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고등학교 재학중인 여학생입니다.
저는 현재 사람들과 어울리는 일을 무척 어려워하고 있어요. 누군가와 가까워지는 게 하늘의 별따기예요. 일단 서로 긴밀한 관계가 되려면 대화를 조금씩 나누고, 후에 더 많이 얘길 나누고 서로 편해져야 되는데 저는 대화조차 너무 힘들어요. 친구들과 가까워지는 게 너무 어려워서 학교에서의 시간을 주로 혼자 보내왔어요. 갈수록 대화에 자신이 없어지고.. 대화라는 게 어려움, 두려움의 대상이 되어가는 거 같아요. 어느순간부턴 제가 대화하는 걸 피하려고 최대한 사람들과 눈 마주치는 걸 피하고 있더라구요..
A. 안녕하세요? 스트레스가 많으실 것 같아서 마음이 아픕니다.
사회성은 사회의 적응정도를 의미하며, 속한 사회나 조직에서 사회생활을 적절하게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기본 특성을 이야기합니다. 사람들과 어울릴 수 있고, 상호작용 할수 있는 의사소통의 능력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회성이 좋다, 사회성이 좋지 않다라는 기준은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를 의미합니다. 사회성이 좋으면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갈등상황에도 적절히 대처할 수 있고, 다양한 친구들과 긍정적인 관계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성은 타고난 기질과도 연관이 있지만 양육환경, 사회활동, 다양한 경험으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청소년 시기의 아이는, 관계범위도 넓어지고, 관계의 깊이도 깊어집니다. 만나는 사람도 많아지고, 상호작용의 질도 다양하여 지는데, 이러한 시기에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들은 굉장히 혼란스럽고 자신감이 저하되는 등 다양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또한 비슷한 시긴의 또래집단의 아이들도 몸과 마음이 성장하느라, 힘든시기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상호작용 보다는 부정적인 상호작용에 노출될 확률도 높아서, 타인에 대한 따뜻한 관심이나 긍정적인 관찰을 통해서 성장해야하는 사회성이 발달될 기회도 적을 수 밖에 없지요.
대인관계의 문제는 정서발달과 밀접히 관련이 있습니다. 심리치료, 모래놀이치료나 미술치료등의 매개체를 통하여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자신을 드러내게 되면, 좀더 편안히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는 있을 거예요.
사회성이 낮은 우리 청소년 자녀, 어떻게 도와줘야할까요
1. 자신의 정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대인관계의 문제는 정서발달과 밀접히 관련이 있습니다. 심리치료, 모래놀이치료나 미술치료등의 매개체를 통하여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자신을 드러내게 되면, 좀더 편안히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며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정서적으로 안정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안정적인 정서 상태는, 사회성 발달에 필요 조건입니다. 안정적인 정서 기반을 갖춘 아이는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더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가정, 학교, 사회에서 느끼는 감정에 대해서 소통하고,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가정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3.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시켜주세요.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사람은, 어떻게 사람을 대해야하는지 모릅니다. 이러한 아이에게 사회적 상황에 맞게 대하라고 하는 것은 아이에게 아무런 무기도 주지 않고 전쟁에 나가서 싸우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전문가가 함께하는 집단 프로그램에서 안정적인 환경속에서 지지받으면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그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해주세요. 또래집단에서 지지받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사회성을 키워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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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
김병년. (2013).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4), 208-217.
임수진. (2020). 학업중단 위기청소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성검증 -사회성 향상을 위한 이야기치료 중심으로-. 한국범죄심리연구, 16(4), 195-20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총괄실장 이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