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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데라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11:27-25:11
오경의 주요 주제는 족장들에게 주어진 약속의 부분적 성취입니다. 창세기 12:1-3 과 7 의 약속은 오경의 나머지 부분이 흘러나오는 근원입니다. 397 월터 카이저는 아브람에게 약속된 세 가지를 상속자, 유산, 상속으로 분류했습니다. 398 데이비드 클라인은 이를 후손, 하나님과의 관계, 땅이라고 불렀습니다. 399 J. 드와이트 펜테코스트와 로버트 L. 소스는 이를 씨앗, 축복, 땅이라고 불렀습니다. 400
하나님께서는 이 약속들 각각에 관해 점진적으로 더 많은 정보를 계시하셨습니다.그분은 13:15 , 17 ; 15:7-8 , 18 ; 17:8 ; 24:7 ; 26:3-4 (복수형 "땅들"); 28:4 , 13 ; 35:12 ; 48:4 ; 50:24 에서 땅에 대한 약속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주셨습니다.씨앗에 대한 약속은 13:15-16 ; 15:5 ; 17:2 , 5-10 , 13 , 16 , 19-20 ; 18:18 ; 21:12 ; 22:17-18 ; 26:3-4 , 24 ; 28:13-14 ; 32:12 ; 35:11-12 에서 반복됩니다 . 46:3 ; 그리고 48:4 와 16 .
"전체 집단과 하나로 여겨진 족장들의 대표적 아들들의 연속적인 계열은 창세기 3:15 에서 이미 주장된 선구적 사상과 일치했습니다 . 더욱이 '씨앗'이라는 개념에는 미래의 혜택 으로서의 씨 와 하나님의 현세적, 영적 은사의 현재 수혜자 로서의 씨의 두 가지 측면이 있었습니다 . 결과적으로 '씨앗'은 항상 집합적 단수 명사였습니다. 복수 명사로 나타난 적은 없습니다(예: '아들'에서처럼). 따라서 '씨앗'은 단위로 표시되었지만 참조의 유연성이 있었습니다. 이제는 한 사람에게, 이제는 그 가족의 많은 후손에게. 이러한 참조의 상호 교환과 암시된 기업적 연대는 문화적 현상이나 부주의한 편집의 우연 이상의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교리적 의도의 일부였습니다." 401
보편적 축복에 대한 약속은 18:18 ; 22:18 9 (아브라함에게); 26:4 (이삭에게); 28:14 (야곱에게) 에서 반복됩니다 .
"축복, 씨앗, 땅이라는 이 약속의 삼위일체가 창세기를 묶는 주제적 끈인 반면, 우리는 형제 살해, 폭력, 창조되지 않음, 추방이라는 반대 주제가 약속의 축복을 위한 문학적-신학적 대조물임을 알게 됩니다." 403
창세기 12-50장은 후손(상속인, 씨)에 대한 약속에 초점을 맞추지만, 다른 약속들도 많은 관심을 받습니다. 출애굽기와 레위기는 전 세계적 영향력(하나님과의 관계, 유산, 축복)에 대한 약속에 초점을 맞추고, 민수기와 신명기는 부동산(토지, 상속, 휴식)에 대한 약속을 강조합니다.
창세기 12-25장 에서는 땅을 소유하고 상속자를 얻는 문제가 아브람의 삶의 이야기를 지배합니다. 아브람은 어떻게 땅을 얻을 것인가, 그리고 누가 아브람의 상속자가 될 것인가? 이것들은 사려 깊은 독자가 아브람의 이야기를 읽을 때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묻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적어도 그 중 하나는 하나님께서 창세기에 기록하기로 택하신 그의 삶의 모든 사건에서 중심이 됩니다. 이러한 질문들은 아브람 이야기의 통일된 주제를 형성합니다. 404
어떤 작가는 모세가 아브람의 이야기 주기를 밝힌 형식을 "장애물 이야기"라고 불렀습니다.
"장애물 이야기만큼 보편적이고 지속적인 유행을 누린 문학 기법은 거의 없습니다. 길가메시 서사시와 오디세이에서 폴린의 위험과 최신 소설에 이르기까지 고대와 현대 문학에서 발견됩니다. 그 특징은 에피소드식인데, 자체적으로 완결되지 않고 더 큰 이야기나 서사와의 관계에서 존재 이유를 찾습니다 . 그 목적은 독자가 이야기의 결말이라고 의심하거나 희망하거나 알고 있는 것의 성취를 위협하거나 지연시키는 에피소드를 이야기함으로써 긴장감을 유발하고 관심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405
아브람의 삶의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12가지 위기가 발생합니다. 이 위기들 각각은 극복되어야 하며, 결국 아브람의 후손을 제공하시는 하나님에 의해 극복됩니다. 이 문제들 각각은 아브람의 믿음에 도전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것을 제공할 만큼 충실하고 능력이 있으신가요? 결국 우리는 그분이 그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브람이 마주친 각각의 문제는 모든 신자가 믿음으로 살려고 노력하면서 겪어야 하는 문제의 전형입니다. 결과적으로 아브람의 삶의 각각의 에피소드는 우리에게 하나님의 능력과 신실함에 대해 가르쳐 주며, 우리가 믿음으로 더욱 일관되게 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모세는 원래 이스라엘의 이익을 위해 이러한 교훈을 기록했습니다.
아브람의 믿음이 겪었던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래는 불임이었습니다( 11:30 ).
2. 아브람은 약속의 땅을 떠나야 했습니다( 창 12:10 ).
3. 아브람의 생명은 애굽에서 위험에 처해 있었습니다( 12:11-20 ).
4. 아브람의 조카 롯이 그와 땅을 두고 다투었다( 13 장 ).
5. 아브람이 전쟁에 참가하였다( 창 14:1-16 ).
6. 아브람의 생명은 약속의 땅에서 위험에 처해 있었습니다( 창 15:1 ).
7. 하나님께서는 엘리에셀을 아브람의 상속자로 배제하셨습니다( 창 15:2-3 ).
8. 아브람의 아들(상속인?)을 임신한 하갈이 떠났다( 창 16:6 ).
9. 아비멜렉은 게라르에 있는 사라이의 명예와 아이(상속인?)를 위협했습니다( 20 장 ).
10. 아브람에게는 두 명의 상속자가 있었습니다( 21:8-11 ).
11. 하나님께서는 아브람에게 그의 상속자를 죽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22 장 ).
12. 아브람은 그의 상속자를 위해 합당한 아내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24:5 ).
"... 내레이터는 독자/청취자를 한편으로는 아브람이 상속자를 갖고 실제로 많은 민족의 아버지가 될 것이라는 야훼의 약속과 다른 한편으로는 일련의 위기로 인해 이 약속의 성취가 위협받는 상황 사이의 긴장감이 높아지는 드라마에 끌어들이는 방식으로 이 자료를 능숙하게 엮어냈습니다." 406
1. 데라와 아브람의 순종11:27-12:9
2. 이집트의 아브람12:10-20
3. 아브람과 롯의 이별 장.13
4. 아브람의 군사적 승리 ch.14
5. 아브라함 언약 ch.15
6. 이스마엘의 탄생 장.16
7. 할례의 표징 ch.17
8. 아브라함을 방문하신 야훼18:1-15
9. 롯을 위한 아브라함의 중보18:16-33
10. 소돔의 멸망 ch.19
11. 아브라함의 그랄에서의 체류 ch.20
12. 이삭의 탄생21:1-21
13. 아비멜렉과 아브라함의 조약21:22-34
14. 이삭의 희생22:1-19
15. 나홀의 후손들22:20-24
16. 사라의 무덤을 구입함 ch.23
17. 이삭의 신부 선택(창 17:1-19)24
18. 아브라함의 죽음25: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