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달라져야 답이 달라진다! ***************************** 어느 날 세실과 모리스가 예배를 드리러 가는 중이었다.
세실이 물었다. 모리스, 자네는 기도 중에 담배를 피워도 된다고 생각하나?” 모리스가 대답했다. 글쎄 잘 모르겠는데.
랍비께 한번 여쭤보는게 어떻겠나?” 세실이 먼저 랍비에게 다가가 물었다.
선생님, 기도 중에 담배를 피워도 되나요?” 랍비는 정색을 하면서 대답했다.
형제여, 기도는 신과 나누는 엄숙한 대화인데, 절대 그럴 순 없지. 세실로부터 랍비의 답을 들은 모리스가 말했다.
그건 자네가 질문을 잘못했기 때문이야. 내가 가서 다시 여쭤보겠네. 이번에는 모리스가 랍비에게 물었다.
선생님, 담배 피우는 중에는 기도를 하면 안 되나요? 랍비는 얼굴에 온화한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형제여, 기도는 때와 장소가 필요 없다네. 담배를 피는 중에도 기도는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것이지.
동일한 현상도 관점에 따라 전혀 다르게 볼 수 있다는 점,
프레임(frame)의 법칙" 에 대한 예시로 자주 거론된다 프레임(frame)이란 ‘창틀’이란 의미지만, 여기서는 관점이나 생각의 틀을 말한다 여대생이 밤에 술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하면
사람들은 손가락질을 할 것이다 하지만 술집에서 일하는 아가씨가 낮에 학교를 다니면서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면 사람들의 반응이 어떨까
원하는 답을 얻으려면
"질문"을 달리 하라
질문"이 달라져야 답이 달라진다
모셔온 글
|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최상순드림
오늘 좋은 걸 배웠습니다.
"질문이 달라져야 답이 달라진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