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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음청력검사 (pure tone audiometry) |
검사장비에서 순음 신호를 발생시켜, 각 주파수에 따라 강도를 조절하여 청력역치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청력도를 통해 전음성, 감각신경성, 혼합성 난청 등의 청력손실 유형과 청력손실의 정도를 평가할 수 있고, 주파수별 손실 정도를 통해 청력손실 양상(pattern of hearing loss)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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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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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자 : 아동에게 헤드폰을 착용시키고(골도 검사의 경우, 골도 수화기를 유양돌기에 위치), 검사는 잘 들리는 귀부터 시작하며 1000Hz에서 시작하여 고음역을 검사한 후, 다시 1000Hz에서 검사하고, 저음역을 검사한다. 음 강도의 제시는 하강법이나 상승법을 사용하여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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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반응 방법 : 아동은 헤드폰을 착용하고 음이 들리면, 나이가 어린 아동의 경우 장난감을 이용하여 반응을 하고, 나이 든 아동의 경우에는 스위치로 반응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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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검사 (air conduction te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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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를 통해 전달되는 감음의 능력을 평가하 며, 잘 들리는 쪽부터 검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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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도검사 (bone conduction te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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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개골 진동을 통해 내이에서의 감음의 능력을 평가하며 잘 들리지 않는 쪽부터 검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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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폐 (Mask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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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귀 청력에 차이가 있는 청력손실이 심한 귀를 검사할 때, 자극음이 두개골 진동을 통하여 좋은 귀의 내이로 전달되는 음영청취현상이 나타나는 데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 좋은 쪽 귀에 잡음을 주어 반대쪽 귀에 준 검사음이 전달되는 것을 차폐시키는 검사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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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장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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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장 상황에서 스피커를 활용하여 청력역치를 측정하는 검사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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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음청력검사 (speech audiometry) |
다양한 주파수의 음이 혼합되어 있는 어음을 이용하여 언어의 청취능력과 이해의 정도를 파악하는 검사로 단음절, 이음절, 삼음절 또는 그 이상의 음절을 갖는 단어와 문장을 자극음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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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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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사자 : 녹음된 검사어음이나, 검사자의 육성으로 검사어음을 제시하고, 검사는 잘 들리는 쪽 귀부터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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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반응 방법 : 제시되어지는 검사어음을 받아쓰거나, 따라 말하기로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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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음탐지역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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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음을 구별하지 않고, 단지 어음 자극의 존재 여부만으로 역치를 측정하는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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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음청취역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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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음절 단어를 사용하며, 검사 어음의 50%를 바르게 응답하는 최소어음강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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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음명료도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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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음절어를 UCL에서 제시하여 아동이 바르게 응답하는 비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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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소아의 청력검사 (speech audiometry) |
일반적인 청력검사 절차를 사용해서 청력검사가 어려운 유소아의 경우, 청각적 자극에 대한 청각 반응을 통해 청력을 추론하는 검사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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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희청력검사 (play audiometr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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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음 청력검사의 표준 반응을 할 수 없는 아동에게 아동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놀이(play)를 이용하여 반응하도록 하는 검사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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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소리자극에 대한 반응 게임을 한다 - 헤드폰을 착용하거나, 스피커를 이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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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검사를 하는 과정동안 아동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도구나 놀이의 내용을 변 화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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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관찰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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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가정에서의 행동관찰 검사 : 가정에서의 다양한 환경음 및 친숙한 가족의 목소리에 대해 아동 의 반응을 관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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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음성에 의한 검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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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물건에 의한 청력 검사 : 다양한 주파수대의 기물을 아동의 등 뒤에서 들려주고 아동의 반응 을 관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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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검사장비 : Phonix 6500 컴퓨터시스템을 갖춘 검사장비(hearing aid analy-zer)로 보청기의 성능을 분석하는 것으로 보청기가 출력시킨 출력(output), 이득(gain), 주파수범위(fre-quency range), 화음왜곡(harmonic distortion)등 증폭 음향 특성을 그래프나 수치로 나타내어 보청기의 고장 및 불량 여부, 선택, 사용 중인 보청기의 적정성 등을 확인하는 지표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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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진단 및 평가의 목적은 현재의 언어 발달 수준을 평가하여 적절한 지도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아동에게 맞는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아동의 발전 상태를 점검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정하거나, 지속적인 청각 관리를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다. 청각장애 아동은 청력 손실을 제외하면 보통의 아이와 다를 바가 없으나, 청력 손실은 언어 발달의 전반적 |
인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 . 따라서 청각장애 아동의 진단 및 평가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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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능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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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청취 수준을 파악하여 잔존청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청각 보조장치를 선택하고, 아동 수준에 적합한 청능 훈련을 제공하기 위해 청능 평가를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순음청력검사, 어음청력검사, 행동관찰을 통한 평가, Ling의 6 음 검사(아, 이, 우, 음, 쉬, 스)를 실시하며, 정기적으로 초기 말인지 검사나 EARS-K, ANT 등을 사용하여 아동의 청능 및 말인지 발달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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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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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언어발달을 평가하여 이에 적절한 언어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언어의 이해와 표현, 구어 산출을 체계적으로 평가한다. 언어 발달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로는 MCDI-K, REEL, PRES, EASIC, 그림 어휘력 검사, 문장 이해력 검사, 언어 이해?인지력 검사 등을 실시하며, 보다 면밀한 구어 산출 평가를 위해 그림자음검사 및 Pratt를 사용한 음성 분석 등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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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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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지적 수준과 개인의 인지적 특성은 임상적인 진단이나 치료에 도움을 제공하므로 KEDI-WISC, 인물화에 의한 간편지능검사, 시지각 발달 검사 등을 통하여 아동의 인지 능력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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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능력 및 사회성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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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및 운동 발달은 아동이 행동하는 방식, 자신과 타인에 대한 생각, 인지발달, 인성발달 등에 영향을 미치므로,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 수준을 평가하는데 필수적이다. 또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은 환경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거나 대인관계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따라서 신체 및 운동 발달 체크리스트나 포테이지 아동 발달 지침서 등을 사용하여, 전반적인 발달을 평가하며, 보다 구체적인 평가가 필요한 경우는 관련 전문가에게 의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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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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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력 검사 및 청능 평가를 통해 이과적인 진단 및 평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의료기관에 의뢰하여, 원활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특히, 중이염 등의 귀 질환을 자주 겪는 청각장애 아동에 대해서는 의료 기관과 협조하여 청각 및 청능 관리를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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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