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ASH TEST IIHS(미국고속도로안전협회 충돌 테스트) Small Overlap Test 국부충돌테스트라하여 사고가 날때 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하여 측면으로 충돌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실질적으로 사고가나는 형태를 재현해 충돌테스트하는 가장 가혹한 테스트중 하나
IIHS에서는 Small overlap crash의 결과를 안전도가 높은 순으로 G(Good), A(acceptable), M(marginal), P(poor) 등 4단계 등급을 매기고 있다.
투싼 ix의- 충돌테스트 사이드에어백따윈 전개하지 않는다. YF소나타- 현재 도로에서 가장많이 보이는 차량중하나 사이드에어백은 어디로... 쏘렌토- 상받았다는 바로그차 이차도 에어백미전개는 기본인가요? 어째서 가장안전한 차량으로 선정된 쏘렌토가 테스트결과에서 가장낮음 P등급을 받았네요 ^^ 올해의 안전한차가 맞는건지.. 올해엔 안전한 차가 없었나보네요,
제네시스의경우 독일고급세단을 목표로하는 만큼 신경을 많이썻다고 봅니다만... 모두가 제네시스를 탈 능력이있는건 아니니깐요..
이 삼박자가 고루 맞아 떨어 질 때 에어백이 터진다는 무논리가 논리인 이론으로 소송에 맞 대응 한다.
롤에서 삼위일체 뽑는 거 보다 어렵다~ 신난다~
그 외에도
자질구래한 것 까지 다르다는걸 알수 있다.
이외에 자동차의 품질만이 다른게 아니라 서비스 및 고객대응 방식도 확실히 다르다
국내는 자동차 실내에 배기가스가 유입되고
유해가스가 과다 배출됨에도 불구하고 무상수리로 끝내고
미국에서는 연비 조금 높게 썼다고 바로 현금보상 들어가고
각종 언론사에 사과광고 팡팡 때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 안전성 논란
현대차의 각종 차량 테스트 결과는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쿠킹호일'이다
실제로 친구가 아반테를 뽑았는데 접촉사고시 쿠킹호일 처럼 판넬이 찢어 지더라
진심 웃음 밖에 안 나왔다.
연비를 높이기 위해 얇고 강한 판넬을 써야하는데 기술은 없으니
그냥 얇게 만들었다.
미쿸 차가 연비는 조금 떨어지더라도 차는 튼실하게 만든다.
쉐보레 + 이슬람 광신도 = 쉘슬람의 탄생
GM차량들의 안전성 결과 표이다.
세단들은 대부분 별점이 다섯개다.
전체적으로 별 다섯이 많은 편
반면 현대차들은 경고 표시도 보이고
정면 충돌에는 별 다섯이 하나도 없다.
구형 산테페의 경우 별 둘... 움직이는 철판 수준이다.
국내 자료도 마찬가지이다.
한국GM의 말리부가 기아의 대형 차량 K9보다 안전도 점수가 높게 나왔다.
괜히 말리부 탱커라는 별명이 생긴게 아니다.
국내테스트는 대체적으로 현대차들도 높게 나왔는데,
KNCAP 기준은 테스트은 해외에 비해 느슨하다.
레이의 경우, 테스트 사상 최초로 측면추돌시 전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별 다섯개를 받았다. 의문이 들긴하지만.
가끔 현기차에서 실수로 잘 만드는 차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이다
(구형 아반테, 소나타2,엑센트)
어떤사람은 적당히 잘 찌그러져야 좋다는데
적당히 찌그러져야 하는건 당연하지만
충돌테스트 결과는 차량의 찌그러짐과 상관없이 순전히 더미의 데미지로만 점수를 내기 때문에
찌그러졌던 어쨌던 결과만 보면 된다.
그런데, 현대차는 잘 찌그러지는데다 충격도 흡수하지 못한다.
아래 자료를 보면
현대차의 아반떼는 GM의 크루즈에 비해 잘 찌그러지는데다가 충격흡수도 못한다는 걸 알 수 있다.
저속 충돌 테스트 결과에서 더 확실히 알 수 있다.
조금 된 자료이긴 하지만
위 표는 보험개발원에서 진행된 시속15km "저속충돌" 시 손상된 부위를 정리한 표이다.
한눈에 봐도 GM의 라세티 프리미어(크루즈)가 단단한 걸 알 수 있다.
마찬가지로 최근 진행된 차량별 저속충돌 수리비를 정리한 표이다.
아반떼가 210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그다음 엑센트, 벨로스터, i30,프라이드 순으로 현대차가 높음을 알 수 있다.
한국GM의 아베오는 수리비가 가장 적다.
물론 사고는 복불복이지만
공식 인정되는 안정성 테스트는 현대가 조금 떨어지다는 것은 확실하다.
최근 미국의 IIHS 스몰오버렙 충돌 테스트에서
아반떼가 M(Marginal)점수를 받고 크루즈가 그보다 조금 떨어졌는데(Poor)
IIHS에 "동일 무게끼리 비교하라"라고 명시되어 있다.
아반떼가 크루즈보다 많이 무겁기 때문에
무게가 거의 같은 아베오와 비교하는 것이 옳다.
아베오는 이 테스트에서 세이프티케이지가 A등급을 맞았다. 즉 아반떼보다 잘 버텼다는 뜻.
3. 뻥연비/뻥마력 논란
현대차의 뻥연비는
실제 오너가 느끼는 연비가 공인연비보다 작아서 논란이 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2~4는 깔고 시작한다)
실제로 아반떼의 경우 공인연비는 14km이지만
카페나 동호회 등에서 오너들이 이야기하는 실제 연비를 살펴보면
시내 기준 9~13km 수준이다.
반대로 GM차들이 연비가 안좋다고 많이 욕을 먹는데
자세히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
말리부의 경우 i40보다 공차중량이 무려 100키로 정도 무거움에도 불구하고
말리부의 공인연비는 11.6...
i40의 11.6과 동일하다.
소형차인 아베오와 엑센트의 경우를 봐도 그렇다.
아베오 공인연비는 14.2
엑센트 공인연비는 13.3 수준.
아베오의 경우도 엑센트보다 훨씬 무거운데도
엑센트보다 연비가 우수하다.
무게가 가벼운데도 불구하고 일부 차종에서는 연비가 떨어지고
실제 체감 연비도 공인연비보다 떨어지니
뻥연비 논란이 일어날 만 하다.
하지만 차체강성은 하늘과 땅 차이...
지난 해 연비 측정 기준이 바뀐 이후 새로 측정한 신연비를 구연비와 비교한 표이다.
맨 아래 결과만 보면 된다. 쉐보레는 연비 뻥이 거의 없는 반면
현대, 기아는 1대를 제외하고 모두 오차가 많다.
또한 미국에서는 뻥연비 소송으로 고객 전원에게 현금으로 배상한 사례도 있다.
이번엔 뻥마력 논란.
왜 비싸게 파는지 이해가 안가는 SM5의 예를 들어 한번 살펴보자
SM5(터보아님)와 YF소나타의 가속능력을 측정한 표이다.
쏘나타 165마력...
SM5 141마력..
전체적으로 쏘나타가 빨라보이는데, 과연 그럴까?
일단 테스트한 쏘나타는 중간옵션, SM5는 풀옵션으로 진행되었다.
무게 차이는 최소130kg 이상.
거기에 타이어도 달랐다. SM5가 215/17인치, 쏘나타 205/16인치. 인치가 작을수록 가속에 유리하다.
무게차이를 맞추기 위해 SM5 1인 기록과 쏘나타 3인 기록을 비교해보면 불과 0.1초 차이다.
마력은 24마력 차이인데 무게 감안해보면 거의 비슷한 수준이다.
수입차와의 비교도 한번 살펴보자.
위 자료는 최근 출시한 BMW 320i 180마력 모터트렌드 자료다.
0~60마일, 즉 제로백은 6.7초...
쿼터마일은 15.2초.
무려 수치상 100마력 가까이 높은 274마력의 쏘나타 터보의 자료이다.
0-60마일은 180마력 짜리 차보다 고작 0.2초 빠르고
쿼터마일은 15초로 320i보다 아주 조금 빠르다.
마력차이는 100마력 가까이 나지만
실제 측정 가속치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는다.
물론 여러가지 조건도 있고, 전륜과 후륜 차이 등도 있지만
100마력 차이가 무색하다...
뻥마력이라는 소리가 나올법만 하다.
4. 기타 어이없는 결함들, 고객무시 원가절감 등등
투싼인데 주행중 핸들 축이 부러졌다
제로의 영역에서 운전 해야 할 것이다.
아반떼에서 많이 발생한 일이었는데, 주행중 휠이 그냥 털려버렸다. 한두대가 아니고 여러대가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여 이슈가 된 적이 있다. 이건 마치 중국산 쥬드 앞 바퀴 빠지는 사건이랑 비슷하다.
기자 시승용 차 진동소음 보강해서 따로 만들다가 딱걸린 사건
현기야~ 힘내~
그랜저 배기가스 실내유입. 리콜 끝까지 안하고, 아직까지 현재진행형 또 삼위일체 드립 칠 까봐 무섭다.
요즘 뜨고 69 투싼~ 투싼인데, 트렁크 지지 쇼바를 왼쪽 오른쪽 거꾸로 껴놓음 이때문에 69투싼 섹스투싼 이라는 별명이 생김 최근 소비자 고발의 중심 수타페 ( 물수 + 산타페)
비 올때는 운전이 위험하니 운전 하지 말라는 서비스 정신이 느껴진다. 비 오면 차안에 물이 스며들고, 후미 쪽에는 녹이 슬고 곰팡이 까지 키우는 기능이 있다. 진심 왜 이러나 싶다. 유명한 TOP 기어에서 현기차에 대한 설명~
기아차를 합병하면서 독과점이 되었고 그 때부터 강성노조가 활개를 치면서 회사 꼴이 잘 돌아간다~ 물론 현대자동차가 사회공헌도 하고,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막대하긴 하지만 저따위 후려치기식 장사치 마인드가지고는 아직 갈길이 멀어보인다. 하루빨리 정신차리고 우수한 품질의 명품 자동차 회사로 거듭나길 바라는 마음이다.
첫댓글 무섭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