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몽매—양저문화 옥기 "옥석문"은 중국 한자의 주요 원천이다.
소스:동북아문물역사연구원
홍산문화 발견 연구하는 동북문바는 서몽매의 양저문화 옥기 문자에 있는 글보다 문장이 다양하고 100문자의 단일 유물도 있다 중국인은 중국문화에 대한 주장을 본 연구원은 동북문자가 갑골문자와 한자의 원천 이라는 전제하에 연구를 하고 있다
홍산문화 말기
홍산문화 문자를 동북문자로 가칭으로 하늘아비 김진식선생은 3년간 본 연구원하고 협력으로 가설과 추론 그리고 논증으로 우리의 역사 시원을 찾으려고 노력을 한다
하단 서몽매의 글은 우리들에게 깨우침을 주는 글 이다 서몽매에게 감사함을 전한다
서몽매는 1949년 2월 태어났다.중국 수집가 협회 회원, 중국문물학회 회원.저명한 중국 옥문화 학자로, 저서가 있다.《고옥신경》(2005)년 5월 상해 삼련서상하이 신민만보 야광배(夜光》) 부간지 중국옥문화 칼럼니스트.중국 옥문화 등재 1인자는 양저에서 옥석문(玉石文)이라는 관점을 제시한 1인자다.
양저 "옥석문"은 중국 한자의 주요 원천이다.
문/서몽매
2021년 2월
양저 "옥석문"에 대한 탐구와 연구가 깊이 진행됨에 따라, 필자는 또 하나를 갖게 되었다.새로운 발견과 중요한 수확.
첫째, 양저 "옥석문"의 객관적 존재와 글자체의 다양화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필자가 상해 『신민만보』에 『양저(良")』 '옥석문(玉石文)'을 발표한 이후부터이다.《》의 연구 문장 이후, 최근 몇 년간 민간 수집계에서 양심에 주목하고 있다.저옥기의 사람이 더 많아진 것 같다.원래 양저에 대한 옥기상부적을 새기고 글자를 익히 본 티베트 친구들도 찾아 모으기 시작했다.휴대전화로 사진을 보내거나 옥석문이 새겨진 양저옥기를 가져와 감상하기도 했다.양저옥기는 선사 문화 유적에서 가장 많이 고고 출토된 옥기로, 민간 소장품 중 대량의 양저옥기 실물이 있을 뿐만 아니라, "옥석문"이 새겨진 양저옥도 적지 않다는 것이 놀랍다.그릇. 어떤 양저옥기는 품질이 정밀하고 체량이 거의 크다우리의 전통을 전복시켰다인식. 예를 들면 58리미21절의 양저 옥종의 사면 입구에 '새립제단' 문양과 '옥석문(玉石文)' 72개가 새겨져 있다.0센티미터의 양저 대옥벽에는 양저 신휘와 새무늬가 양면에 새겨져 있고, 30센티미터 가까이 된다.옥석문 0개, 폭 51cm의 양저대옥황 양면에도 양저신휘와 새무늬가 새겨져 있고 250여 개의 옥석문도 있어 감탄이 절로 나온다.계(")에 옥석문(玉石文)이 새겨져 있는 양저옥기는 아직 국가고고고 자료로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민간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양저 "옥석문"에는 많은 다른 서체가 있다.각종 서체의 풍격이 분명하다.눈에 띄는 차이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이런 서로 다른 글자를 추측하는"옥석문"은 다른 양일 것이다.저부족이 각자 창조한문자. 필자가 자신의 소장품과 민간 수많은 소장품을 결합하여 발견한 바, 서로 다른 글씨체의 "옥석문"의 존세량은 많고 적으며, 비교적 적은 글씨체도 왕왕 치졸하여 아마도 양저 초기의 글씨일 것이다.이 중 비교적 성숙한 글씨체인 옥석문이 있는 양저옥기는 존세량이 많다(아래 사진:양저 옥석문 글씨 1 참조).경험으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우리 현대인과 같다.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한자 쓰기도 하고,사람마다 손짓이 다르다이와 같다. 이런 글씨는 각기 다른 기형의 옥기에 각기 다른 글씨 스타일을 가지고 있는데, 분명히 다른 사람들이 새긴 것이다.서로 다른 필기 풍격의 옥기는 왕왕 그 기형·조공·문식 풍격도 비교적 큰 차이가 있다.또, 같은 양저 부락에서 가공한 옥기가 아닌 것을 증명할 수 있다. 상술한 바와 같이 생존량이 많은 글씨는 글씨양식이 비교적 많을 뿐만 아니라 옥질과 심색도 비교적 큰 차이가 있어 출토지간 거리가 매우 멀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다.이러한 글씨체의 옥기(玉器) 수집지에 대한 소장자의 소개를 통해 이러한 글씨체의 옥석문(玉石文)이 양저문화구역에서 비교적 널리 유행했을 것으로 추측된다.필자도 따라서 양저 문화의 구역 범위는 이미 종래의 전통 설법의 환태호 유역을 중심으로 한 것이 아니라 그 중심 구역이 더욱 넓을 수 있으며, 북쪽으로는 장쑤성 양저우, 쉬저우, 서쪽으로는 저장성 린안, 안후이 닝궈, 광더, 랑시, 남쪽으로는 저장성 닝보, 샤오싱 등지에 이른다.
둘째, 양저의 "옥석문" 후손들은 조작할 방법이 없다.
양저 "옥석문" 때문에 지금까지 국가 들판의 고고학적 자료가 충만하지 않았다.확인 결과, 많은 전문직 종사자들이 재민에 대해 믿지 않았다.간 소장계에는 확실히 존재하는 객관성이 있다사실, 어쩔 수 없이 이런 것들을문을 활짝 연 양저옥기를 부정할 수 없어 섣불리 후손들이 새긴 위작이라고 치부하기도 했다.사실 이 옥기들을 조금만 연구해도 양저 '옥석문(玉石文)' 후손들은 조작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양저 '옥석문'의 계각 기예는 위조할 수 없다.양저옥기의 문장과 비위.늘 정교하고 화려하여, 4~5천 년 전에 신석기 말기에 창건되었다.우리나라 미세 조각 공예의 효시이다.양저옥기가 뜻밖에도 능히 있을 수 있다1㎜ 안에 3~5개의 음각선이 그려져 있고, 소장계에서는 눈썹공("的工)으로 불리는 세음선(細陰線)마다 촘촘한 1㎜ 정도의 음각 사선이 무수히 겹쳐져 있는 것도 있다.손만 그렸어도 이렇게 칼날뛰기 효과를 낼 수 없을 정도로 힘이 잘 맞는 것 같다.더욱 의아하게 만드는 것은 세음선과 "눈썹공"의 음각 사선을 모두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40배 이상의 돋보기 안경을 써야 잘 볼 수 있다.양저 선조들은 어떻게 육안으로 종군하였는가?이런 미세 조각 작업을 하는 겁니까?설령 옛사람들은 눈이 좋다고 해도 그들은 무슨 도구로 가공을 했는가?최초의 설법은 상어 이빨로 연화 처리를 거쳤다는 것이다옥돌 위에 조각하였는데, 후에 양저옥공방 유적에서 약간의 작은 석편을 발견하였다.재질로는 흑요석, 부싯돌, 석영, 수정 등이 있으며, 옥돌보다 경도가 같거나 약간 높아 양저 선민들의 옥기 미세조각을 위한 도구였을 것으로 추정되며, 양저 선민들의 경도가 더 높은 자연 금강석으로 조각되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견해가 달라 아직 정설이 없다.'눈썹공'이 현대 전동공구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주장도 있는데, 이는 단순히 기계 가공에 대한 지식이 없는 근거 없는 말이다. 필자는 '눈썹공'이 오늘날 어떤 현대적 도구도 모방할 수 없다고 단언할 수 있다.중국 옥문화사상 고대 선주민들은 우리에게 너무 많은 수수께끼를 남겼다: 양저문화보다 먼저, 지금까지 5,6천년 전의 링자탄문화의 옥기도 매우 주목을 받았다.전문가들은 옥인(玉人)의 시추공에서 0.15㎜밖에 안 되는 옥심(玉心)이 발견됐다고 보고 있다.고고학적 출토 없이는 5000여 년 전 링자탄 선민의 소행이라고 믿을 사람은 없을 것이다.양저 옥기에 대한 세밀한 감정과 오랜 연구 끝에 필자는 서로 다른 글씨체의 양저 '옥석문(玉石文)'을 새기는 솜씨도 순수 눈썹공("的工)의 계(,)를 많이 사용하였음을 발견하였다.세음선공(細陰線工)과 눈썹공(工"工)을 결합한 계각(刻技艺) 기예가 있는가 하면, 옥석문(玉石文)은 선에 회피(皮皮)가 두꺼워 자국을 볼 수 없다.양저문화구역의 수많은 부족들이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어떤 조각도구를 가지고 이 도끼의 신공 같은 '도끼 사음선(刻陰線)' 계각기법을 익혔을 것으로 보인다.
양저 '옥석문(玉石文)'이 위조되면 감식할 수 있다.현존세는 말할 것도 없고 민간 소장계에서 대량의 옥질이 다르고, 기형이 많으며, 조각도 조각하였다풍격이 판이한 양저옥기,그 위에서 위조하지 않으면 안 된다.같은 글씨체의 옥석문(玉石文)은 분명 불가능하고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만일 진짜 고수들이 홀로그램 조각과 같은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옥석문"의 계각 기예를 위조할 수 있다고 가정하더라도, 반드시 진품 "옥석문"의 소탈한 선과 글씨 풍격에 자연스럽고 고풍스러운 멋을 위조할 수 없을 것이며, "옥석문"의 위에 붙어 있는 포장과 회피를 위조할 수 없을 것이다.침색 등 각종 입토 수천 년의 흔적.민장계에는 양저옥기의 감식이 크게 있다고수, 쉽게 알 수 있다허점을 파고들어 진위를 가리다.최근 몇 년 동안 필자는 민간에서 소장하고 있는 많은 양저옥기를 감정하여, 대에 이르면진품은 그 위에 "옥석문"이 있다면, 모두 성기 때 새긴 것이라, 결코 후세 사람이 새긴 것이 없다.조작의 혐의를 받다.
삼·양저 "옥석문" 중의 한 글씨는 이미 부분적으로 판독되고 해독되었다
필자는 양저의 옥석문 발견과 제시가 만리장정(萬里長的第)에 불과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한 걸음, 연구 탐구의 여정은 길다.특히 중요한 건 이거에 대해서서로 다른 글자의 옥석문'은 석독을 한다.선사 시대의 인류에 대한 정보를 얻다.자신의 천박한 고문자 지식으로 옥석문(玉石文)에 상주갑(商周甲) 금문(金文)의 그림자가 희미하게 보이고, 때로는 몇 글자도 억지로 알아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그러나 깊은 해석을 내리기란 매우 어려운 학문적 연구이며, 세기적 프로젝트이다.갑골문은 1899년 발견된 이래 120여 년 동안 몇 대에 걸쳐 있다고문자 학자의 꾸준한 노력으로, 4,500 좌를 정리하였다.오른쪽의 한 글자만 판별하다.글자의 절반 가까이가 나오다지금도 연구와 석독을 계속하고 있다.그래서 나는 갑금문의 그림자가 뚜렷한 것 같은 일종의 '옥석문' 글씨를 골랐다.그리고 양저(良神)의 신휘(神和)와 '새립제단(鳥立祭壇)' 문양이 새겨진 양저옥(良玉玉)을 정성껏 골랐다벽(아래 사진: 다른 글씨체의 양저 옥석문 글씨 2, 옥벽)에는 모두 96개의 옥석문이 있는데, 상하이 여러 고옥기 감정 고수들에게 특별히 관문을 공동으로 주관한 후 친동생인 쉬멍자(嘉夢帮助)에게 보내 심도 있는 해석을 도와달라고 요청하였다.쉬멍자(梦夢他是)는 국내외에서 유명한 고문자학자이자 서화 전각가로, 2012년부터 상하이 신민만보에 '몽필추적(夢筆踪》古)' 고문자 연구 칼럼을 개설해 필경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양저의 "옥석문"을 석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학술 연구로, 매우 전문적으로 필요로 한다.업과 광범한 지식, 예를 들면 문자 이론, 자형, 상고.음과 훈고학 지식.양저에 맞서 옥기를 쌓다.구절의 옥석문(玉石文)은 먼저 글자를 풀어 상주의 갑금문(甲金文)과 대조하여 찾아내고, 이를 역추하여 확인하며, 지금까지 본 적이 없는 새 글자에 대해서는 연구자가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옛 글자의 배열법칙, 자형, 통가(通假) 등의 특징만으로 식별할 수 있도록 하였다.다음은 뜻풀이인데, 독자적인 옛 글자를 문장으로 연결하여 문의를 표현하는 것은 아마도 더 어려울 것이다..옛사람들의 어경은 지금과는 달리, 선사시대 양저 선민의문맥은 더욱 고문자학이다그중 하나가 완전히 낯선분야도 연구자가 축적한 고문자 지식으로 추론하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그래서 양저에 대해 "옥석문"이라고 하였다."의 석자와 석의는 고문자학자마다 각기 다른 설을 가지고 있다.편지는 오랜 연구 검토를 거쳐 최종적으로 많은 공감대를 형성할 것이다.
서몽가는 이 양저옥벽에 적힌 96자의 글자가 구형의 성숙과 번잡함을 따랐다고 주장했다.잡, 배선의 흐름과 흐름을 분석하여 필자는 그것을 식별하였다.위는 양저 시대의 문자, 고문이다.자학계 이의 제기될 듯그러나 그는 필자의 집념에 따라 석독을 도왔다.
그는 이중 갑문 34개, 금문 17개, 소전 5개, 따로 있다고 인식하였다.40자는 비갑금문(非甲金文)과 소전(小字) 자형이다.96자 중에 중복이 있다열한 개. 옥벽에 아홉 개.여섯 글자는 이미 다 썼다.부(部)가 이를 간파하고 파석(释,)하면서 "소석자의 본뜻과 연의(义義)에 따라 관련자를 분류하여 배치함으로써 96자조(字組的内容)의 내용을 읽어냈다"는 점에서 그 의미도 대체적으로 해석되고 있다.나는 양저 선민들이 옥벽으로 하늘에 예의를 갖추었는데, 이 옥벽에는 96문자의 내포된 내용이 풍부하다고 생각하여, 양저 선민들의 주거 생활, 농경 노작, 풍년 축하 등의 장면을 묘사하여, 상창호우를 기원하는 뜻을 나타냈다.소원.
원문을 다음과 같이 해석하다.
4. 양저 "옥석문"은 중국 한자의 주요 원천이다.
중국에 관한 한자의 최초 근원은 예로부터 "창힐조자(倉"造字)"가 있었다지금으로부터 4700년경 황제 때 사관 창힐(倉")이 새적충문(鳥文始文)을 보고 글을 지어 대를 이어 끈의 정을 맺었다는 설이다.그러나 학계에서는 "새와 짐승이 발굽을 고르는 것을 보고 분별이 다른 것을 알았다"는 설화(說話)가 많아, 민간에 흩어진 일부 도화부호를 수집·정리해 사용하는 등 한자 창조에 중요한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하지만 이런 초창기 글들이 어떤 모습일지 아직은 미궁이다.
궈모뤄는 갑골문은 중국 최초의 성숙한 문자라고 주장했다.그러나 최초의 문자는 아니다.중국 원시문자가 탄생한 뒤 오라클에 이르기까지 2000년 이상 발전했을 것이다.이 논술은 끊임없이 새롭게 증명되고 있다.지금까지 고고학에서 발견된 오라클 이전의 가장 오래된 문자는 1, 가호각부호다.8000여 년 전 하무양 유적에서 출토됐다.거북갑 등 기물에서 발견된 21종의 각부(符,)는 11자를 인식해 역학(易學)의 이(、)·곤(两)의 양괘(兩之)를 나타내는 한자라고 한다.2. 반파도부. 6000년 전 양사오 문화의 산시 성에서 출토되었다.안(安)의 반파(半遗址) 유적. 도발구(钵口口) 연변에서 30종 가까운 부적이 발견되었으나, 현재까지 확인할 수 없다.3. 하대 수서. 3500~3800년 전 하남 이리 하허 유적에서 출토되었다.토기에 새겨진 24종의 부호는 구이저우(十州) 현지 민간을 통해 12여 명의 '수서선생(水書先生)'이 독자적으로 식별해 거의 모두 확인했다고 한다.학계에서는 표의(表意)에 해당하는 문자라는 시각도 있다.4. 양저도문. 2003년 5000여 년 전 양저문화유적지에서 출토된 절강평호장교.일부 토기에는 새겨진 부호가 발견되었으나, 아직 판별할 수 없다.학계에서는 기껏해야 원시 문자일 뿐 오라클과 같은 체계가 아니라는 시각이 많다.
2000년 초 민간 소장계서 발견한 문화학자가 있다산동, 내몽 등지에서 출토된 일부 수골편에는 부적이 새겨져 있는데, 3300~4600년 된 용산문화에 속하는 기물일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와 발견된 연구학자들이 '골각문(骨文文)'이라고 이름 붙였다.수백 개의 글자가 식별돼 기사 위주의 글자로 인식됐다고 한다.
필자는 위의 네 가지 옛 글자가 고고학적으로 출토되었을 때라고 생각한다.대특징이 명확하지만 어쩔 수 없이 문자 기호가 너무 적어서 거의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할 수 없다. 또한 어떤 고대 문자는 그 연대가 갑골문보다 수천 년 일찍, 그 사이에 긴 공백기가 있어 두 문자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없는 것 같다. 민간에서 발견된 "골각문"은 비록 일정한 수가 있지만, 어떤 글자는 부분적으로 식별되었다고 한다. 또한 이러한 문자의 창조 법칙도 발견되었다고 한다.그러나 이들 수골편의 연대는 엄밀한 과학적 측정이 있어야만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있으며, 더구나 국가고고고자료에 의한 충분한 검증이 필요하다.。
양저 "옥석문"의 경우와 상술한 고문자의 경우는 그렇지 않다마찬가지로 계에 글자가 새겨진 양저옥기가 민간수장계에 대량으로 존재한다는 것은 이미 분명한 사실이다. 글자의 수가 매우 많아 어떤 옥기 한 점에는 2,3백자의 글자가 새겨져 있어 종합적인 귀납 연구를 제공하기에 충분하다.옥석문(玉石文)의 운반체는 양저옥기(良非常玉器)로 시대적 특징이 뚜렷하며, 양저신휘(良神神、)·비조(飛鳥)·조립제단(鳥立祭壇) 등 양저문화의 대표적인 문식이 많이 조각되어 있다.그래서 과학적 측정이 필요 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했고, 민장간 고옥기로 고수의 안학(眼學)을 감정해 한눈에 진위를 가릴 수 있었다.필자는 상하이 소장계의 여러 고옥기 감정 고수들과 논의한 결과, 위의 저 양저옥벽의 옥석문은 양저 중후반기의 것으로 보이며 그보다 앞선 옥석문도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국가 고고학 자료는, 양저 후기에 홍수 등으로 자연이 발생했음을 증명하였다.재해의 영향으로 양저 선민들은 두 갈래로 나뉘어 밖으로 이주하였는데, 그 중 대부분은 북방으로 이주하여 마침내 중원의 화하부락연맹에 편입되었다.고고학적 발굴로 이미 장쑤(江大)성 다원커우(大文口)문화의 화청(花廳)유적과 황하 유역의 용산문화유적에서 양저(良玉)문화의 옥기(玉器)가 적지 않게 발견되었는데, 시기적으로 이 후 하상(夏商)시기와 맞물려 있다.상술한 양저옥벽 96개의 옥석문(玉石文)을 읽어낸 연구결론을 보면, 이 중 절반가량이 상주의 갑금문(甲金文)에 의해 답습되어 전승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갑금문은 같은 체계에 속한다문자가 하상에 거의 동시에 등장할 무렵 갑문은 만상(晩商)에, 금문은 주(周)대에 성행하였다.따라서 양저 '옥석문'은 상주갑(商周甲) 금문(金文)의 직접적인 근원지일 뿐 아니라 중국 한자의 주요 근원지일 것으로 추정된다.
5. 양저 "옥석문"에 대한 연구를 전개한 것은 중화 문명이다.탐원 공사의 중대 과제
중화문명탐원공정은 네 개의 가장 중요한 구역 중 하나를 확정하였다심유적지: 저장성 량저, 산시성 산시성 산시성 도사, 허난성 이리.필자의 졸견:양저 고성 유적은 이미 등재가 완료되었고, 여기에 양저 '옥석문(玉石文)'에 대한 고증까지 더해지면 중화문명의 근원은 절강 양저(良莫)가 아닐 수 없다.최근 몇 년 동안 당과 국가 지도자는 고고학 작업과 고문자 연구에 대해 많은 중요한 연설을 하였다. 이것은 우리에게 양저에 대한 "옥석문"의 고증과 연구 작업을 중시하고 전개하도록 채찍질하는 강력한 동력이다.
따라서 국가 관련 부처는 들판뿐만 아니라 들판도 적극 펼쳐야 한다고 조언했다.고고학에서는 하루빨리 고고학 발굴을 통해 관련 계에 옥석문이 새겨진 양저옥기를 찾을 수 있고, 새롭게 내포된 사회고고를 통해 민간에 남아 많은 수집가들이 보관하고 있는 계에 옥석문이 새겨진 양저옥기를 자진해서 찾을 수 있다.국가 문박 부문과 민간 소장계의 양저옥기 감정의 고수들을 결합시키는 방법을 취하여 전문 팀을 구성하여 이들 생존한 양저옥기에 대해 과학적으로 고증하였다.많은 애국적인 민중과 수집가는 반드시 호응하여, 중화 문명의 근원을 찾을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청이 적극적인 봉사를 하면 그 효과는 더 클 것이다.이를 통해 민간조사로부터 관련 단서를 얻어 양저문화의 '들판고고' 사업을 추진할 수도 있다.우리는 양저 "옥석문"이 국가 관련 부서의 고증에 의해 승인되는 날이 반드시 앞당겨질 것이라고 믿는 이유가 있다.
서로 다른 글자체의 양저 "옥석문".
[글꼴 1]
옥종(1-1~1-4) 높이 272mm 상사경 89mm, 하사경 79mm,
모두 65자의 옥석문을 새기다
1-1옥종측관11-1玉琮侧观1
1-2.옥종측관(옥종측관2)1-2.玉琮侧观(2)
1-3.옥종정면(玉正面正面)1)1-3.玉琮正面(1)
1-4.옥종정면(玉正面正面)2)1-4.玉琮正面(2)
옥월(2-1~2-)3) 직경 250mm, 상폭 115mm, 밑폭 145mm, 가장 두껍다6mm,
총 "옥석문" 60을 새기다
2-1.옥월 정면2-1.玉钺正面
2-2.옥월 뒷면2-2.玉钺背面
2-3.옥월 부분2-3.玉钺局部
【글꼴 2】
옥종(3-1~3)4) 높이 118mm, 상사경103mm, 하사경 98mm,
모두 "옥석문" 70을 새기다한 글자
3-1.옥종측관(옥종측관)1)3-1.玉琮侧观(1)
3-2.옥종측관(옥종측관)2)3-2.玉琮侧观(2)
3-3.옥종정면(玉正面正面)1)
3-4.옥종정면(玉正面正面)2)
옥벽(4-1~4)6) 직경 220mm, 가장 두꺼운 12mm, '옥석문' 96개 새김글자
4-1.옥벽 정면4-1.玉璧正面
4-2.옥벽 정면국부4-2.玉璧正面局部
4-3.옥벽 정면국부4-3.玉璧正面局部
4-4.옥벽 뒷면4-4.玉璧背面
4-5.옥벽후면국부4-5.玉璧背面局部
4-6.옥벽후면국부4-6.玉璧背面局部
옥월(5-1-5)4) 길이 185mm, 상폭 115mm, 밑폭 143mm, 가장두께 6mm,
모두 "옥석문"을 새기다 60자
5-1.玉钺正面
5-2.玉钺正面局部
5-3.玉钺背面
5-4.玉钺背面局部
【字体三】
玉鸟、玉璜、玉刀三件套
6-1.三件套正面
6-1.三件套背面
6-3.玉鸟正面
6-4.玉鸟背面
玉璜(6-5至6-6) 高35mm ,宽75mm,共刻“玉石文”5个字
다음 게시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