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멘! 이라는 말의 뜻을 더 정확히 알기 위해서 아래에서 우르시누스의 설명을 들어 보겠습니다. 초신자가 아닌 기성 신자도 함께 읽고 유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129문) "아멘"이란 말은 무슨 뜻입니까? 답) "아멘"이란 "참으로 진정으로 그렇게 되리라"는 뜻인데, 하나님께서는 이런 것들을 소원하여 하나님께 아뢰는 나의 마음의 느낌보다도 더 확실하게 내 기도를 들으시기 때문입니다. |
[해설]
아멘이라는 단어는 기도의 일부로서 덧붙여진 것이 아니다. 오히려 다음과 같은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기도와 연결하여 붙여진 것이다:
1. 우리의 기도가 응답되기를 바라는 참되고 간절한 바람. 우리가 바라고 기도하는 것이 하나님께 인정을 받아 그가 우리의 요구를 들어주시기를 바란다는 뜻이다. 2. 우리의 확신의 확실함을 고백함, 혹은 우리의 기도가 응답받으리라는 충만한 믿음의 확증이다. |
그러므로 아멘이라는 단어는 다음과 같은 의미다:
1. 그대로 될지어다. 혹은 우리가 구하는 바가 이루어질지어다. 2. 주는 주의 약속을 돌아보시는 분이시니, 분명히 진실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
자카리아스 우르시누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해설』, pp.631.
첫댓글 기본을 아는 것이 난해한 것을 어렵게 아는 것보다 낫습니다. 좋은 포스팅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감합니다.
<Godpia 성경사전: 아가페출판사>
아멘
1.구약-구약에서 '아멘'은 주로 '그렇게 될지어다'라는 의미의 감탄사로 사용하였다. 즉 다른 사람의 메시지나 명령에 동의할 때 '아멘'이라고 말하였다. 솔로몬이 왕이 되리라는 다원의 선포에 대하여 브나야는 '아멘'이란 말로 자신의 동의와 확신을 표시하였다(왕상 1:36).
예레미야도 하나의 올바른 예언이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의미로 '아멘'이라 말했다(렘 28:6).
또한 '아멘'은 언약 성취에 대한 확신의 의미로도 자주 사용 되었다(참조. 렘 11:5).
이외에도 율법 낭독에 대한 백성들의 동의(민 5:13, 신 27:15-26), 맹세(느 5:13)와 서약(왕상1:36) 시에 사용 되었다. 그리고 예배시 회중의 응답 기도 혹은 송영에 사용하였으며(대상 16:36, 느 8:6), 시편의 끝맺는 말(시 106:48)로도 사용하였다.
2.신약一신약에서 이 말은 교회의 지도자가 말을 했을 때, 그 말에 동의하는 표현으로사용하였다(고전 14:16).
또한 하나님의 약속이 반드시 이루어질 줄 믿는다는 표현으로도 이 말을 사용하였다(고후 1:20).
신약에서도 이 말을 '그렇게 될 것이다.
진실로, 참으로'라는 의미로 사용 되었다. 예수께서도 '아멘'이란 말을 자주 사용하셨다('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에서 '진실로'의 원문은 '아멘'이다).
그리고 송영(롬11:36), 축사(롬 15:33), 서신서의 맺는 말(히 13:21, 벧후 3:18, 유 1:25)로 사용하였다. 계시록에서는 예언에 대한 동의(1:7, 22:20), 하나님의 이름(3:14) 등에 사용하였다.
※ 참고 문헌H.Schlier, TDNT 1(1964) : 335-338, A.Jepsen, 1, rev. ed(1977) : 320-322. H.Bietenhard, "Amea". DNTT 1:97-99.
아멘(amen: 아멘, 진실로, 그러하도다;)
아멘은 히브리어 아멘의 음역인데, 이 히브리어 단어는 아만에서 유래하였다. 아만은 칼형으로 '확증하다, 지지하다, 뒷바침하다'를 뜻하고, 니팔 형으로, '확 립되다, 신실하다, 확실하다, 믿을만하다'를 뜻하며, 히필형으로, '확고하다고 알 다, 믿다, 확신하다'라는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아멘의 의미는 '확실한, 확고한, 신실한, 진실한'이다. 부사로는 '확실 히, 진실로'를 의미하며, 문장의 종결 부분에서는 '그러하다, 그러할지어다, 그것 이 이루어질지어다'를 의미한다. 이 단어의 반복 용법은 최상급의 의미를 가진다 (예: 진실로 진실로 = 가장확실하게).
구약과 유대교에서의 아멘
1. 이 단어는 구약에서 개인 및 공동체와 관련하여 사용하였다. 신자는 '아멘' 에 참예함으로 말미암아 축복을 받아들이고 저주를 확증하고 송영에 찬동한다. 모 든 경우에 확실하고 구속력이 있는 것이라는 인정이 암시되어 있다.
(a) 첫째로. 그 성취가 하나님의 뜻에 달려있는 일들의 수납을 확증하는 것이 다. 왕상1:36에서 브나냐는 솔로몬의 즉위식을 지시한 다윗의 말에 아멘으로 응답 한다.
이 경우 왕의 명령을 이행할 것을 약속하고 또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이행하도록 요청하고, 또한 이를 위한 기도를 응답하여 주시기를 요청하는 것이 다.
렘28:6에서 예레미야는 모든 포로를 바벨론에서 귀활시킬 것이라고 하는 하나냐 의 말에 아멘으로 응답한다. 외경 유딧 l3:20에서 백성들은 유딧을 축복하는 도성의 지도자 우찌야의 말에 아멘으로 응답한다. 이상의 실례에서 아멘으로 응답함으로 응답자는 그것이 하나님께서 도움으로 성취되기를 바라는 강한 소망을 나타낸 다.
(b) 둘째로, 하나님의 위협이나 저주의 적용을 확증하는 것이다. 민5:22에서 간 음의 혐의를 받은 여인은 제사장의 저주에 관한 말에 두 번 아멘으로 응답한다. 말하자면, 자신이 죄를 지었다면 그와같은 저주가 임해도 좋다고 하는 것이다.
렘11:5에서 예레미야는 언약의 말씀을 지키지 않은 자들에게 저주를 내리리라는 하나님의 위협적인 말씀에 아멘으로 동의한다. 신27:15-26에서 백성들은 레위 사람이 열거하는 율법 위반자들에게 한 저주에 대하여 아멘으로 확증하였으며, 느예 l3에서도 마찬가지로 백성들은 느헤미야의 입에서 나오는 저주의 위협하에서 아멘으로 자기네의 약속을 확증한다.
이러한 아멘은 만일 자신이 죄를 범하면 자신에게 저주가 내리기를 요청하는 것이다.
(c) 셋째로, 송영에 응답하여 하나님에 대한 찬양에 찬동한다. 대표자나 찬양대 가 하나님을 송축하거나 그러한 기도를 할 때 백성들, 곧 회중은 아멘으로 응답하였다(느8:6;). 시편의 권의 끝부분(4l:l3[l4]; 72:19; 89:52[53]; l06:48)에 나오는 찬미는 모두 아멘이 첨가된 송영으로 끝나는데 백성의 응답의 표시이다. 언급된 내용은 아멘을 통하여 확실하고 타당하고 구속력 있는 것으로 확증된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도 (참으로)그러하다는 고백과 더불어 그렇게 되어지기를 바라는 강한 소원을 나타낸다.
(d) 네째로, 아멘은 하나님의 명칭이나 속성으로 사용되었다. 하나님은 사65:l6 에서 '아멘의 하나님'(한글개역:진리의 하나님)이라고 칭해진다. 또는 하나님 자 신이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확증의 증인이기 때문에 아멘의 하나님으로 칭해진다 고 볼 수 있다.
2. 구약시대에 아멘이 화자(혹은 기자)가 자기 자신의 말을 확증하는 것으로 사용된 것은 오직 한번 뿐인데, 세기 말엽에 메짜드 카샤비야후가 쓴 한 문 서에 나온다.
여기서 그는 '아멘, 내게는 잘못이 없읍니다'라고 한다.
3. 랍비들의 자료에서 '아멘'은 다른 사람이 말한 것을 확증라고 강조하는 대 답으로만 발견될 뿐이다. 요제 차니나(R. Jose b. chanina, AD. 270년경)는 아멘 에는 서약, 말의 수용, 그리고 말에 대한 확증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하였다.
(a) 기도나 송영에 대해 아멘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것을 자 신의 것으로 삼는 것이다.
(b) 탄원, 축복이나 저주에 대해 아멘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을 그 것에 속박시키는 것이다. 유대인들은 자기가 들은 어떤 송영에 대해서도 아멘이라 고 말해야 한다. 즉, 유대인은 다른 유대인이 주를 찬양하는 소리를 들었을 때 아 멘으로 응답해야 한다. 아멘을 말하는 사람은 그에 따라 하나님의 상급을 풍성히 받을 것이다. 성전예배의 경우와 달리 회당 예배에서 회중은 예배 인도자가 선언 한 송영에, 그리고 아론의 세 가지 축복기도(민6:24이하)에 '아멘'으로 화답하였 다.
4. 어떤 사람이 쿰란 공동체에 가입할 때, 제사장들은 하나님의 영광송을 부르고 하나님의 편에 속한 모든 사람들을 축복한데 반해, 레위인들은 베리알의 편에 속해 있는
레위인들은 베리알의 편에 속해 있는 모든 사람을 저주하였다. 이 언약 공동체에 가입하려는 사람은 누구든 지 이러한 여러가지 송영 축복과 저주에 대하여 두 번 아멘으로 화답하였다(참조: 신27:l5-26).
신약성경에서의 아멘
신약성경에서 아멘은 회 발견된다(회, 회, 회, 회, 바울서신에 l4회, 회).
1. 말씀을 시작할 때에는 '확실히, 진실로'라는 의미를 가진다. 이것은 '엄숙 하게'라는 의미도 포함하고 있다. 복음서에서 아멘은 예수님의 입에서만 나오는 데, 주로 진실로(아멘) 너희에게 이르노니 라는 문구로 나온다(막3:28; 눅 4:24). 이 단어의 반복용법 (아멘, 아멘)은 요한에 의해 요한복음에서만(25회) 사용되었으며, 최상급의 의미를 가진다. -가장 확실하게(요l:5l; 3:3). 예수님은 아 멘으로 말씀을 시작하심으로 말미암아 그 말씀을 확실하고 신빙성 있는 것으로 만 드셨다. 그는 그 말씀들을 지지하시고 자신과 청중들을 그 말씀으로 구속하셨다. 이 말씀들은 그의 위엄과 권위의 표현이다.
2. 문장의 종결부분, 곧 기도나 송영의 끝부분에서 언급된 것을 강화하고 확증하기 위하여 나타난다. 구약성서의 용법을 따라
역시 참으로 그러하다는 고백과 더불어 그렇게 되어지기를 바라는 강한 소망을 나타낸다. 이러한 경우에 아멘은 '그러하도다, 그러할지어다, 그것이 이루어질지어다'(혹은 이러한 요청이 함축된 다)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롬l:25; 9:5; 11: 36; l6:27; 갈1:5; 엡3:2l; 빌4:20; 딤전l:l7; l; 벧전4:ll; 계1:6등).
3. 아멘은 회당에서 기독교 회중에게로 전해진 관례로, 성경을 읽거나 봉독한 자가 하나님께 엄숙한 기도를 드릴 때 참석한 다른 사람들은 아멘이라고 화답하며, 따라서 언급된 것의 내용을 자신의 것으로 삼는다(l6; 참조: 민5:22; 신27:l5이하; 느5:l3; 8:6).
고후l:20에서 바울은 하나님의 모든 약속들이 예수님 안에서 성취되고 보증되었다고 보고 우리가 아멘으로 그것을 확증하며 또한 우리 자신의 것으로 삼는다고 한다.
계22:20에서 교회는 '진실로'라는 말씀에 대해 아멘으로 화답하여 그 약속을 확증한다. 이것은 하나님의 승락에 대한 교회의 응답이라는 의미에서 고후l:20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출처: 한국컴퓨터선교회-KCM사전>
@장코뱅 매우 훌륭한 설명이네요. 간단한 용어같지만 세부적인 내용을 알고 보니 풍성한 뜻이 담겨 있군요.
아멘 아멘 🙏
구약에서부터 신약에까지, 특히 계시록 마지막 구절까지 아멘으로 종결을 짓고 있는, 마지막 엔터키와 같은 기능도 하고 있군요.
"진실로 그렇게 되어지기를 바라며 동의합니다."
아멘!
아멘22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