드리는
제물을 통하여 약속하신 메시아를 소망하지 못하고
율법에 따라 제물만 드리고 있다며
내 집을 강도의 소굴로 만들었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예수님은 선한 목자로
양들의 생명을 살리기 위하여 십자가를 향하고 있다고
요한복음 10장 11절은 말씀하십니다.
요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예수님보다 먼저 온 율법은 양들의 생명을 살리지 못하지만
예수님은 선한 목자로 양들의 생명을 살리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대속제물이 되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병자들을 고쳐 주셔서 양들의 생명을 살리신다고
마태복음 21장 14절은 말하는 것입니다.
마21:14 맹인과 저는 자들이
성전에서 예수께 나아오매 고쳐주시니
율법에 따라 성전을 통하여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은
각종 병자들이라는 것으로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여
병자들의 병을 고쳐 주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예수님은 이 누룩을 제거하시고
무교병만 먹여 맹인의 눈을 뜨게 하시고
각종 병자들을 고쳐 주셔서
생명을 살리신다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예수님은 무교절을 지내고 있는 저와 여러분에게
누룩이 없는 무교병을 먹여 구원해 주시려고
누룩을 제거하시고 무교병을 주신 것으로
십자가를 통하여 율법을 복음으로 바꾸어 주신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무교병은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 것으로
모든 성경을 예수님에 대하여 자세히 풀어주는
말씀을 먹는 것이 무교병을 먹는 것입니다.
마치 엠마오로 가는 제자들에게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성경을 자세히 풀어주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십자가를 통하여 주신
복음의 말씀만 먹는 것이 무교병을 먹는 것이며
빈 손으로 하나님께 나아가지 않는 것입니다.
이렇게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먹고
또 본문 16절은 맥추절을 지키라 말씀하시는데 ....
출23:16 맥추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니라
수장절을 지키라 이는 네가 수고하여 이룬 것을
연말에 밭에서부터 거두어 저장함이니라
맥추절은 성령 강림일을 말하는 것으로
무교병을 먹고 있는 자에게 성령이 오셔서
복음을 깨달아 믿게 하심으로 부활 승천하신
예수님처럼 생명으로 부활하는 몸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네가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이라 말하는 것으로 성령이 오심으로
저와 여러분이 구원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예수님의 제자들은 3년 동안
예수님께 복음의 말씀을 가르침 받았지만
진리의 말씀을 깨닫지 못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사도행전 1장 8절은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제자들에게 성령이 임하심으로 권능을 받는다는 것으로
들은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하여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저와 여러분도 누룩이 없는 무교병을
먹는다고 해도 스스로의 힘으로 믿음에 이르지 못하지만
제자들처럼 성령이 임하심으로 권능에 힘입어
깨달아 믿게 되어 구원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 모습을 모형하는 것이 사라는 아이를 낳지 못했지만
아브라함이 할례를 행하고 잉태하여 이삭을 낳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할례는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먹은 사라가(교회가) 믿음을 잉태하고
거듭나게 되는 것을 모형하는 것이
아이를 낳지 못하는 사라가 임신하여
이삭을 낳는 것을 모형하는 것입니다.
임신하지 못하던 라헬도 오순절이 임하자 요셉을 낳게 되는데
창세기 30장 14절을 먼저 보면 ....
창30:14 밀 거둘 때 르우벤이 나가서 들에서
합환채를 얻어 그의 어머니 레아에게 드렸더니
라헬이 레아에게 이르되 언니의 아들의 합환채를 청구하노라
밀 거둘 때 홥환채를 얻었다고 하는데
밀 거둘 때는 맥추절을 말하며
합환채는 임신 촉진제와 같은 것으로
믿음을 잉태하여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라헬이 합환채를 청구했다는 것은
라헬에게 성령이 임하셨다는 것으로
임신하지 못하던 라헬도 이로 말미암아 아이를 낳게 되는데 ....
창세기 30장 22~24절을 보면 ....
창30:22 하나님이 라헬을 생각하신지라 하나님이
그의 소원을 들으시고 그의 태를 여셨으므로
창30:23 그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고 이르되
하나님이 내 부끄러움을 씻으셨다 하고
창30:24 그 이름을 요셉이라 하니 여호와는 다시
다른 아들을 내게 더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요셉이 태어나는 것은 오순절에 성령이 임하자
교회가 믿음의 용사로 거듭나는 것을 모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또 라헬이 잉태하여 아들을 낳는 모습은 모습은
하나님의 때가 차매 구약 교회를(여자를) 통하여 약속하신 메시아가
성령으로 잉태하여 오시는 모습을 그려주고 있는 것입니다.
마1:18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이 말씀을 모형하는 것이 라헬이 성령을 상징하는
합환채를 구하고 요셉을 낳는 모습인 것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라헬은 구약 교회를 상징하며
대속제일날 제물로 드리는 두 마리 염소를 상징하는
요셉과 베냐민을 낳는 모습인 것입니다.
두 마리 염소는 여호와께 드리는
염소와 광야로 보내지는 아사셀 염소를 말합니다.
이처럼 맥추절을 지키라는 것은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들음으로 성령이 오셔서
진리의 길로 인도하여 주어 믿음의 용사로
거듭나게 된다는 것을 잊지 말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거듭난 사람이 천국 곳간에 수장되는 것으로
구원받게 된다고 수장절을 지키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세 가지 절기를 꼭 지켜야 한다고
말씀하는 것으로 본문 17절은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출23:17 네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일지니라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을 들을 때에
성령이 오셔서 믿음의 용사로 거듭나게 되어 구원받음을
잊지 않는 자가 여호와 앞에 나아갈 수 있다는 것으로
네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이라 말하는데
여자는 복음을 알지 못하는 교회를 말하지만
남자는 예수님을 상징하는데 복음을 깨달은 자로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은 자를 말하는 것으로
이런 자만 구원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어지는 본문 18절을 보면 ....
출23:18 너는 네 제물의 피를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며
내 절기 제물의 기름을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지니라
제물의 피는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데
이 복음을 유교병과 함께 드리지 말라는 것은 오직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전하고 먹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또 절기 제물의 기름은 우리의 모든 죄를 대속하신
예수님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말합니다.
이 복음의 말씀을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라는 것은
예수님의 재림이 언제일지 모르니 복음의 말씀을
듣는 즉시 받아들여야 한다는 뜻입니다.
마치 애굽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월절 양의 고기를
그 밤에 모두 불에 구워 먹고 이튿날 아침에 출애굽한 것으로
그 밤에 먹지 않고 아침까지 두었으면
애굽의 장자들처럼 심판을 받고 말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이어지는 본문 19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출23:19 네 토지에서 처음 거둔 열매의 가장 좋은 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처음 거둔 열매의 가장 좋은 것은
첫 열매 되신 예수님을 말하는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말하며 이것을 여호와께 드리는 것은
복음의 말씀만 먹고 마시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어미는
하나님 말씀을 대변하는 자들을(말씀 전도자) 말하며
복음만 전하여 복음으로만 하나님을 섬기라는 뜻인데 ....
어린아이들에게 먹이는 젖을 상징하는 율법으로
교회를 죽이지 말라는 뜻으로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율법은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초등교사에 불과하므로
율법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을 수 있다고
전하지 말고 복음만 전하라는 뜻입니다.
율법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으려는 자들을
히브리서 5장 1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히5:12 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
이 말씀처럼 젖이나 먹고 있는 유대인의 모습이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고 있는 모습인 것입니다.
어미 젖인 율법은 죄인임을 깨닫게 하여
그리스도께 인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여김을 받게 하는 도구에 불과한 것입니다.
이처럼 오직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먹음으로
성령이 오셔서 진리의 길로 인도하여 믿음의 용사로
거듭나게 되어 구원받게 됨을 영원히 잊지 말라는 뜻으로
모든 남자는 매년 세 번씩 주 여호와께 보이라
말씀하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잊지 마시고 오직 누룩이 없는 복음의 말씀만
듣고 먹어서 생명을 얻는 분들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 멘-
첫댓글 엠마오 예수님의 해석을 현재는 들을 수 없음. 이사야 에스겔 시편 욥기 예레미아 등 예표 다 알고 있습니까?
감사합니다.
제가 어떻게 예표를 다 알겠습니까
1%도 알지 못합니다.
다만 제가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하는 것을 묵상하며
깨닫게 해달라고 기도할 뿐입니다.
늘 감사합니다.~~~~
@지팡이 아는 자가 1도 없엉. 그리고 엠마오에서 구약 다 설명 시간 가능입니까?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생명의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