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영통지서를 받으면 인근 우체국에서 km당 68원으로 환산한 식비, 1박 당 7500원씩 계산한 숙박비를 받는다.
입대장정 중 현역(전투병 위주) 및 상근 예비역, 공익·산업기능요원 등은 306(경기 의정부), 102(강원 춘천)보충대대, 2군 지역(후방지역), 향토사단(부산, 대구, 창원, 광주, 전주, 충북 증평, 대전 등 7개 지역) 등으로, 기술행정 및 공용화기병, 카투사, 경비교도, 전투경찰, 전문요원 등은 육군훈련소(구 논산훈련소)로 각각 입영하게 된다.
306보충대대 입영자는 3군 지역 사단 신병교육대에서, 102보충대대 입영자는 1군 지역 사단 신병교육대대에서 신병훈련을 받게 된다.
입영할 때는 입영통지서, 주민등록증, 각종 자격, 면허증 사본 등을 가져가야 한다.
안경을 끼는 사람은 여분의 안경을 준비하거나 안경이 벗겨지지 않도록 고무줄을 지참하고, 콘택트렌즈 착용자는 소독액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현금카드나 신용카드, 휴대전자 등은 입대 이후엔 '무용지물'이 되므로 가져가지 말아야 한다.
세면도구, 군번줄, 바느질 세트 등은 부대에서 지급하므로 갖고 갈 필요가 없다.
육군훈련소는 입소대대에서 3박 4일간 입영신검, 예방접종 등을 실시한 후 교육연대로 배치하고, 102·306보충대대는 3박 4일간 입영신검 등을 실시한 후 사단 신병교육대로 배치한다. 2군 지역 각 향토사단은 사단 자체로 3박4일간 입영 신검 등을 실시하고 신병교육에 들어간다.
102·306보충대대 입소자는 1·3군 전방 및 상비사단에서, 2군 향토사단 입소자는 해당부대에서 6주간 기본 군사훈련을 받는다.
육군훈련소 입소자는 6주간 기본 군사훈련을 마친후 군사특기의 난이도에 따라 전문교육을 육군훈련소 및 각 병과학교(기계·화학·정보·포병·방공·항공·공병·통신·행정·군의·수송)에서 2 ∼ 10주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