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글로벌 명품 부문에서 '정남진장흥물축제(Jungnamjin Jangheung Aqua Festival) 김성 전라남도 장흥군수' 대상 수상
-축제글로벌 명품 부문에서 1개 축제 명예의 전당 선정 예정
(사)한국축제콘텐츠협회(차정현 회장)가 주최하는 2023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최종 선정 결과를 1월 16일(월) 발표했다.
올해로 11회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지역축제콘텐츠 산업에 크게 이바지한 지역 축제 관계자들을 시상함으로써 축제콘텐츠 산업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한국의 지역축제가 세계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독려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개최된 시상식이다. 국내 최초·최고의 축제콘텐츠대상으로서 축제콘텐츠산업의 미래를 격려하고 잠재성이 입증된 지역 축제의 발전 가능성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축제 관련 산업계·학계의 전문가와 축제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들로 구성된 순수 민간단체가 주축이 되어 평가를 진행함으로써 축제의 규모보다는 콘텐츠가 우수하거나 발전 가능성이 큰 축제를 선정한다. 이는 정부나 지자체가 축제를 심사하고 지원하는 것과 달리 이해관계로부터 철저히 배제된 시민단체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단이 엄격한 기준으로 지역 축제를 선정하기에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참가 접수는 2022년 전국 지자체에서 온오프라인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및 축제 관련 단체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래 참가 접수 일정은 2022년 11월 21일부터 2023년 1월 10일까지였으나, 축제 관계자들의 관심과 호응에 힘입어 12월 30일 조기 마감하였다. 최종 심사는 2023년 1월 12일 오후 2시 서울시청 시민청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제11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심사위원단에는 관련 교수, 업계 대표, 축제 감독, 언론인 등 60여 명이 심사위원 최종 후보로 선정되었으며, 이중 무작위로 선정된 20명이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최종 심사를 맡았다. 심사위원장으로는 박선우(사단법인 지역산업문화협회 이사장, 前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대학장/대학원장) 심사위원장이 작년에 이어 선임되었다. 이날 심의위원회는 2022년 열린 축제 중 지역발전에 이바지했거나 발전 가능성이 높은 축제를 대상으로 객관적이고 엄중한 1, 2차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을 결정했다.
2023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시상은 ▲축제글로벌 부문 ▲축제예술/전통 부문 ▲축제콘텐츠 부문 ▲축제경제 부문 ▲축제관광 부문 ▲축제프로그램 특별상 부문으로 총 6개 부문 30개 축제이다. 축제글로벌 부문 6개 축제 중 1개 축제를 명예의 전당에 선정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심의위원회(위원장 박선우)는 “코로나19 이후 심각한 침체를 겪은 관광산업과 축제의 신속한 회복으로 얼어붙은 축제계의 재도약과 K-축제를 위해 현장을 빛낸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올해도 축제를 선정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높은 축제부터 숨어 있는 축제까지 발굴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 선정된 축제들은 온·오프라인 외 다각화된 매체 접근을 통해 홍보·마케팅 극대화로 방문객을 유치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며, 지역 이미지 제고는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여 경쟁력 있는 세계적인 축제로 발전할 기회를 갖는다.
이번 ‘2023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 시상식은 오는 2월 23일(목) 개최될 예정이다. 시상식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award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