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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5년 8월 15일, 일제로부터의 해방과 1948년 팔월 십 오일, 우리 정부수립의 그 벅찬 기쁨이 아직 사라지지 않았던 1950년 6월 25일, 일요일 새벽 4시
북괴의 기습 남침으로 시작된 끔찍한 동란, 그 날로부터 어언간 70년의 세월 앞에 섰다
3일만에 적들의 수중에 들어간 수도 서울, 한강을 넘어 낙동강까지 밀린 불리한 전세 한 미 국제연합군의 필사적인 방어 저지와 9. 15인천상륙작전으로 9. 28수도탈환,
북진공격으로 10월 19일 평양을 지나서 10월 26일 압록강의 초산까지 밀고 갔건만 중공군 개입으로 적을 다 궤멸시키진 못했다
전쟁 발발 3년 뒤인 1953년 7월 27일, 휴전이란 이름으로 잠시 포성은 멎었으나 종전은 아니어서 지금도 실상 전쟁 중이다
호시탐탐 대한민국의 공산화를 획책하며 온갖 도발을 서슴지 않고 있는 북의 도당들, 3대를 세습하며 남한에 괴롭힘을 일삼는 최소한의 상식도 안 통하는 저 붉은 무리들,
미사일을 쏘아 올리고 핵무기를 만들어 국제사회의 지탄을 자초하는 괴뢰집단, 한반도에 동족상잔의 피비린내를 풍긴 저들의 잔혹사는 역사에 길이 기록되리니
잊지말자, 6. 25 한국전쟁의 참혹한 진실을! 잊지말자, 전사자들과 참전국가유공자들을!
잊지말자, 유엔 16개국의 고귀한 희생을! 잊지말자, 1천만 이산가족들의 큰 아픔을! 결코 잊지말자, 북한의 적화통일 그 야욕을! (2020. 6. 25)
…………………………. 필자:오레곤문인협회 명예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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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이사야 41:10, 개역개정)
“Don'be afraid, for I am with you. Don't be discouraged, for I am your God. I will strengthen you and help you. I will hold you up with my victorious right hand.” (Isaiah 41:10, New Living Translation)
안녕하세요. 새로운 금요일 아침입니다.
이번 주간에는 6·25전쟁 기념일이 있습니다. 여전히 끝나지 않은 이 땅의 비극을 생각하면서 평화를 위해 기도해야 하겠습니다. 6·25전쟁 70주년을 앞두고 21일 주일, 한국교회는 이날을 기억했습니다. 교회들은 “이 땅에 다시는 전쟁의 비극이 재현돼선 안 된다. 교회가 평화와 화해의 사도 역할을 해야 한다”고 뜻을 모았습니다.
격전지였던 강원도 철원 백마고지에선 평화대회를 가졌고 전국 교회에서는 북한 복음화를 위한 ‘2020 북한선교주일’ 예배를 드렸습니다.
625를 생각하면서 구순을 넘긴 두 노병을 소개합니다. 장로님이신 지경수, 오만균 노병은 이번 6·25가 더욱 뜻깊게 다가옵니다. 지 장로는 ‘우리나라의 위기였으나 하나님께서 극복하게 해주셨다’는 고백을 했습니다. 오 장로는 최근 북한이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하는 장면을 보며 가슴이 무너져 내리는 것 같았다고 했습니다. 두 사람은 목숨 바쳐 지킨 한반도가 평화통일을 이루는 모습을 천국 가기 전에 보고 싶다 했습니다.
지난 19일 별세한 한국 세계선교의 개척자인 조동진 목사 역시 평생을 통일을 위해 기도했던 분입니다. 향년 97세로 영원한 나라로 옮겨간 그는 서울 후암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던 중 부친의 유업인 통일의 길을 이어가기 위해 담임목사직을 내려놓고 선교사로 헌신합니다. 그의 부친은 일제강점기 여러 차례 투옥된 기독인이자 독립운동가인 조상항 선생으로, 해방 후에는 남한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며 통일운동을 전개했습니다.
경기도 성남 만나교회는 ‘프레이 온(Pray on), 그래서 기도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비전통신 애독자 여러분, 우리가 사는 세상은 위태롭고 두렵고 죽음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러한 세상 가운데서 낙망하기보다는 두려워하지 말라는 주님의 말씀을 의지해 주님만 더욱 바라봐야 하겠습니다.
오늘도 비전통신을 끝까지 읽어 내려가시면서 주님을 만나시고 영적 도전과 변화를 체험하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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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 8월 29일, 한 손에 꽃을 들고 부산항으로 들어오는 영국 군함을 환영하는 남한 여성의 뒷모습.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1951년 4월 9일, 색동 저고리를 차려 입은 한 소녀가 미군 전사자 묘역을 찾아 국화를 헌화하고 있다. 순결한 여성의 이미지를 이용한 이런 전쟁 사진들은 한국 전쟁 참전에 유리한 여론을 이끌어내기 위한 일종의 ‘선전기구’로서 기능했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부두에 홀로 선 소녀는 한복 자락을 나부끼며, 품 한가득 꽃다발을 끌어안았다. 마주 보이는 군함엔 나라를 대신 지켜줄 타국 군인들이 타고 있다. 배가 다가올수록 가냘퍼지는 소녀의 뒷모습에서 스스로를 온전히 지킬 수 없었던 조국의 비탄이 느껴진다. 시대의 격랑 속에서 이리 치이고 저리 휩쓸렸던 나라의 운명과 전쟁 속 여성의 운명은 꼭 닮았다.
우리가 알고, 기억하는 전쟁엔 여성이 없다. 피가 튀고 살이 터지는 전장의 주역은 언제나 남성들로 기록됐고, 여성은 '만들어진 이미지'로 남았다. 순수하고 고결한 소녀, 참전한 영국 군함을 환영하는 소녀 또한 이 같은 '선전물'의 일부였다.
이미지가 아닌 현실에선 필사적으로 전쟁을 치러야 했던 '진짜 여자'들이 있었다. 갓난아기를 등에 업고 포탄이 빗발치는 전쟁터를 가로지르던, 마침내 폐허가 된 도시에서 억척스럽게 새 터전을 일궈내던, 여자들이 있었다. 죽음보다 더 지난하고 무거운 그들의 ‘삶’이 거기 있었다.
여기 소개하는 사진들은 6ㆍ25 전쟁 발발 70주년을 맞아 당시 여성들의 모습을 담은 사진 자료들이다. 국사편찬위원회가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으로부터 수집한 수만여 건의 사료 중 일부로, 미군이 촬영한 것들이다. ‘전쟁 속 여성’들에 대한 기억을 빛바랜 사진을 통해 복원했다.
목숨을 건 고난의 피난길
전쟁이 터지자 너나할 것 없이 피난길에 올랐다. 장성한 남자들은 징집을 피해 먼저 떠났기 때문에, 어린 자식과 늙은 부모를 챙기는 일은 오롯이 어머니와 딸의 몫이었다. 갓난아기를 둘러업은 채 한 손으로 어린 자식의 손을 잡고, 죽음의 전장을 가로질렀다.
경북 동해안 영덕에서 피난길에 나선 한국인 아낙네. 바리바리 짐을 싸들고 걸음을 재촉하는 여성 뒤로 서너명의 군인들이 견인포를 장전하며 전투를 준비하고 있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유엔군의 네이팜탄 공중폭격으로 부상을 당한 3명의 한국 여성이 수원 인근지역 야전응급구호소에 응급치료를 받고 줄지어 앉아있다. 얼굴과 몸 전체에 깊은 화상을 입어 붕대를 두껍게 감은 모습이다. 휴식중인 모습. 1951년 3월 6일.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할머니고 처녀고 없어, 여자면 다 겁탈하는 거야. 길거리 가다가 아무나 끌고 가서 겁탈을 했어.” (전쟁피해 여성 한모(90)씨의 증언, <딸들의 한국전쟁>(2007, 안태윤) 中)
당시 여성들에게 죽음보다 두려운 건, ‘성폭행’의 공포였다. 피난길에서 어머니는 딸에게 몸뻬 바지를 입히고 어린 동생을 등에 업혀 ‘기혼 여성’처럼 보이게 했다. 머리를 짧게 잘라 남장을 시키거나, 오줌에 숯을 섞어 얼굴을 검게 칠하기도 했다. 하지만 성폭행은 도처에서 일어났고 ‘재수가 없으면 누구든 당할 수 있는 일’로 여겨졌다.
모든 것을 잃고도 삶은 계속됐다
6.25 전쟁 중 남편을 여읜 ‘미망인’은 무려 50만명에 달했다. 일제강점기인 1930~40년대 일본군 위안부 동원을 피하기 위해 서둘러 결혼한 여성들은 서른 안팎의 나이에 몇 년 함께 살아보지도 못한 남편을 잃고 만다.
하지만 가족을 잃은 슬픔을 제대로 느낄 겨를조차 없었다. 아이들은 종일 ‘배가 고프다’고 아우성을 쳤고 어머니들은 이 집 저 집의 뒤주와 장독대를 비웠다. 그조차 여의치 않을 땐 나무뿌리, 풀뿌리를 캐다가 죽을 쑤어 먹였다. 열 살을 갓 넘긴 딸들은 걸음마도 못 뗀 동생을 등에 업고 어머니를 도왔다. 보살핌이 필요한 나이였지만, 전쟁은 딸들을 너무 빨리 어른으로 만들었다.
1950년 9월 29일, 인민군에 의한 전주 학살로 남편을 잃은 한 여성이 허망한 표정을 지으며 차갑게 식은 남편의 시신을 내려다 보고 있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1951년 8월, 서울 영등포의 한 난민수용소에서 한 소녀가 어린 남동생을 등에 업고 있다. 두 손아귀에는 저녁식사 거리로 캐온 나무뿌리가 한아름 쥐여져 있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강해야만 했던 당신, '어머니'
1950년 11월 1일, 거대한 폐허가 되어 버린 서울에 남겨진 여성과 아이들이 건물의 잔해 속에서 땔감을 찾고 있다. 미처 피난을 떠나지 못한 이들은 빈집에 남겨진 식량과 땔감을 끌어 모아다 유난히 혹독한 겨울을 났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미망인(未亡人)’이라는 단어는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널리 쓰이기 시작했다. ‘남편과 함께 죽어야 하는데 아직 죽지 못한 아내’라는 뜻의 이 단어는 전후 사회가 그들을 바라보는 비딱한 혐오의 시선을 그대로 내포하고 있다.
소설가 정비석은 그의 작품 <유혹의 강>에서 “미망인은 누구나 점유할 수 있는 무주공산적 존재”라고 일컬으며 노골적인 멸시를 드러냈고 언론 매체들은 “현모양처라는 가치관이 파괴돼 여성들이 향락과 허영에 빠지게 됐다”며 개탄했다.
시장으로 나선 여자들
남쪽으로 떠났던 피난민들이 하나둘씩 귀환하면서 폐허로 변한 서울도 조금씩 활기가 돌았다. 고향도 남편도 잃은 여자들에게 이곳은 가능성의 공간이었다. 대개가 충분한 배움이 허락되지 않은 이들이었기에, 유일한 생계유지 수단은 ‘파는 것’뿐이었다.
광주리 행상에서부터 노점까지 시장에 자리를 잡은 상인 대부분이 여성이었다. 전쟁에서 입은 부상으로 밥벌이에 나설 수 없는 남편을 대신해 시장에 자리를 튼 이들도 적지 않았다. 그나마 밑천을 조금이라도 마련할 수 있는 이들은 시장 좌판으로 나섰고, 그마저도 없으면 식모살이를 전전하다 매춘으로까지 내몰린 경우도 적지 않았다.
1951년 3월, UN군이 서울을 수복하자 서울 도심이 곳곳엔 장이 서기 시작했다. 여성이 야외 시장에 나와 직접 담은 김치를 팔고 있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1951년 3월, 서울의 한 야외 시장에서 한 여성이 빈대떡을 굽고 있다. 뒤집개를 움켜쥔 손이 겨울 바람을 맞아 한껏 거칠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매일 새벽 십 리를 걸어 시장으로 나간 어머니들은 주린 배를 안고 집으로 돌아와 쓰러져 잠들었다. 그렇게 근근히 번 돈으로 아이들을 먹이고, 입히고, 학교에 보냈다. 모든 것이 부족했던 전쟁통, 여성들의 밥벌이는 유난히 가혹하고 팍팍했다.
40~50대 어머니들이 시장에 나가는 동안, 10대 후반~20대 초반의 딸들은 전시 물자를 생산하는 공장으로 향했다. 일사불란하게 기계를 돌리는 소녀들의 앳된 얼굴에서도 삶의 고단함이 진하게 배어난다.
부산의 한 면사 공장에서 소녀들이 티셔츠를 만들기 위해 목화에서 실을 뽑아내고 있는 모습. 1951년 9월 9일.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다소의 지식기술 또는 지조가 있는 여성은 취업전선으로, 그렇지 못한 여자는 남의 첩으로, 또 이도저도 될 여력이 없는 여자는 ‘살아야 한다’는 엄숙한 사실 앞에 드디어 윤락의 길을 택하였다” (동아일보, 1955년 12월 12일)
'제 5의 보급품' 성매매 여성
6ㆍ25전쟁 당시 국군은 ‘특수위안대’를 조직해 병사들의 ‘성적 위안’을 꾀했다. 군부대 안에 댄스홀과 위안소를 설치했고, 성매매 여성들로 하여금 미군 간부들을 겨냥한 외화벌이에 나서게 하기도 했다. 공식 기록으로 확인할 수 있는 최초의 위안소는 1950년 8월 초 경남 마산에 설치된 ‘연합군위안소’다
1952년 8월 6일, 미제3보병사단 응급구호소에서 한국인 의사가 성매매 여성을 진료하고 있다. 당시 미군은 성매매를 하는 한국여성에게 의무적으로 성병 검사를 받을 것을 요구했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당시 한미 정부는 이 같은 방안이 '양국의 우호관계를 진전시키고 남한 사람들의 자유를 위해 목숨을 걸고 싸우는 미군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외교) 수단’이라고 여겼다. 이러한 방식의 군 사기 진작 전략은 일본군 출신이 대다수인 군 지휘부가 과거에 습득한 경험을 답습한 결과였다. 이들은 성매매 여성들을 ‘제5 보급품’이라고 불렀다
70년, 끝나지 않은 전쟁
장장 70년, 6ㆍ25는 인류 역사상 가장 긴 시간 이어지고 있는 전쟁이다. 빛바랜 사진 속에서 여성들은 온몸으로 말한다. 죽지 못해 필사적으로 살아내야 했던 전쟁 속에서 자신들이야말로 진짜 '당사자'였다고. 그들은 어미이자 가장, 생계부양자였고, 그 이전에 피와 땀, 눈물, 뜨거운 체온을 가진 ‘인간’이었다.
“저도 이제는 강해졌습니다. 옛날에 당신이 알던 가냘프기만 한 그런 여자는 아닙니다. 밟혀도 밟혀도 고개 쳐드는 민들레같이 몇 번인가 쓰러질 듯 하면서도 굽히지 않고 이렇게 싸워 나오고 보니, 이제야 삶에 대한 자신과 힘을 얻은 것 같습니다.” (1955년, 한 전쟁 미망인의 구술 中)
1951년 1월 8일, 미군 사령부 근방에서 빨래를 하고 있는 조선인 여성들. 이들의 뒤로 거꾸로 처박힌 러시아제 T-34 탱크가 보인다.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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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사진만 보는데도 왜 눈물이 핑 도는걸까
우리가 사는 이땅에 전쟁은 없어야한다
아직도 남과 북의 휴전상태는 반드시 풀어야할
우리 나라의 가장 큰 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