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미 상위 1%의 미국 명문 과학영재학교, 제주에서 아이비리그 보낼 인재 키운다
'풀턴 사이언스 아카데미 애서튼' 제주도에 설립 준비
이미혜 객원기자 입력 2024.07.22. 00:34 조선일보
풀턴사이언스 아카데미 애서튼(FSAA)의 비전은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미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최고의 국제학교’다. 사진은 FSAA 조감도. /애서튼 국제학교 글로벌 제공
미국 조지아주는 △사업 친화적 환경 △우수한 교통인프라 △파격적인 세금 혜택 등 사업하기 좋은 지역으로 알려졌다. 전기차·배터리 등 미래 산업 중심으로 현대자동차그룹·SK온 등 약 120개의 한국 기업이 진출해 있다. 특히 주도(州都)인 애틀랜타 인근에는 미국에서 3번째로 큰 한인 커뮤니티가 조성되어 있다. 현재 매일 3편씩 운항 중인 인천-애틀랜타 직항편도 향후 증편될 전망이다.
한국과 깊은 인연의 조지아주 애틀랜타에는 명문 과학영재학교 ‘풀턴 사이언스 아카데미(Fulton Science Academy Private School·이하 FSA)’가 있다. FSA는 미국의 저명한 학교 평가 사이트 니치닷컴(Niche.com)이 미국 내 사립학교 상위 1%로 선정했다.
FSA는 지난 3월 제주도교육청의 설립계획 승인을 받고, 국제학교 ‘풀턴 사이언스 아카데미 애서튼(Fulton Science Academy Atherton·이하 FSAA)’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 명문 사립학교의 국내 진출 소식이 알려지면서 학부모들 사이에서 FSAA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FSA 설립 학교장이며 12년간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케넌 세너 박사로부터 FSAA 운영에 대한 계획을 들어봤다.
풀턴 사이언스 아카데미 애서튼(FSAA)의 본교인 풀턴 사이언스 아카데미(FSA).
-먼저 국내 설립계획 승인을 축하드린다. 제주에 FSAA 설립을 결심한 동기는?
“2019년 경기과학고등학교의 FSA 방문 등 그동안 한국 교육 기관들과 다양한 교류 활동을 했다. 그럴 때마다 한국의 교육열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한국과 조지아주의 관계가 빠르게 발전하는 상황에서 ‘애서튼국제학교글로벌’로부터 제주 진출을 제안받고 주저 없이 참여를 결정했다.”
-FSA가 설립 10여 년 만에 명문 사립학교가 된 원동력이 있다면?
“우수한 교사진이 가장 중요하다. FSA 교사들은 교사자격증뿐 아니라 STEM(과학·기술·엔지니어링·수학) 및 영재 교육을 위한 자격증도 보유하고 있다. 또 하나의 이유는 학생들 성공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소통하는 강한 공동체 의식이다. 예컨대 FSA의 ‘학부모 지원 위원회’는 학부모 누구나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외에도 세계적 명문 대학인 조지아텍과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다양한 교육 기관들과도 교류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FSA는 조지아주 최고 수준의 학술 팀을 보유할 수 있었다. △과학 올림피아드 팀은 2년 연속 △수학 올림피아드 팀은 9년 연속 주 대회에서 우승하는 등 훌륭한 성과를 냈다.
특히 FSA는 표준화된 미국 학업 성취도 평가 시험인 ‘NWEA MAP TEST’의 모든 학년 및 과목에서 전국 상위 1%를 달성하고 있다.”
풀턴 사이언스 아카데미의 과학 올림피아드팀은 2년 연속 주 대회에서 우승했다.
-FSA는 STEAM 교육을 강조한다. STEAM 교육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미래 교육 목표를 한 가지만 고른다면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다. STEAM 교육은 이 능력을 키워주는 매우 훌륭한 프로그램이다. STEM 분야는 전망이 밝아서 많은 인재가 모인다. STEAM 교육은 과학 기술 위주의 STEM 교육에 ART(인문·사회·예술) 교육을 융합한 프로그램이다. STEAM 교육을 경험한 학생들은 생소한 문제를 만나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기존의 틀을 뛰어넘는 창의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다.”
-STEAM 교육의 장점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면?
“STEAM 교육은 학생들에게 각자 분야에 필요한 역량을 키워준다. 이공계 전공 학생들은 창의적 관점, 의사소통 같은 스킬을 발달시킬 수 있다. 대규모 프로젝트의 구성원으로 일하면서 복잡한 아이디어를 상대에게 전달해야 하는 STEM 직군에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인문·사회·예술 분야 전공 학생에게도 STEAM 교육은 굉장히 유용하다. 인문학 전공 학생이 기술 과학에 대한 기초지식이 있다면 균형 있는 통찰력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출 수 있다.”
-FSA는 우수한 대학 합격률을 자랑한다. 입시 준비는 어떻게 지원하고 있나?
“대학 입시 준비는 고교 4년간의 긴 여정이며,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학생들의 노력과 함께 전문 입시 상담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 FSA 학생들은 9학년이 되면 개인별 전문 입시 상담 교사를 만난다. 풍부한 입시 지도 경험을 갖춘 상담 교사가 학생들이 목표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최고의 멘토 역할을 한다. 학생과 수시로 소통하며 입시 플랜을 수립하고, 단계별로 필요한 사항을 지원한다. 또 미국 주요 대학들의 입시 정책 변화를 모니터링해 피드백을 주고, 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준비 등 입시 과정을 총체적으로 지원한다.”
풀턴 사이언스 아카데미(FSA)는 미국 내 사립학교 상위 1%로 선정된 명문 과학영재학교다. 사진은 FSA 학생들의 수업 장면.
-한국 학부모들 사이에서 FSAA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크다. 비전과 계획이 있다면?
“FSAA의 비전은 본교 FSA를 뛰어넘는 최고의 국제학교가 되는 것이다. 여러 차례 한국 방문을 통해서 한국 학부모들의 교육열이 매우 높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FSA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FSAA를 최고의 국제학교로 만들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인재를 키우겠다.”
-FSAA를 앞으로 어떻게 운영해 나갈지 궁금하다.
“대학 입학 실적은 학교를 평가하는 매우 중요한 기준이다. 미국의 명문 대학들은 ‘Holistic Review(통합적 평가)’ 관점에서 인재를 선발한다. 단순히 성적만 보지 않는다. 관심 분야에 대한 소명 의식을 가지고 학문적 성취와 참여 활동으로 사회적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를 원한다. FSAA 초중학교는 학생들이 스스로 소명 의식을 찾도록 다양한 경험과 학습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수준 높은 예술·스포츠 활동을 위해 분야별 특별 교사 초빙 계획도 있다. FSAA 고등학교의 현실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대학 진학이다. 다양한 리서치 활동과 사회적 문제 해결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할 것이다. 현재 협력 중인 조지아텍 외에 해외 유수의 교육 기관들과 공동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인문과학, 예술 분야 전공 학생들을 위해 미국 내 관련 전문 기관들과 연계한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FSAA 학생들은 미국 유수의 대학이 원하는 인재로 성장할 것이다.”
-FSAA의 교사진 선발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우수한 교사진은 명문 사립학교로 발돋움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FSAA는 FSA보다 더욱 엄격한 교사 선발 기준과 채용 프로세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모든 교사에게 STEM 및 영재 교육을 위한 자격 요건을 요구하고, 매년 교사별 엄격한 평가 과정과 트레이닝으로 FSAA만의 혁신적인 문화와 교육 목표를 만들어 나가겠다.”
-끝으로 FSAA 입학에 관심이 있는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2012년 설립된 FSA가 미국 최상위 사립학교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모든 구성원이 학생들의 성공을 위해 헌신하고 노력했기 때문이다. △FSA의 성공 노하우 △한국의 인재풀 △학부모들의 열정이 결합한다면 FSAA가 세계 최고의 국제학교로 성장할 것이라고 믿는다. FSAA에 대한 정보는 최근 개설한 웹사이트(www.fsaatherton.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시 한번 많은 기대와 관심에 감사드리며, 조만간 한국에서 FSAA의 구성원으로서 여러분을 뵐 수 있길 바란다.”
풀턴 사이언스 아카데미의 설립 학교장 겸 CEO인 케넌 세너 박사.
☞케넌 세너 박사(Dr. Kenan Sener)
케넌 세너 박사(Dr. Kenan Sener)는 풀턴 사이언스 아카데미의 설립 학교장 겸 CEO(2012~2024년)다. 케네소 주립대학에서 교육리더십 석사학위를 받고 존스홉킨스대학에서 교육리더십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K-12 공립 및 사립학교에서 26년간 교직과 행정을 두루 경험한 ‘교육 전문가’이다. 2016년 조지아기술협회로부터 ‘STEM 교육상’, 2023년 코그니아(Cognia) 인증 기관에서 ‘가치주도 우수상(Value-Driven Award of Excellence)’을 수상했다. 7월부터 보직을 ‘전략적 성장 및 글로벌 업무 총괄 디렉터(Executive Director of Strategic Growth and Global Affairs)’로 변경하고 풀턴 사이언스 아카데미 애서튼 설립 준비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 ㈜ 파우스트 칼리지
전 화 : (02)386-4802 / (02)384-3348
이메일 : faustcollege@naver.com / ceta211@naver.com
Blog : http://blog.naver.com/ceta211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Cafe : http://cafe.daum.net/21ceta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Web-site : www.faustcollege.com (주)파우스트 칼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