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1 08(금)-09(토)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11.08(금) 카톡뉴스
[ ] 따갈록 한마디 : May trabaho ka ba? kailangan ko ng trabaho 마이 트라바호 카 바? 카이랑안 코 낭 트라바호 (일자리가 있습니까? 저는 일이 필요합니다)
■ LRT1 까비떼 연장선이 이달중으로 부분개통된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2-3주, 이번달 안에 기존 종점 바클라란 역에서 빠라냐케의 Dr. Santos 역이 개통됩니다. 이로인해 30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완전개통이 되면 하루 8만명의 승객을 수송할 수 있습니다.
■ 일본으로부터 길이 97미터의 선박 5대 구입을 대통령이 허가했다고 해경이 밝혔습니다. 이렇게 되면 대형 순찰선박 8대를 확보하게 됩니다. 2027년 첫 선박을 인도받게됩니다. 한편 최근 국가경제개발국 NEDA sms 40대의 고속순찰함 구입을 허가했습니다. 2026년 첫 선박이 인도되어 West Philippine Sea에 배치될 예정입니다. 이중 20대는 필리핀에서 제작이 될 계획입니다.
■ Harvard 대학 연구에 따르면 태풍 재난에 대비하여 필리핀은 더 많은 지원, 투자, 훈련, 계획들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50점 만점에서 2017년 13.5점을 기록했던 것이 2024년 3월 발표에서 19.2점으로 높아졌지만 아직 충분하지 않다는 결론입니다. 연간 20여개의 태풍이 지나가는 필리핀을 태풍으로 인한 최고 재난위험국가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필리피노들은 태풍 경고 모니터링, 폭우경보에 익숙해지기 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재난시 대응방안을 가족들과 나눈다 (58%), 실제적인 재난대응 계획이 있다 (20%), 충분한 물자와 정기적은 약처방(32%), 구급상자 비치(33%)등을 나타냈습니다.
■ Negros Occidental의 Talisay City에 있는 한 호텔에서 닭 형상에 관한 기네스북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높이 114.7피트, 폭 39.9피스, 길이 92.5피트로 “Manok ni Cano Gwapo”라는 이름의 닭모양 조형물입니다. 리조트 소유자인 Ricardo Cano Gwapo Tan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 9월 29일에서 10월 12일까지 전국 뎅기환자 발생이 이전 2주간보다 8% 감소했다고 보건부가 밝혓습니다. 기존 23,032명에서 21,097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올해 총 환자수는 314,785명입니다. 사망률은 0.26%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작년 사망률은 0.34%였습니다. 메트로마닐라 2,765건에서 3,002건으로 2주간 증가했고, 중부루손은 2,219건에서 2,351건, 깔라바르존은 2,907건에서 3,513건으로 증가했습니다.
■ 마르코스 대통령은 APEC 정상회담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정부 정책에 집중하기 위해서라고 대통령실은 밝혔습니다.
■ 3분기 필리핀은 5.2%의 경제성장을 보였다고 통계청이 밝혔습니다. 올해 3분기까지 총 5.8%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정부가 목표한 6-7%에는 약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 교육부는 senior high school (SHS)의 핵심과목을 5개로 줄이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장실습강화, 산업체가 요구하는 기술 습득 강화에 방점을 둔다는 계획입니다. SHS의 프로그램을 교육부 및 비교육부 프로그램으로 이원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한바 있습니다. 신임 Angara 교육부장관은 K12 커리큘럼을 취업친화적인 교육환경을 만드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외국인이 소유하고 있는 토지를 정부가 환수하는 법안이 하원에 제출되었습니다. 포고회사들이 소유한 땅이 기본 대상입니다. 필리핀 헌법이 외국인의 부동산 소유를 금지하고 있는 것을 지킨다는 목적입니다. 이렇게 외국인에게서 몰수한 토지를 공공의 목적 즉 학교나 병원, 지방정부 사회서비스 등을 위해 제공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 한국의 Waterbomb Festival은 2025년 마닐라 Waterbomb Festival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월 22일과 23일 리잘공원의 Quirino Grandstand에서 개최한다는 계획입니다. 본래는 빠식의 Metrowalk Ortigas에서 2월 8-9일이 계획이었습니다.
■ 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2025 아시아 대학 순위에서 필리핀의 최고는 UP가 차지했습니다. UP는 60.6점으로 900개 아시아 대학중 86위를 기록했습니다. 작년에는 78위였습니다. Ateneo de Manila University는 137위에서 142위가 되었고, De La Salle University는 154위에서 163위, University of Santo Tomas는 179위에서 181위로 각각 순위가 밀렸습니다.
■ 교통부는 다른 차들이 EDSA 버스 전용차로로 진입하지 못하도록 버스 전용차로를 역방향으로 운영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차들은 버스전용차로로 들락거릴 수 없게됩니다. 올해 안에 이 방안을 결정내리겠다고 했습니다. 또 관공서에서 이용하는 차량의 번호판을 제한적으로만 진입시키는 방안도 고려합니다.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의 숫자를 줄인다는 목표입니다.
■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서 Bonifacio Global City에 초대형 트리가 점등되었습니다. 45피트 높이의 트리 점등식이 목요일 있었습니다.
■ San Juan City에서 새로 고용된 헬퍼가 260만페소어치의 보석들을 훔쳐 달아났다가 Leyte에서 체포되었습니다. 지난 10월 24세 헬퍼는 고용된지 2주만에 범행을 저질렀습니다. 부모가 사고가 나서 떠나야 한다면서 나갔는데 이미 물건을 훔친 뒤였습니다.
■ PAGASA 기상청은 태풍 Marce의 영향으로 Cagayan, Apayao, Ilocos Norte 등 북부 지방에 위험한 상황을 경고했습니다. 목요일 저녁 8시 기준으로 태풍은 중심풍속 175Km, 최대순간풍속 240Km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Cagayan 일부 지역, Babuyan Islands, Apayao 북부지역, 등에는 시그널 4가 내려졌습니다.
■ 재무부는 담배나 전자담배 밀수로 인해서 연간 520억페소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담배밀수로 350억페소, 전자댐배 밀수로 170억 페소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했습니다. 올해 8월까지 세관에 적발된 밀수 품은 10억페소어치입니다.
■ 필리핀 마약단속국은 Pharmally Pharmaceutical Corp.의 Lin Wei Xiong과 전 경찰청장 Eduardo Acierto가 마약과 관련된 사람이라며 발표한 Allan Lim이란 사람이 동일한 인물이라고 밝혔습니다. 두떼르떼 정부의 마약과의 전쟁에 관한 하원 청문회에서 밝힌 내용입니다. Lin의 부인 Rose Nono Lin은 조사위원회에 출석하여 자신은 남편에 대해 한가지 이름만 알고 있다면서 그의 이름은 Lin Wei Xiong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마약단속국은 이 두 이름이 동일인물이라는 충분한 정보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로마서 10:9-10)
2024 11 09(토)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따갈록 한마디 :Ilang bagyo ang natitira ngayong taon?일랑 바교 앙 나티티라 나용 따온? (금년엔 태풍이 몇개 남았나요?)
■ 미국의 필리핀 대사 Jose Manuel "Babes" Romualdez는 미국에 거주하는 불법체류 필리핀 사람들은 출국을 주저하지 말라고 당부합니다. 트럼프의 당선에 따른 조언입니다. 현재 미국에 불법체류중인 필리피노는 23만-30만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이민정책에 아주 철저하게 적용할 것으로 대사는 예상했습니다. 조치가 내려지기 전에 미리 출국하면 다시 기회가 있지만 추방되면 영구적으로 미국입국이 금지될 수 있습니다.
■ 에너지부는 다음주 화요일 기름값 인상을 예고했습니다. 휘발류 1.1-1.4페소, 경유 1.7-1.9페소, 등유 1.1-1.2페소 인상이 예상됩니다. 멕시코만과 오펙의 감산조치에 따른 결과입니다.
■ 태풍 Marce(국제명 Yinxing) 피해가 Cagayan과 Ilocos Norte 지방에 컸습니다. 다수의 주택과 정부 건물 및 인프라 피해가 있었습니다. 까가얀에서는 정전과 담벼락 붕괴사고등이 있었습니다. 지붕이 뜯겨나간 집들도 있습니다. 7,233가구 20,674명의 주민들이 일로코스 지역과 까가얀벨리 등에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3,958가구 11,476명이 대피소로 피신했습니다.
■ 필리핀 영해 밖 동해상에 저기압이 다시 발생했습니다. 남부루손 동쪽 1,830Km지점에서 저기압이 발생했습니다. 금요일 오전 10시 기준 24시간 이내에 열대성 저기압으로 발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틀 이내에 태풍으로 발달할 지는 아직 유동적입니다. 토요일은 되어야 진로 및 크기가 예측가능합니다. 한편 태풍 Marce는 세력이 약해지면서 필리핀 영해를 완전히 빠져나갔습니다.
■ 최근 EDSA 버스 전용차로를 이용한 상원의원 차주로 의심받고 있는 Kenneth Gatchalian 상원의원은 자신은 차를 어느 누구에게도 빌려준 적이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공식 번호판은 LTO에 등록된 자신의 차량에만 부착되어있다고 해명했습니다. 이번 차량은 그의 형제가 이용한 것입니다. 가짜 프로토콜 번호판의 문제는 가챠리안은 자신은 모르는 일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 차량은 Orient Pacific Corporation에 등록된 회사차량이고 자신은 이 회사와 무관하다고 설명했습니다.
■ 필리핀은 필리핀 EEZ를 포함한 새로운 해양지도를 발표하면서 이 지역에 대한 통제권을 다시 확인했습니다. National Maritime Council는 2009년 관련 규정 기초를 만들었고 이에 따라 새로운 지도를 발표한 것입니다. 12해리의 영토와 200해리의 배타적 경제수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필리핀이 새로운 해양지도를 발표함에 따라 중국은 필리핀 대사를 소환하여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 태풍 욜란다(국제명 하이얀) 피해 11주년 기념식이 대형 배가 밀려들어왔던 Anibong Shipwreck Memorial앞에서 열렸습니다. 따클로반시장 Alfred Romualdez은 당일 태풍 Marce의 피해를 입고있는 북부루손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자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욜란다로인해 약 7,000여명이 사망했습니다.
■ Rodrigo Duterte 전 대통령은 딸 Sara Duterte 부통령에게 정치를 그만두는게 낫다고 했습니다. 자신이 대통령을 했고 딸이 부통령은 한 것은 흔치 않은 일이고 이것으로 충분히 감사하고 정치를 그만두는게 좋다고 했습니다. 현재 부통령 사라두떼르떼는 교육부장관시절과 부통령실의 특수활동비 문제로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생계를 위해서라면 사업을 하는 것이 더 평화롭겠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딸이 자신의 조언을 따르지는 않는다고 했습니다. 정치에 입문한 것도 자신이 가르친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자신과는 말도 잘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 Rodrigo Duterte 전 대통령은 하원 조사위원회(QuadComm)에 참석하기 위해 마닐라로 갈 돈도 없다면서 출석하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이미 모든 것을 말했고, 더 이상 추가로 할 말이 없다고 했습니다. " 자기들 돈쓰나 내돈쓰지. 거기 가는 차비 말야. 난 은퇴자금으로 사는데. 은행에 난 돈도 없다. 연금 나오는거 그게 내 월급인데. 그 사람들이 지금 화낸다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 ]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골로새서 3:13-14)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