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노동조합은 10월 출퇴근동선 개선을 요구하는 공문, 무릎이 닿는 계산대 하부장 개선을 요구하는 공문, 카드전용계산대 운영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공문, 전점 휴게실 개선 및 전동쟈키 운영을 요구하는 공문을 회사에 발송하였습니다.
2. 지회 설립 활동
10월 한달동안 TR월계지회, 노브랜드 수원지회 총 2곳의 지회가 설립되었습니다. 내 권리를 지키고 현장을 바꾸기 위해서는 이마트노동조합 지회로 뭉쳐야 함을 다시한번 보여주었습니다.
3. 포항이동 지회 갑질관리자 퇴출투쟁 승리
포항이동지회 갑질관리자 퇴출투쟁 약 90여일 만에 드디어 가해자-피해자 분리가 이루어졌습니다. 수많은 음해와 회사의 편향된 시각속에서도 포항이동지회의 흔들림 없는 싸움의 결과입니다. 또한 이마트 최초로 노동부로부터 직장내괴롭힘 가해사실을 인정받기도 하였습니다!!
4. 노브랜드 및 전문점 근로조건 개선
이마트노동조합은 대형마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고 있는 노브랜드 및 전문점 사원들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투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말이 아닌 실천으로 사원들을 만나뵙고 반드시 바뀌도록 투쟁하겠습니다!!
▲대전세종충청본부
▲경기본부
▲부산본부
▲ 서울본부
5. 출퇴근 동선 개선
이마트노동조합은 출퇴근 동선 개선투쟁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직원들은 아직도 예비 절도자인가??
퇴근시 소지품 검사도 하지 않고, 이미 일부 상급 관리자들은 매장을 통하여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을 예비절도자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직원동선 개선 지금 당장이라도 가능합니다.
우리 점포는 출퇴근센싱기가 멀어 의미가 없다?? 사원들의 편의에 맞추어 출퇴근 센싱기 위치를 바꾸어 달면 그만입니다.
이마트노동조합은 이미 무의미한 출퇴근 동선을 폐지하고 자유로운 출퇴근 동선과 직원 쇼핑 편의를 위하여 투쟁하고 있습니다. 이미 일부 지점에서는 사원들의 출퇴근 및 쇼핑편의를 위하여 무의미 해진 직원동선 개선이 이루어 졌습니다.
이마트노동조합은 말뿐이 아닌 실천으로 회사를 바꾸겠습니다.
▲목동
▲수원
▲자양
▲가양
▲구로
▲사상
▲연수
▲양산TR
▲금정
6. 노동안전보건위원회 워크샵
10/15 마트노조 노동안전보건위원회 2차 워크샵이 서울 마트노조 교육장에서 열렸습니다. 전국의 노동안전을 담당하고 있는 간부님들이 참가하였였습니다.
이번 워크샵은 상반기 1차워크샵에 이어, 올해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고 있는 우리노조의 노동안전보건위원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되었습니다.
아직 활동 경험은 많지 않지만, 현장을 바꾸고자 하는 의지, 배우고자 하는 열의가 매우 뜨거운 자리였습니다.
7. 서울 노동자대회, 민중대회 참가
10월26일 서울 민중들의 적폐청산, 노동개악저지/노동기본권쟁취, 민중생존권 쟁취, 검찰개혁, 사회대개혁을 요구하는 노동자대회와 민중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8. 노동개악 저지!! 민주노총 결의대회 참가
노동개악을 저지, 분쇄하기위한 민주노총 전국 간부결의대회가 10월31일 15시 여의도 국회앞에서 진행됐습니다. 결의대회는 마트노조 조합원들과 함께 노동개악투쟁을 힘있게 결의했습니다.
현재 지난 4월 대국회투쟁을 통해 막아냈던 탄력근로제 기간연장, 최저임금제도개악, 노조파괴법 등 노동악법이 국회 상정이 임박해 있습니다. 하여 민주노총에서는 긴급히 전국의 확대간부상경투쟁을 통해 노동법개악투쟁저지를 결의하고, 11/9일 전국노동자대회를 10만노동자의 투쟁의 대회로 만들기위한 결의대회를 진행했습니다.
9 선전활동
10월 한달동안 우리의 일터를 바꾸기 위한 투쟁에 전국의 많은 지회들이 함께 실천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