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일 하박국 1-3장 데만과 하박국의 노래 p.83 23.3.25
Why 1 – Why 2 – 하박국 부흥 찬양
“주 하나님은 나의 힘이시다. 나의 발을 사슴의 발과 같게 하셔서, 산등성이를 마구 치닫게 하신다.”하박국서 3:19
오늘도 성경을 열면 기적이 열립니다
모든 성경 이야기에는 첫째 하나님의 법 둘째 하나님의 긍휼 셋째 하나님의 기적이 들어 있
습니다
일년 일독 통독 성경 오늘 범위는 하박국 1-3장까지입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남유다의 요시야 왕과 여호야김 와 시대의 선지자로 에레미야와 동시대 선지자입니다
하박국 1장1절 선지자 하박국이 묵시로 받은 경고라
책의 시작을 선지자 하박국으로 선포한 것은 하나님의 말씀이자 하나님의 경고를 강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박국 선지자가 활동하던 당시 국제 정세는 바벨론이 새로운 제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 때 남유다는 말 그대로 율법이 해이해 지고 공의가 날개를 치지 못하고 의인이 악인들에게 둘러쌓이는 평편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공의를 행할 도구로 바벨론 제국을 사용할 것이지만 그러나 바벨론 제국은 결국 하나님의 도구일 뿐 그들 또한 스스로 교만하여 하나님의 징계를 피하지 못할 것임을 말씀하십니다
오늘의 말씀 하박국 1-3장에 등장하는 성경지리 즉 공간은 갈대아 레바논 데만 바란산 구산의장막 미디안 땅입니다
그리고 등장인물은 하박국입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남유다의 죄악 때문에 통탄하며 하나님께 질문으로 호소했습니다
하박국 1장2-3절
1:2 여호와여 내가 부르짖어도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니 어느 때까지리이까 내가 강포로 말미암아 외쳐도 주께서 구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1:3 어찌하여 내게 죄악을 보게 하시며 패역을 눈으로 보게 하시나이까 겁탈과 강포가 내 앞에 있고 변론과 분쟁이 일어났나이다
하박국 선지자는 이러한 남유다의 불의한 현실을 바라보며 하나님은 보지못하시는지 왜 침묵하시는지 하나님의 공의가 어디 있는지를 항변합니다 사실 하박국 선지자의 불평은 하나님에 대한 불평이 아니라 의롭지 못한 인간 스스로에 대한 불평이었습니다
하박국 선지자의 첫 번째 질문에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십니다
1:5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여러 나라를 보고 또 보고 놀라고 또 놀랄지어다 너희의 생전에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할 것이라 누가 너희에게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1:6 보라 내가 사납고 성급한 백성 곧 땅이 넓은 곳으로 다니며 자기의 소유가 아닌 거처들을 점령하는 갈대아 사람을 일으켰나니
(합 1:5-6)
하나님께서는 바벨론 제국을 심판의 도구로 삼아 남유다의 죄악을 징계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박국 선지자의 두 번째 질문은 공의의 하나님께서 왜 남유다의 심판을 더 악하고 무자비한 바벨론에 제국에 맡기는가입니다
하박국 1장13절 주께서는 눈이 정결하시므로 악을 차마 보지 못하시며 패역을 차마 보지 못하시거늘 어찌하여 거짓된 자들을 방관하시며 악인이 자기보다 의로운 사람을 삼키는데도 잠잠하시나이까
바벨론이 얼마나 신속하게 여러 나라를 무너뜨리고 삽시간에 제국을 만들어 가는지 마치 어부가 큰 그물망을 가지고 바닷속 고기를 일망타진하듯 한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하박국 선지자의 질문은 공의의 하나님께서 왜 남유다의 심판을 더 악하고 포악한 바벨론 제국에게 맡기시느냐는 것입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말씀하십니다
2:2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 판에 명백히 새기되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라
2:3 이 묵시는 정한 때가 있나니 그 종말이 속히 이르겠고 결코 거짓되지 아니하리라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
2:4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합 2:2-4)
하나님의 답은 공평하신 하나님께서 제사장 나라 경영법으로 정한 때를 따라 공의로 경영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의인은 이 공의의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사는 자입니다
이 하나님의 이 말씀은 구원의 핵심 사상인 이신칭의의 기본이 됩니다 이 사상은 이후 신약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의 핵심을 설명해 주는 말씀으로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고 칭하여지고 죄인일 지라도 예수를 믿으면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인정받고 구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신약에서 사도 바울은 의인의 믿음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갈라디아서 3장11절 또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라
로마서 1장17절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하나님께서는 심판의 도구인 바벨론 제국이 결국 심판의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말씀하십니다
첫째 바벨론 제국의 탐욕때문입니다
둘째 바벨론 제국이 부당하게 취한 이익때문입니다
셋째 바벨론 제국의 피흘림과 부귀때문입니다
넷째 바벨론 제국이 이웃을 죄악으로 물들게 했기때문입니다
다섯째 바벨론 제국의 우상숭배때문입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남유다를 향한 징계외 바벨론의 심판이 속히 이루어지기를 간구합니다
하박국 선지자가 하나님의 응답을 듣고 하나님의 긍휼을 감사하며 기도합니다
하박국 3장1-2절
3:1 시기오놋에 맞춘 선지자 하박국의 기도라
3:2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이 수년 내에 나타내시옵소서 진노 중에라도 긍휼을 잊지 마옵소서
그리고 계속해서 심판하실 공의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3:3 하나님이 데만에서부터 오시며 거룩한 자가 바란 산에서부터 오시는도다 (셀라) 그의 영광이 하늘을 덮었고 그의 찬송이 세계에 가득하도다
3:4 그의 광명이 햇빛 같고 광선이 그의 손에서 나오니 그의 권능이 그 속에 감추어졌도다
(합 3:3-4)
여기에서 데만은 에돔의 수도 페트라 동쪽 모압 남쪽 경계 지역에 있는 곳을 말합니다
여기에서는 에돔을 가리키는 지명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바란산은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없습니다 바란산은 하나님의 나타나심과 관련된 시적인 표현으로 신명기와 하박국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은 우리의 지각으로 쉽게 깨달을 수 없을 정도로 세미하기도 하고 상상할 수 없을만큼 크고 놀랍기도 합니다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의 때에 주의 백성들을 구원하실 것이라는 놀라운 사실을 깨닫고 찬양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박국 선지자의 이 고백이 지금 우리를 믿음의 자리로 이끌고 있습니다
하박국 3장17-19절
3:17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먹을 것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3:18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
3:19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 나의 발을 사슴과 같게 하사 나를 나의 높은 곳으로 다니게 하시리로다 이 노래는 지휘하는 사람을 위하여 내 수금에 맞춘 것이니라
남유다의 주요 생산물인 무화과 나무 포도나무 감람나무 소출 밭의 수확이 없고 가축도 없는 상황은 곧 바벨론의 침략으로 남유다가 폐허가 된 상황을 뜻합니다 그런데 그러한 상황이 되어도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기쁘게 지킬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하박국 선지자의 마음속에 있었던 물음표는 어느 새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감격의 느낌표로 바뀌었습니다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라는 하나님의 응답으로 하박국 선지자는 하나님의 웅장한 구원의 숲을 깨닫게 됩니다
시대의 불합리한 현실에 대한 깊은 고민 끝에 나오는 하박국 선지자의 찬양에는 그 고민만큼이나 깊은 하나님을 향한 믿음과 기쁨이 들어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 경륜에 대한 참으로 멋진 응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오늘도 성경을 열면 기적이 열립니다 시대가 어려울수록 근본인 성경에 기초해야 합니다
소중하신 한 분과 오늘의 이 이야기를 꼭 공유해 주십시오 성경한권이면 충분합니다 아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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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성경 이야기에는 첫째 하나님의 법 둘째 하나님의 긍휼 셋째 하나님의 기적이 들어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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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성경을 열면 기적이 열립니다 시대가 어려울수록 근본인 성경에 기초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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