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장 성령 결핍 시대
The Lutle Revival That Couldn't
"지금 당신이 목숨을 거는 일에 과연 그리스도께서 목숨을 바치셨을까?"
이 문장을 다시 읽어 보라. 이 비장한 질문은 영국의 복음 전도자이자작가인 레오나르도 레이븐힐 Leonard Ravenhill 의 묘비에 새겨져 있다. 독자라면 이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겠는가?
초대교회는 이 주제를 깊이 숙고함으로 교회로서의 모습을 갖추게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도행전은 성령님이 초대교회를 통해행하신 활동의 기록이다.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사람들을 흔들어 놓았던 이야기, 기적, 선교 모험담, 설교는 전적으로 자신을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맡겼던 한 무리의 사람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지금 무슨 일을 하실 수 있는지에 대한 일종의 예고이다
우리의 교회는 어떤가? 오늘날 사도행전에서 묘사된 그와 같은 교
- -1 사도행전을 개인적으로 연구해 본 결과 성령에 관한 언급을 55회 찾을 수 있었다. 그 중42회는 1~13장에 등장하며 29회는 아주 명확하게 교회 성장이나 특정한 회심과 관련하여 등장한다.
회는 거의 찾아볼 수가 없다. 남침례교 협의회의 의장이었던 카알 베이츠 Carl Bates 의 말은 오늘날 재림교회에도 시의적절하다.
"하나님께서 지금 우리 가운데 계신 성령을 거두신다 하더라도 우리가 교회에서 하고 있는 일의 95퍼센트는 무리 없이 진행될 것이고 누구도 그 차이를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초기 기독교 공동체 가운데 계신 성령을 거두셨다면 그들이 교회에서 하고 있던 일의 95퍼센트는 즉각 중단되고 말았을 것이다." 데이비드 왓슨, <나는 교회를 믿습니다>, 166
초대교회는 1세기가 끝나기도 전에 그들의 첫사랑을 잃기 시작했다. 계 2:1, 4 사도들이 사라지자 교회의 생명력과 능력 역시 사라지고 말았다. 영적 지도력은 중요한 문제이다. 2세기 무렵 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놓고 타협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성령님에 대한 공공연한 저항이었다. 왜냐하면 성령님은 성경의 저자이기 때문이다. 벧후 1:21 하나님의 안식일은 인간이 변경한 휴일과 동등한 지위로 격하되고 말았다. 주교들은 교회에서 더 높은 자리를 넘보기 시작했다. 교회 안에서 성령의 위격에 대한 개념은 모호해진 나머지 인격도 없고, 사람들의 일상생활과는 전혀 관계도 없는 영향력 내지는 공중에 부는 바람처럼 되고 말았다.
6세기에 이르자 교회는 완전히 변절했다. 종교적 전통이 하나님의 말씀을 우선하게 되었고, 교회는 압도적인 제국이 되었다. 그리고 선교 개척의 사명은 기독교인들의 최우선 순위에서 밀려났다.
그 후, 교회는 1,200년이 넘는 “광야 시대로 진입하게 된다. 그 시기는 성령이 결핍된 암흑시대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마음에 모신 사람들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하나님은 일하셨고, 특히 종교개혁을 통해 하나님은 역사하셨다. 독일의 경건주의 운동, 영국의 감리교 운동 그리고 미국의 대각성은 전 세계에서 일어난 성령의 역사의 전형이었다. 그러나 사도들을 통해 시작된 성령의 사역은 19세기가 되기까지 오랜 세월을 기다린 끝에 진정으로 회복되었다고 볼 수 있다.
2밀러 운동과 제2의 대각성 ²
대부분의 평가에 의하면 제2의 대각성은 1974년 아이작 베이커스 Isaac Backus 가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기도 콘서트" The Concert of Prayer 를 통해 시작되었다. 침례교의 지도자였던 베이커스 목사는 최초의 대각성 기간에 일어났던 성령의 역사에 관하여 독서하던 중 깊은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그는 각 교단의 목회자들에게 기도를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고 교회들은 매 월요일을 기도의 날로 구별하였다. 즉시로 미국의 뉴잉글랜드 지방에서 부흥이 일어났고 뒤를 이어 서부지역에서도 부흥이 잇따랐다. 1800년 소위 '켄터키 부흥'은 전국적인
2 이 장과 다음 장에서 다룰 주제는 2006년 6월 터키의 이즈미르에서 열린 제2차 국제 성경 대회에서 발표한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 본 성령과 사역의 마침: 영적 리더십을 위한 영향"이라는 제목의 미출판 원고에 근거한 것이다.
영적 부흥의 시초가 되었다. 이 부흥은 미국 전역에서 조합교회, 감리교회, 침례교회, 장로교회에 영향을 끼쳤다. 하나님께서는 라이먼 비처 Lyman Beecher, 피터 카트라이트 Peter Cartwright, 찰스 피니 Charles Finney 와 같은 설교자들을 사용하셔서 향후 수 십 년간 지속될 영적 각성 운동을 놀라운 방법으로 이끄셨다. 교회들은 이 기간에 경이로운 성장을 목도했다. 그 각성으로 인해 "거의 반세기 가량 끊임없는 부흥이 이어졌고, 그것 때문에 세계적으로나 국가적으로 역사상 그 어느 시대와도 견줄 수 없는 복음주의의 시대가 이룩되었다." 프랭크 비어즐리, 〈종교적 부흥을 통한 종교적 발전〉, 39 하나님께서 재림운동을 위해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시는 것처럼 보였다.
밀러 운동은 제2의 대각성에서 절정을 이루었고 사람들에게 더 깊고 강력한 영향을 미쳤다. 이번에는 종교적 각성이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고, 특히 성경 예언에 뿌리를 둔 운동으로 발전해 갔다. 1840년과 1844년 사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천년의 열기에 사로잡혀 곧 오실 하나님의 임재를 실제인양 열망하였다. 수많은 사람이 1844년에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신다고 기대하였다. 엘렌 화잇 역시 그때를 "내 삶의 가장 행복했던 해" 1 증언 54 라고 회고할 정도였다.
그러나 밀러 운동은 전에 일어났던 부흥과 비교했을 때 한 가지 차이점을 보였다. 화잇 여사는 재림운동을 이렇게 평가하였다. "사도 시대 이래로 모든 위대한 종교 운동 중에서 1844년 가을의 재림운동만큼 인간적 불완전과 사탄의 속임수의 제약을 받지 않은 운동은 없었다.” 쟁투, 401 참으로 그 시기에 "하나님의 능력이 영광스럽게 나타났다.” 쟁투, 611
주님께서는 재림운동 이후 즉시 재림하실 수도 있었다. 세상은 첫째 천사와 둘째 천사의 기별을 통해 곧 오실 주님에 대한 전례 없는 경고를 받았고 "세계의 모든 선교지에서 증거" 쟁투, 611 되었다. 재림운동은 "마치 밀려오는 조수처럼 온 땅을 휩쓸었다." 쟁투, 400 뉴잉글랜드에서만 거의 십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이 구름을 타고 오시는 예수님을 만나기 위해 준비했다. 아서 화잇, <엘렌G 화잇 : 초기 1827~1862년〉, 53"하나님의 축복이 신실하게 믿음을 지키는 무리들 위에 풍성히 주어지자 사람들의 마음은 부드럽게 하고 순종케 하는 성령의 능력으로 녹았다." 쟁투, 403
그러나 1844년 10월 22일의 대실망을 견뎌낸 자들은 지극히 적었다. 재림을 기다리던 많은 무리가 하나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품었던 소망을 잃어버렸고,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이력을 철회하기도 했다. 또 어떤 사람들은 동료 신자들이 보기에 수치스럽게 여길만한 광신적인 노선을 채택하거나 다른 이들에게 소송을 제기했다. 그 일이 있은지 40년이 지난 후, 엘렌 화잇은 1844년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수도 있었으나 그렇게 되지 않은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844년 이 운동에 연합하여 가담했던 사람들이 셋째 천사의 기별을 받아들이고 성령의 능력으로 그 기별을 전파하였다면 주님께서는 그들의 노력을 통하여 크게 역사하셨을 것이다. 빛이 흘러나와서 온 세계를 환하게 비췄을 것이다. 벌써 여러해 전에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을 향한 경고는 끝나고 마지막 사업은 완성되었을 것이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백성을 구속하시러 이 세상에 오셨을 것이다.”쟁투, 458
수십 명의 재림교인들이 레이첼 오우크스 Rachel Oakes 와 그녀가 속한 감리교 목사 프레드릭 휠러 Frederick Wheeler 로 인하여 이미 제칠일을 안식일로 거룩하게 지키고 있었다는 증거에도 불구하고 셋째 천사의 기별은 대실망의 기간에 선포되지 못했다. 재림교인들이 재림과관련하여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들였으나 그들 중 대부분은 안식일진리를 불필요한 것으로 간주하고 거부하였다. 10월 22일이 되기 불과 6주 전, 그들의 주요 기사 중 하나는 다음과 같은 독선적인 주장을펼치고 있었다.
"많은 사람이 소위 제칠일 준수에 대한 의무를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마음속으로는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논쟁의 여지없이그리스도인들이 법적으로 어떤 한 날을 거룩한 시간으로 따로 구별해야 한다는 요구를 받을 만한 어떠한 특정 날짜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 밤중소리, 1844년 9월 5일, 12
그러나 하나님의 성령은 그분의 교회가 이 사역을 완수할 수 있도록, 그리하여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백성을 위해 다시 오실 수 있도록교회를 깨우시려 다시 노력하실 것이다.
라오디게아를 위한 기별
대실망을 극복한 소수의 사람들은 명백히 확인된 성경적 예언을 충실히 고수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들은 예언의 날짜가 아닌 그 날이 가리키는 사건의 해석에 실수가 있었다고 믿었다. 그들은 이러한 확신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비추는 더 많은 빛에 문을 열었다. 이 “작은 양 무리"는 그렇게 연구하고 기도하였으며, 기도하고 연구하였다. 1840년대가 끝나갈 무렵 예언의 신과 더불어 그리스도의 지성소 봉사, 제칠일안식일, 영혼 불멸의 오류가 남은 자손의 신학적 기둥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안식일은 남은 자손에게 하나의 중요한 신학적 주제가 되었다. "그러나 안식일에 대한 지나친 관심은 신자들의 영적 성장을 위한 양육에 쏟아야 할 적절한 관심마저 삼켜버렸다." 펠릭스 로렌즈, <우리의 유일한 희망> 25 1856년 5월, 엘렌 화잇은 남은 자손의 상태에 관한 계시를 받았다. 이 글을 기록하면서 그녀는 1844년의 재림운동과 당시의 상황을 다음과 같이 비교했다.
“당시에는 오늘날 찾아볼 수 없는 헌신의 정신이 있었다.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에게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인가? 나는 세상과 일치된 삶, 진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려 하지 않는 태도를 보았다." 1 증언, 128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인가? 이미 그 때에 재림교인들은 주변의 기독교인들과 같이 나태하고 세속적이며 뜨뜻미지근한 라오디게아 상태로 변해 갔다. 사람들은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미지에서 펼쳐지는무한한 기회를 따라 서부로 이주하면서 상대적으로 안락한 삶을 누리며 부를 축척하였다. 캘리포니아에서 발견된 금광과 더불어 철도와 전신의 발명으로 전에 없던 번영의 시대가 열렸다. 제임스 부캐넌James Buchanan 대통령은 취임 연설에서 미합중국의 비할 데 없는 성공 덕분에 "이처럼 넘쳐나는 자원으로 인해 고민을 했던 나라는 없었다."라고 말했다. 에드윈 오르, <세기의 사건>, 1 종교 역사학자인 워렌 캔들러 Warren Candler 는 이보다 더 정확하게 지적할 수 없었을 것이다. "사람들은 금을 쫓다가 하나님을 잊었다" 워렌 캔들러, <위대한 부흥과 위대한 공화국>, 210 이러한 시대적 상황은 일반적으로 종교계에 영향을 미쳤고,특히 신실한 재림교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쳤다.
뉴잉글랜드 지방에서 안식일을 준수하던 재림신자들이 더 나은 기회를 찾기 위해 서부로 이주하면서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것이라던그들의 비전을 잃어버렸고, 자신의 삶에만 몰두하기 시작했다. 심지어는 유능한 사역자들조차 사명을 잃어버렸다. 그 대표적인 예가 러프보로우 J. N. Loughborough 인데, 한번은 아이오와주 와우콘 waukon 에서 설교는 하지 않고 활동과 건축 일을 하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화잇선지자는 이를 보고 "엘리야야 네가 어찌하여 여기 있느냐?"라며 저유명한 3중의 질책을 던졌다. 아서 화잇, <엘렌 G 화잇 : 초기 1827~1862년〉,348~349.
1855년 말 무렵, 엘렌 화잇은 계시를 통하여 주님의 종들이 논쟁의 힘을 지나치게 의존했기 때문에 "주님의 영이 교회에서 떠나가고 있음을 보았다." 증언, 113
1856년 10월 9일, 리뷰 앤드 헤럴드 출판사는 라오디게아에 보내는 기별이 일반적인 그리스도인들이 아닌 "셋째 천사의 기별을 공언하는 자들을 위한 것일 수 있다는 내용의 기사를 처음으로 발간했다. 그다음 주에 다른 기사에 이어 제임스 화잇의 기사가 실렸는데, 그는 "라오디게아 교회는 지금 이 시대의 하나님의 교회를 가리킨다."라고 결론을 지었다. 2주 후, 데이비드 휴은 그에 대한 반응으로 각 가정과 어린이 또한 목회자에게도 "예수님을 모시라"고 호소하였고 글의 말미에 "이 글의 저자 역시 예수님을 모시기를 바라며"라고 썼다. 리뷰 앤드 헤럴드, 1856년 11월 6일
아서 화잇 Arthur White 은 당시의 상황을 이렇게 기록했다. "사람들의 반응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아서 화잇, <엘렌G 화잇 : 초기 1827~1862년〉, 344 11월 말 즈음, 이제 막 피어오르기 시작한 남은 무리는 이 새로운 빛을 수용했다. 엘렌 화잇이 이 주제에 관한 글을 출판하기 6개월 전이었다. 1856년 11월부터 1857년 12월까지 <리뷰 앤드 헤럴드>에는 라오디게아 기별에 관한 기사가 384개 실렸는데, 대부분 평신도들이 기고한 것이었다. 당시 재림교회의 전체 신자가 2,500여 명이었음을 감안하면 이는 굉장히 높은 참여율이라 할 수 있다.
3 David Hewitt. 1852년 조셉 베이츠가 배틀크리크에서 안식일 진리를 전하기 위하여 "이 마음에서 가장 정직한 사람이 누구냐고 물었을 때 사람들이 한결 같이 가리킨 사람
그러나 참된 증인 계 3:14~22 이신 예수님을 드높임으로 야기된 부홍은 그리 오래가지 않았다. 1857년 여름이 되었을 무렵, 많은 이가라오디게아 기별을 유념하고 있지 않다는 징후가 있었다. 1857년 11월 29일 자 <리뷰 앤드 헤럴드>는 엘렌 화잇의 글을 실었는데, 거기서 화잇은 두 무리에 관한 계시를 설명하였다. 한 무리는 열심히 기도하였고 "큰 능력으로 진리를 전하였는데, 이는 "늦은 비, 곧 주님의 임재로부터 유쾌하게 되는 날에 셋째 천사의 기별의 큰 외침" 1 증언, 182 때문이었다. 그러나 다른 무리는 필사적으로 애쓰고 애원하는 이 사역에 참여하지 않았다. 결국 그들은 길을 잃고 말았다. 왜 그렇게 되었는가? "전적으로 무시하지 않았다 할지라도" 참증인의 증언을 반도 유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859년, 엘렌 화잇은 왜 성령님이 계획하신대로 부흥과개혁이 일어나지 않고 있는지 명료하게 증언했다.
“나는 라오디게아 교회의 증언이 이 시대의 하나님의 백성에게 적용된다는 것과, 더 위대한 사업이 성취되지 않는 이유가 그들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기별이 본래의 사명을 다할 시기를 주셨다. 그 기별이 처음 제시되었을 때는 사람들이 마음을 면밀히 살폈다. 죄를 고백하였고, 하나님의 백성은 어느 곳에서나 각성했다. 거의 모든 사람이 셋째 천사의 큰 외침을 통하여 이 기별이 끝나게 되리라고 믿었다. 그러나 단기간에 강력한 사업이 성취되는 것을 보지 못하자, 많은 사람은 그 기별의 의미를 상실하고 말았다. 나는 불과 몇 달 동안의 짧은 기간에 이 기별이 사업을 성취키키지 못할 것을 보았다." 1 증언, 186
신자들의 문제점은 기대 속에 안주했다는 것이다. 불과 몇 달 동안의 성령의 역사로는 하나님께서 염두에 두신 완전한 사업을 성취하기에 충분치 못했다. 화잇 여사는 그들이 "셋째 천사의 큰 외침에 적합한 상태가 되게 하고자 성령께서 일하셨으며 하나님께서 "불신의 마음을 준비시켜 진리를 받아들이도록" "천사들을 사방으로 보내셨다고 계속하여 말했다.
이 세상을 준비시켜 이 진리를 받아들이도록 천사들이 파송되었는가? 대답은 '아마도'이다.
평신도가 이끌었던 부흥
1857년 9월 23일, 뉴욕 시내에 위치한풀턴 스트리트Fulton Street 교회는 제레마이아 랜피어 Jeremiah Lanphier 를 도시의 사업가들을 전도하기 위한 선교사로 고용하였다. 그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였으나 일단 정오기도 모임을 알리는 "얼마나 자주 기도해야 하는가?"라는 제목의 전단지부터 배포했다. 일을 시작한 바로 첫날 그는 여섯 명과 모임을 가졌다. 한 달만에 100명이 그 모임에 참석했다. 6개월이 지나자 뉴욕 전체, 심지어는 다른 도시들에서도 매일같이 정오마다 교회에 모여 기도하는 사람들이 50,000명을 넘어섰다. 공장들은 오전 11시 55분이 되면 노동자들이 인근의 교회로 달려가 기도할 수 있도록 일제히 호루라기를 불었고, 다시 1시 5분에 호루라기로 알렸다. 1858년 2월이 되었을 때 뉴욕 한 곳에서만 일주일에 10,000명꼴로 회심자가 나타났다. 신문들은 뉴잉글랜드에 있는 모든 마을에서 회심하지 않은 성인을 찾기가 어렵다는 기사를 실었다. 통계에 의하면 1857~1859년에 일어난 부흥은 미국 전역에서 백만 명에 이르는 사람들을 회심으로 이끌었다. 1858년 3월, 한 종교 언론은 이 부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평을 내놓았다.
"부흥을 논함에 있어 현재와 같은 이런 시대는 사도 시대 이후 결코 볼 수 없었다. 사업의 붕괴, 맘몬신의 몰락・・・[회심은 이 땅에 거하는 수백만의 마음과 양심에 저항할 수 없는 놀라운 능력으로 임하고 있다.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받으리이까라는 간절한 외침이 수천의 입술에서 동시에 울려 퍼졌다. 메인 주에서 캘리포니아에 이르기까지 미국 전역에 걸쳐 있는 모든 대도시와 마을은 이 위대하고 영광스러운 사역에 동참하고 있다. 헨리 피쉬, <부흥의 안내서>, 77~78
최근 연구는 기도 모임 부흥 Prayer Meeting Revival 은 전 세계적으로 영향을 끼쳤으며, 때로는 지금도 그 영향력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주요한 조직을 갖추지 못했음에도 이 부흥 운동은 순식간에 동부 해안, 남부, 서부에 있는 수십 개의 도시뿐 아니라 캐나다, 아일랜드, 대영제국, 자메이카, 남인도,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우간다, 남아공, 스칸디나비아, 독일, 우크라이나까지 퍼져 나갔다. 다수의 목회자와 미래의 선교사들에게 영향을 미쳤고, 전 세계 각 곳의 전문학교와 대학에 재학 중인 젊은이들의 삶에 대변혁을 일으켰다.
하나님께서는 셋째 천사의 기별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전 세계를 깨우셨지만, 남은 교회는 1856년에서 1857 년 사이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신 기별에 전적으로 응하지 않았다. 교회의 실패는 그들의 삶에서 깊은 회개를 경험하고 셋째 천사의 큰 외침을 위하여 준비되도록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을 지속적으로 붙들려고 하지 않았던 데 있었다. 만일 교회가 전적으로 굴복했다면, 예수님은 다시 오셨을 것이다
라오디게아 기별이 "작은 양 무리"에게 주어졌다는 사실을 깨달은 지 10년 후, 엘렌 화잇은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겼다. “이토록 오래 지체되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이 망하는 것을 원치 않으시는 그분의 뜻때문이다." 2 증언, 194
세상은 어두움 속에서 잠들었지만 우리는 빛 가운데서 얼마나 잠자고 있을 것인가? 주님은 잃어버린 사람들을 향한 무한한 사랑 때문에 다시 한 번 교회를 깨우실 것이다.
"지금 당신이 목숨을 거는 일에 과연 그리스도께서 목숨을 바치셨을까?"
4 1856년 계시 중에 아는 사람들을 한 총회에서 본 엘렌 화잇은 그들 중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 승천할 것이라고 말했다(1 증언, 131~132). 이 예언의 조건적인 특성을 고려한다고 해도 엘렌 화잇은 분명히 주님께서 아주 가까운 장래에 오실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적용과 소그룹 연구를 위한 질문들
1. 지금 당신이 목숨 거는 일에 과연 그리스도께서 목숨을 바치셨을까?
2. 성령님이 없이도 우리가 교회에서 하고 있는 일의 95퍼센트가 잘 운영된다는 카알 베이츠의 말을 생각하면서 지금 출석하는 교회의 형편을 말해 보라.
3. '기도 콘서트'는 어떤 모임이었고,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4. 밀러 운동의 대각성 때에 예수님이 오실 수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5. 제임스 화잇과 엘렌 화잇이 재림교회의 상태를 라오디게아로 판단한것은 어떤 이유 때문인가?
6. 요한계시록 3장 14~22절을 읽으라. 라오디게아 상태를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7. 1857년, 재림교인들이 철저하고 지속적인 부흥과 개혁을 이루지 못한이유는 무엇인가?
8. 재림교회가 부흥의 원동력을 잃었을 때 하나님의 성령은 다른 기독교인들의 삶에서 어떤 일을 하셨는가?
9. “이토록 오래 지체되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이 망하는 것을 원치 않으시는 그분의 뜻 때문이다.”라고 기술한 엘렌 화잇의 말을 깊이 묵상해보라.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 관한 이 글을 통하여 무엇을 배우게 되었는가? 하나님을 향한 우리의 사랑에 관하여 무엇을 생각하게 되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