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기아카데미] 제로 투 원
안녕하세요~
커트교육, 헤어재교육, 미용재교육 전문
크리스기 아카데미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전자결제시스템회사 페이팔의 공동창업자인 피터 틸이 쓴
[제로 투 원]이라는 책을 소개해 드려볼까 합니다.
손꼽히는 스타트업 성공 사업가이자 벤처캐피탈 투자자인 그는
이 책을 통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회사를 만들고 미래의 흐름을 읽어 성공하는 ‘창조적 독점’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요즘 1인 기업이 한국에서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 책이 1인 기업을 시작하는데 있어 바이블과도 같은 책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럼 책에 대한 간략한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할께요~
[제로 투 원]
경제는 계속 어려워지고 날이 갈수록 수많은 기업들이 생겨나고 사라진다. 시장은 경기가 어려울수록 더욱 치열해진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경쟁을 통해서 이윤을 창출한다.
하지만 저자는 경쟁을 하는 것은 미련한 것... 바보 같은 것이라고 보았다. 경쟁을 해서는 결국에 망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이는 저자가 여러 가지 경쟁 사례와 독점기업의 사례 등을 통해서 명확히 보여주었다.
실상 우리는 교과서나, 경제 서적들에서 ‘경쟁’은 좋은 것. ‘독점’은 나쁜 것으로 우리는 알고 있었다. 그러나 ‘경쟁’은 결국 ‘파국’을 불러내는 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치열하게 기업들이 다투다 보면 결국에는 그 기업들은 파산을 하고 새로운 기업들이 시장으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피터 틸은 음식점, 구글과 항공사, 법대생 등 다양한 예시를 통해서 ‘경쟁’이 얼마나 미련한 것인지를 보여주었다. 경쟁을 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같은 제품으로 승부를 보기 때문에 차별을 하려면 ‘가격’밖에 없는 것인데, 너도 나도 가격을 깎다 보면 이윤은 계속해서 줄어들어가게 될 것이며, 그것을 감당할 수 없게 됨에 따라서 도산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IT업계를 들어가기를 희망하는 사람들 그리고 대한민국 대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은 외국계 기업 1위는 당연 ‘구글’이다. 구글의 창의적인 조직 문화 등 다양한 것도 좋지만 일단 구글은 세계적인 IT기업이자, 검색분야에서 그 어떤 기업도 따라잡을 수 없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다 구글이나,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아마존, 페이팔, 테슬라 같은 기업을 만들기를 꿈꾼다. 그렇지만 그러한 기업들은 그저 운이 좋아서 독점기업, 거대기업, 대기업이 된 것이 아니다. 이 기업들은 zero to one이 있었기 때문에 이렇게 크게 성장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피터 틸은 제로 투 원 기업들의 사례만 설명한 것이 아니라 제로 투 원으로 향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리고 행복한 조직이 어떤 조직에 대해서도 말했으며, 마피아 같은 조직을 일구는 길이 바로 ‘독점기업’으로 향할 수 있는 길이라고 제시했다.
피터 틸이 하는 말을 그대로 따른다고 성공한다고 보장하지는 못하지만 피터 틸은 페이팔을 일구어낸 핀테크계의 신화적 인물이다. 그리고 그는 지금 수많은 기업들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도전정신’, ‘혁신’인 것 같다. 우리가 ‘독점’이나, ‘경쟁’에 대한 기본적인 생각을 바꾸고 유연하면서도 좀 창조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역사속에 사라진 노키아나, 코닥 꼴이 날 수도 있다. 영원한 1위는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책에서 나온 테슬라처럼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도전하려고 해야 한다. 제로 투 원을 만들어냈다고 해서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다면 우리는 다시 다른 기업들과 경쟁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제로 투 원에서 이야기한 창조적 독점을 헤어샵에도 적용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실제 헤어샵도 1인 기업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이 꽤 생겨나고 있는데요.
어떻게 하면 헤어 카테고리 내에서도 창조적인 독점을 할 수 있을지…
이부분이 성공의 포인트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커트교육, 헤어재교육, 미용재교육 전문
크리스기 아카데미였습니다~
**크리스기 아카데미 문의**
크리스기 ▶ 02)3445-6120 / 070-7776-6120
크리스기 홈페이지 ▶http://www.chrisk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