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기기능사 필기 막 합격하고 전기기사 공부하는 초보입니다.
직류전동기에서
외부에서 V라는 전압을 가해주었을 때, 플레밍 왼손법칙에 의하여 전기자(도체)가 회전하고
또 회전하는 전기자(도체)는 플레밍 오른손법칙에 의해서 기전력이 유기되고 이것을 역기전력이라고 정의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부에서 가해준 전압에 의해 전동기로 I(1)라는 전류가 흘러들어가고, 플레밍의 오른속법칙에 의하여 발생된 유기기전력에 의하여 I(2)라는 반대방향의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역"기전력이라는 명칭을 쓴 것으로 알고 있어요.
여기서 궁금한 것이
외부에서 공급하는 전압과, 역기전력은 서로 방향이 반대이기 때문에 크기가 상쇄될 것 같은데
따라서 전기자전압강하를 무시하면 V-E(역기전력)="전동기에 가해지는 전압" 이 될 것 같은데
실제는 E(역기전력) = V -IaRa 입니다.
처음에는 외부에서 V라는 전압이 가해지고, 전기자 전압강하를 차감한 것이 전동기에 가해지는 전압이다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 들였는데 공부를 더 하다 보니 회전하는 전기자에 의해서 기전력이 유기되고 외부 전압과 방향이 반대라면
V-E(역기전력)=전동기전압 의 논리가 되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이 부분 이해가 안되는데 고수님들 도움좀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공급전압 V, 전기자저항 R, 전기자전류 Ia, 역기전력 E라고 하였을 때,
1. 기동시
기동시는 역기전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기자에 흐르는 전류 Ia = V/R 이 되어 기동시 전류가 큽니다.
2. 운전시
운전시는 전동기에 걸리는 전압 역기전력이 존재합니다.
이 때, 전기자 전류 Ia = (V-E)/R 이 되며, 이것이 정격전류가 됩니다.
결론,
전동기에 걸리는 전압은 역기전력만큼 전압이 걸리게 됩니다.
(V-E)의 전압은 전기자 저항에 걸리는 전압으로 전압강하에 해당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