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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미국 작품)
1971년, 뉴욕 타임즈의 ‘펜타곤 페이퍼’ 특종 보도로 미 전역이 발칵 뒤집힌다.
트루먼, 아이젠하워, 케네디, 존슨에 이르는 네 명의 대통령이 30년간 감춰온 베트남 전쟁의 비밀이 알려지자
정부는 관련 보도를 금지시키고, 경쟁지 워싱턴 포스트의 편집장 ‘벤’(톰 행크스)은
베트남 전쟁의 진실이 담긴 정부기밀문서 ‘펜타곤 페이퍼’ 입수에 사활을 건다.
결국 4천 장에 달하는 정부기밀문서를 손에 쥔 ‘벤’(톰 행크스)은
미 정부가 개입하여 베트남 전쟁을 조작한 사건을 세상에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최초의 여성 발행인 ‘캐서린’(메릴 스트립)은 회사와 자신, 모든 것을 걸고
세상을 바꿀 결정을 내려야만 하는데…
1분 1초의 사활을 건 특종 경쟁 속,
세상을 뒤흔든 위대한 보도가 시작된다!
ABOUT MOVIE
명실상부 세계적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귀환!
<쉰들러 리스트><라이언 일병 구하기><캐치 미 이프 유 캔><스파이 브릿지>를 잇는 실화 명작 탄생 예고!
제2차 세계대전이라는 인류의 아픈 역사를 조명한 영화부터 1960년대 미국을 발칵 뒤집은 천재 사기꾼 프랭크 애버그네일의 일대기를 그린 이야기, 미국과 소련의 스파이 맞교환 협상 작전을 담은 작품까지 역사적 사건과 인물을 소재로 한 수많은 명작들을 탄생시켜 온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 그가 이번에 선택한 작품 <더 포스트>는 1971년 벌어졌던 미국의 베트남전 개입 관련 최고 기밀문서 ‘펜타곤 페이퍼’를 보도하는 워싱턴 포스트 기자들의 이야기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이 이야기에 본능적으로 이끌렸다”며 “오늘날과 비교해도 크게 다르지 않다는 점이 놀라웠고, 지금 당장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더 포스트>의 강렬했던 첫인상을 밝힌 바 있다. 또한 전작들과 달리 ‘펜타곤 페이퍼’ 사건의 기억을 간직한 사람들을 실제로 만날 수 있었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캐릭터에 대한 많은 영감을 받았다고 전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이러한 열정적이면서도 진중한 태도는 <더 포스트> 속 위대한 폭로가 있기까지 진실을 보도하고자 애썼던 언론인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려냈다. “언론이 가진 가장 기본적인 원칙인 자유로운 보도가 민주주의를 어떻게 지켜낼 수 있는지 보여줄 것이다”라며 연출 의도를 밝힌 그는 이번 작품으로 시대를 관통하는 통쾌한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여기에 여성이 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변화의 시대와 언론이 상업화될 수밖에 없었던 주변 환경까지 섬세하게 담아내며 스티븐 스필버그 표 실화 명작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ABOUT MOVIE
메릴 스트립 X 톰 행크스, 할리우드 연기의 신들의 첫 만남!
믿기지 않는 완벽한 앙상블의 향연!
이들의 완벽한 싱크로율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영화 <더 포스트>를 기대하게 하는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할리우드 연기의 신으로 불리는 메릴 스트립과 톰 행크스의 환상적인 시너지다.
먼저, <철의 여인><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맘마 미아!>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천의 얼굴’다운 캐릭터 메이킹을 보여준 메릴 스트립이 <더 포스트>에서 워싱턴 포스트의 첫 여성 발행인 ‘캐서린’ 역할을 맡았다. 그녀는 1970년대 남성 위주의 미국 사회에서 당당히 자신의 역량을 드러낸 여성 지도자의 모습을 섬세하고도 탄탄한 연기력으로 소화했다. 여기에 배우부터 제작, 더빙에 이르기까지 매번 각기 다른 모습으로 최고의 감동을 선사하는 톰 행크스가 워싱턴 포스트의 열혈 편집장 ‘벤’을 맡아 극의 완성도를 높였다. ‘벤’은 ‘캐서린’의 든든한 파트너이자 ‘펜타곤 페이퍼’를 세상에 폭로하기 위해 애쓰는 진정한 언론인으로, 톰 행크스만이 선보일 수 있는 유쾌하고 인간적인 면모를 만나 입체적인 인물로 탄생되었다.
한편, 배우들과 캐릭터 간의 남다른 싱크로율은 실존 인물들과의 인연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전해져 눈길을 끈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벤과 이웃으로 지낼 때 내가 지켜본 그의 모습은 뛰어난 리더십으로 팀을 이끄는 사람이었다”며 실존 인물 벤과의 각별했던 인연을 밝힌 바 있다. 실제 20년간 워싱턴 포스트에서 편집 국장으로 근무한 스티브 콜 역시 “메릴 스트립은 걸음걸이를 비롯한 모든 것이 ‘캐서린’을 떠올리게 했고, 톰 행크스 역시 단순히 외모뿐 아니라 ‘벤’의 사소한 버릇까지도 완벽하게 흡수했다”고 전해 캐릭터에 생명을 불어넣은 명배우들의 열연에 대한 궁금증을 고조시켰다. 특히 캐서린 그레이엄의 아들인 도널드 그레이엄은 “어머니가 자신을 연기한 메릴 스트립을 본다면, 굉장히 만족했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벤 브래들리의 아내인 샐리 퀸은 “남편이 살아 돌아온 것만 같다”는 말로 압도적 연기에 대해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할리우드 최고 배우들의 환상적인 연기 앙상블을 예고하며 기대를 높이는 영화 <더 포스트>는 묵직한 감동을 선사하며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ABOUT MOVIE
2018년, 현재를 살아가는 이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이야기!
주연 배우부터 감독, 제작진까지 언론인의 자세, 여성의 목소리에 대한 남다른 신념!
나는 경쟁을 좋아하지 않지만
한번 시작한 일은 절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는 사람이다
-캐서린 그레이엄, 워싱턴 포스트 발행인
<더 포스트>는 시대를 관통하는 진실의 힘을 이야기하지만, 한편으로는 힘없는 발행인에서 포춘지(Fortune) 선정 500대 기업에 꼽히는 회사의 경영인으로 거듭난 한 여성의 개인적인 삶에 관한 영화이기도 하다.
각본가 리즈 한나는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위험 속에서도 보도를 멈추지 않았던 캐서린 그레이엄의 이야기야말로 내가 찾고 있던 것”이라는 말로 작품 탄생의 시초를 알렸다. 이에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힘없는 여성 발행인에서 언론 역사에서 가장 중대한 결정을 내렸던 여성 지도자로 성장하는 캐서린의 모습을 표현하는 것이 작품에서 중요한 의미였다”며 시대를 초월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소신을 밝혔다. 여기에 제작자 에이미 파스칼도 “이건 누구보다 나 자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라며 여성으로서 겪었던 감정과 경험을 통해 보다 섬세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쳤다. 함께 제작에 참여한 크리스티 마코스코 크리거 역시 “캐서린이 선구자로 길을 열어준 덕분에 우리 여성들이 좀 더 당당하고 강하게 거듭날 수 있었다”며 어려움이 많았던 시대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지켜 역사를 바꾼 캐서린에게 감사를 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주연을 맡은 메릴 스트립은 “여성으로서 더 많은 난관에 부딪히고 반대 세력에 맞서야 하는 상황에서 캐서린은 성의 굴레를 벗어나 동료들과 함께 위험을 무릅쓰고 사건에 달려들었고, 이것이야말로 영화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라며 자신의 캐릭터와 작품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드러낸 바 있다.
이처럼 배우부터 감독, 제작진까지 모두 같은 마음으로 여성의 목소리에 대한 주제 의식을 담아낸 영화 <더 포스트>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로 다뤄지는 ‘여성 인권’에 대해 다시 생각할 수 있는 계기뿐만 아니라,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도 특별한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이다.
PRODUCTION NOTE
세상을 뒤흔든 가장 위대한 폭로 ‘펜타곤 페이퍼’ 사건!
네 명의 대통령이 30년간 감춰온 베트남 전쟁의 비밀이 스크린에서 밝혀진다!
<더 포스트>는 네 명의 미국 대통령이 30년간 은폐해 온 베트남 전쟁의 비밀이 담긴 정부기밀문서를 세상에 폭로하기 위해 모든 것을 건 워싱턴 포스트 기자들의 실화 사건을 소재로 한다.
당시 미 국방부 장관이었던 로버트 맥나마라의 지시하에 작성된 ‘베트남 전쟁에서의 미국의 의사 결정 기록’, 일명 ‘펜타곤 페이퍼’에는 트루먼, 아이젠하워, 케네디, 존슨에 이르는 네 명의 미국 대통령이 어떻게 베트남전 개입을 숨겨왔는지가 낱낱이 적혀 있었다. 미국의 참전 계기로 알려진 북 베트남군 선제공격(통킹 만 사건)이 모두 조작이었고, 승산 없는 전투에 계속된 파병, 선거 조작, 거짓 선언으로 전 세계를 우롱하며 전쟁을 확대해왔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전략 연구가로 ‘펜타곤 페이퍼’ 작성에 참여한 댄 엘스버그는 전쟁의 진실을 깨닫고 7,000장에 달하는 이 문서를 뉴욕 타임즈에 제보했고, 1971년 6월 13일 문서의 존재가 세상에 드러났다. 이후 1971년 6월 15일 닉슨 정부는 이를 국가 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행위라며 후속 보도를 금지했다.
당시 한낱 지역 일간지에 지나지 않았던 워싱턴 포스트는 필사의 노력을 다해 그 중 4,000여 페이지를 입수했지만, 언론계 최초이자 유일한 여성 발행인이었던 캐서린 그레이엄은 보도를 망설였다. ‘펜타곤 페이퍼’의 보도는 경제적으로 어려웠던 워싱턴 포스트에게는 회사의 존폐를, 발행인 캐서린에게는 자신과 직원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일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언론인의 사명감으로 문서 보도를 주장한 편집장 벤 브래들리의 설득에 그녀는 백악관의 탄압에 맞서 보도를 결심했다. 워싱턴 포스트의 ‘펜타곤 페이퍼’ 보도 실화는 언론의 자유와 민주주의가 살아있음을 증명하며 역사상 가장 위대한 폭로로 남았고, 이후 미국 최대의 정치 스캔들인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이어졌다.
PRODUCTION NOTE
<스포트라이트><스파이더맨: 홈커밍><아바타><쉰들러 리스트><스타워즈>
할리우드의 역사를 함께한 최고의 드림팀 군단 총출동!
아카데미 각본상 수상 조쉬 싱어부터 영화 음악의 대부 존 윌리엄스까지!
<더 포스트>는 세계적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지휘 아래 각본, 제작, 미술, 촬영, 음악 등 전 분야에서 화려한 경력을 자랑하는 할리우드 최고의 제작진이 모여 끈끈한 협동심으로 만들어낸 수작이다.
먼저, 영화 <스포트라이트>로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각본상을 받은 조쉬 싱어는 리즈 한나와 각본에 참여하며 기자의 삶과 사건의 디테일을 탁월하게 표현했고, 강렬한 시대적 분위기를 한층 더 풍부하게 그려냈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단순히 사건의 겉핥기에 그치지 않고, 진실을 전하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춘 이야기가 나를 굉장히 흥분시켰다”며 각본에 대해 극찬을 보냈다.
한편, 화려한 필모그래피를 자랑하는 제작진 역시 각자의 위치에서 최대치의 능력을 발휘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전 대표이자 <스파이더맨: 홈커밍> 제작자인 에이미 파스칼이 프로듀서로 참여했고, <아바타>로 제82회 오스카 미술상을 수상한 릭 카터 역시 프로덕션 디자이너로 참여해 1970년대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는 당시 신문사의 모습을 완벽하게 구현해낸 세트에 철저한 고증의 소품 활용으로 한층 더 풍부한 볼거리를 만들어냈다. 여기에 영화사에 길이 남을 역작 <쉰들러 리스트>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촬영상을 받은 야누즈 카민스키 촬영 감독은 다각도의 빛을 이용해 장면마다 생동감과 시대감을 불어넣었다. 또한, <스타워즈> 시리즈 등을 탄생시킨 영화 음악계의 살아있는 전설, 존 윌리엄스가 탄생시킨 음악은 강렬한 선율로 극의 긴장감을 한층 끌어올린다. 베테랑 제작진으로 이루어진 할리우드 드림팀은 <더 포스트>의 작품성에 대한 신뢰도를 한층 높이는 데 일조했다.
PRODUCTION NOTE
35mm 필름 카메라를 통해 재탄생한 1971년의 워싱턴 포스트!
세트부터 담배꽁초 하나까지! 현실감과 세심함의 끝판 왕!
<더 포스트>의 제작진은 과거의 시대감을 그려내면서도 현대의 관객에게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 촬영 장비부터 세트 제작까지 모든 부분에 세밀한 노력을 기울였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과 야누즈 카민스키 촬영 감독은 디지털 장비가 아닌 35mm 필름 카메라를 사용해 정교한 세트와 소품까지 모두 담아내며 시대적 분위기를 고스란히 전했다. 또한, 야누즈 카민스키 촬영 감독은 영화 전반에 걸쳐 반사면에 비친 이미지를 앵글에 담아, 현재를 비추는 과거의 이야기를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데 가장 초점을 맞췄다.
이뿐만 아니라, 프로덕션 디자이너 릭 카터는 1970년대의 워싱턴 포스트를 실제보다 더 완벽하게 구현해낸 세트로 실제 워싱턴 포스트에 근무했던 기자들까지 사로잡았다. 릭 카터는 생생한 현장감을 위해 직접 국립문서보관소에 찾아가 실제 문서를 직접 확인한 것은 물론, 7,000페이지에 달하는 ‘펜타곤 페이퍼’의 내용과 재질까지 재현했다. <더 포스트>의 제작자 에이미 파스칼은 “모든 것이 완벽하면서도 과장된 건 하나도 없었다. 세트의 담배꽁초조차 1971년에서 온 것처럼 보였다. 관객들은 자연스럽게 그 시대에 빨려들어 영화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메릴 스트립 역시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 듯한 기분에 소름이 돋을 정도였다”며 세트의 첫인상을 전했고, 톰 행크스는 “보도국 세트의 현실적인 풍경에 순식간에 캐릭터에 몰입할 수 있었다. 어느샌가 그 안에서 벤 브래들리처럼 행동하는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한편, 현직 워싱턴 포스트 기자들은 세트를 둘러보고 그 당시를 떠올리며 눈물을 글썽였고, 뉴욕 타임즈는 과거의 건물을 완벽히 구현한 세트에 관한 기사를 작성할 정도였다. 워싱턴 포스트의 한 베테랑 기자는 “시간여행을 하는 기분이었다. 모든 소품과 배우들의 모습이 1970년대로 돌아가 진짜를 보는 것 같았다. 실제 모습을 그대로 옮겨온 제작진들의 노력이 경이롭다”고 전해 기대감을 고조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