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친구관계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까요
Q: 중2 여학생의 엄마입니다.
딸이 자기 감정의 표현을 자연스럽게 하는걸 어려워하고 새로운 환경, 사람, 상황등에 자신감 없어하며 부끄러움, 긴장을 많이 갖습니다. 어릴 적 만난친구들과 어울림에 힘들어하고 친구가 상처주는 말 해도 아무말 못하고 듣고만 있어 마음의상처가 깊어졌었습니다. 중학 입학전부터 친구들 사귐에 두려워하고 긴장도가 높고 걱정이 많이 앞섰지만 한 두명과 연락은 하게 되더라구요.
올해 입주 때문에 전학을 오게되었고, 낯선 학교에서의 적응이 정말 엄청난 스트레스로 힘들어 했습니다. 본인이 많이 자존감이 낮아지고 친구들과의 교류에 너무나 힘들어해요. 어울리고 싶은 마음은 너무나 크지만 먼저 대화를 시도하는 부분도 힘들어하고 친구들 사이에서 대화법이나 공감등 부분들이 어려워 합니다. 점점 소극적이 되고 그들만의 형성된 관계에서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서 고립되어 있어요. 급식은 전혀 먹지 않고 하루종일 말 한마디 안하고 올 때도 있었답니다. 주말마다 노는 친구들을 보면서 자기도 놀고싶지만 자기는 아무도 없다고 하면서 마음을 삼키기도 하구요. 적극적으로 어울리고 싶은데.. 자신감 없고, 어떻게 대화를 이어가며, 함께 어울리는 모습의 자신감을 갖게 할수있을까요? 제가 보기에 간혹 대화 주제에 벗어나 엉뚱한 주제로 넘어갈 때도 있답니다
3학년이 되면 달라질까 싶지만 또 똑같은 마음과 모습으로 상황이 변하지 않으면 고립된 생활을 계속 이어갈수 밖에 없을듯 한데요.. 자신감 자존감이 떨어지다보니 두렵고 자신 없어 합니다. 친구들과의 사회성을 올바르게 잘 형성될수 있는 부분의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3학년을 잘 보내게 해주고 싶습니다. 친구들과 어울려와 관계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회성을 배울텐데요 정기적인 상담을 해봐야 할까요?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어머니의 따님으로 인한 속상하고 안타까운 마음이 이해가 됩니다, 어머니들은 자녀들이 학교 생활과 친구 관계 적응을 잘 하기를 바라실테니까요. 따님의 경우 내성적이고 자기 표현이 익숙하지 않은 모습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사도 있었다 하니 적응에 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 이해 됩니다. 중학생 정도의 아이들은 사춘기에 접어 들면서 이전과는 다른 정서적, 행동적 변화의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따님의 경우 감정 표현이나 자신감을 갖는것, 친구 사귐(관계성), 대화 나누기, 공감은 앞으로의 학교생활이나 친구관계에서도 중요하게 작용하는 부분이라 상담을 통한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자기 표현과 사회성 형성을 돕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친구들과의 사회성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말로 다 설명 드릴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무엇보다도 기본적으로 자신에 대한 존중감과 자신감을 가지는 것은 중요하게 생각되고 외부 환경에서 적절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 할 수 있는 자기 표현 능력과 상호 소통(상호작용) 능력이 중요합니다.
저희 센터는 개인 상담 뿐만 아니라 또래 친구들과의 교류(상호 작용) 방법등을 배우는 사회성 그룹을 하는 프로그램이 있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친구관계에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까요?
1. 열등감! 바로보기
사람은 누구나 열등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열등감을 잘 이용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열등감에 빠져 스스로 위축되어 왜곡된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건강한 생각과 감정으로 자신의 열등감을 잘 인지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행동하고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힘이 있다면 스스로 자존감과 더불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묘약이 될 수 있습니다.
2. 자기 개발하기
자신의 장점을 인식하고 작은 성취를 해 나가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작은 성취가 모여서 큰 성취를 불러 오고 이러한 성취의 경험으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친구들과 함께 활동하고 게임하며 친구들과의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 속에서 자신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인식하며 스스로 교정해 나갈 수 있는 기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초3학년 ~중2학년까지 왕따인 아이가 사회성 극복 치료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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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조영미외, 아동청소년대상 미술치료프로그램의 사회성 증진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Increasing Sociality of Art Therapy Program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미래청소년학회지 /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Jun 30, 2016 13(2):135
도종수외,청소년활동 경험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Youth Activity on Sociality Development, 청소년복지연구 / Korean Journal of youth welfare. Jun 30, 2013 15(2):14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