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비 월드컵과 도쿄 올림픽을 세트로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표면없음」
공익재단 법인미나토구 스포츠 접촉문화 건강재단과 일본 럭비 협회가 주최한다「항구 스포츠 포럼 2019년(에) 럭비 월드컵을 향해서」것 제 45회가 6월 26일, 동경도·미나토구의 아자부 구민 센타 구민 홀에서 개최되었다.럭비 월드컵이나 올림픽이나 올림픽취재경험을 갖는 논픽션 라이터인 마츠세 학씨를 맞이하여, 「어느 쪽이 좋아함 ? 월드컵 축구대회와 올림픽 ?」을 테마에 강의이 행해지다았다.
■ 2대 회의를 잇는 스토리가 필요
|
|
|
느슨한 뇌가 씨를 배운다.
|
마츠세씨는 우선, 럭비 월드컵과 올림픽이라고 하더라도 2개의 big event이, 마찬가지국에 있어서 2년(에) 연속으로 이뤄지는 것은 사상 처음이면 설명.게다가, 「 이런 시대에 생겨, 도쿄에 있다고 한다지만 이 기쁨, 이런 행운, 이런.그래서, 이 2개의 이벤트에 다같이 참가하여 주길 바랍니다」와, 2개의 국제적인 big event에 거는 생각을 밝혔다.
또, 마츠세씨는 「 나는 이 2개는 패키지이면 생각하고 있습니다.19년에 럭비의 월드컵에서 왓와 한창때상이 다고20년(에) 도쿄 올림픽·파랄림픽 니나다레 넣는다.이 2개를 잇는 스토리성이 필요하면 생각하다 」이라는 견해를 나타냈다.그러나, 그 2대 회의를 잇는 명확인 테마가, 아직 지금은 없으면 지적한다.지혜를 결집하여, 함께 행동합시면 호소하였다.
■ 럭비 월드컵은 “정”, 올림픽은 “평화”
도대체, 럭비 월드컵이나 올림픽이나 올림픽목적이나 그 의의와는 몇인 것일까. 마츠세씨 가라사대, 럭비 문화와는 “정”이다.“One for All”이다.이 정을 남기는 것에, 럭비 월드컵 개최의 큰 의미가 있다고 한다지만. 마츠세씨가 이렇게 생각하는 배경에는, 어떤 에피소드가 있다.2011년(에) 뉴질랜드 대회의 취재시, 현지 쪽으로 「럭비 월드컵을 여는 메리트는 무엇인가?」와 물었더니, 「Together」이라고 하더라도 말이 오히려 오는 았다.
「 그 분은 「 럭비 월드컵을 향해서, 그 마을의 아이, 어른,어른, 연배,1개에 (Together)이 된다.그리고 대회를 열면, 세계의 사람들과 현지 쪽들이 1개가 된다.팀도 1개가 된다.그것이 The Legacy (유산)으로서 남는다.그 후도 쭉 정이 남은 것입니다」와, 코우오츠샤츠타은데스네.정말이라고 생각하였다.자신의 체험을 생각하여도, 나는, 럭비 월드컵의 키워드, 럭비이면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쪽의 올림픽개최의 목적은 “평화”이다.현재은 메달이나 기록이나 국가의 위신을 건 세계 최고봉의 대회라고 하더라도 인식이 강하지만, 근대올림픽의 아버지, 삐에르·도·쿠베루탄의 소원 다고 한다지만.원래 쿠베루탄은 프랑스의 교육자였다.공부한 것이 영국의 퍼블릭·스쿨 노아리 방이었다.20세 때, 럭비 발상지, 럭비교(런던 교외), 럭비에 말하고 있었다.오린피즈무의 베이스에는 반드시, 럭비 정신이 숙소이라고 있었던 것이다.
「 우리들이 평소 말하는 “올림픽”은, 이른바 “올림픽·Games (대회)”이군요.그렇지만, 더 중요한 것은 “오린피즈무”의 정신.스포츠를 통하여, 육체·정신·지성의 밸런스를 잡을 수 있었던 인간을 만들기, 국제 이해, 세계 평화, 밀고 나가 삽시다고 한다지만 사고 방식입니다.그리고, 평화건설을 지향하여, 날마다 운동합시면 말하는 것이 “올림픽 운동(올림픽·무브먼트)”입니다」
게다가 마츠세씨는, 「 올림픽·Games으로 이기는 것은 목표이겠습니다만, 큰 목적은 평화 운동입니다.참가하는 것에 의의가 있다.승리에서는 없고, 싸우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이러한 같은 것을 이해하고 올림픽에 관한 것도 여러가지 생각하여 주길 바라군요 」와, 올림픽운동의 보다 깊은 면으로도 주목하기를 원하다는 생각을 나타냈다.
■ 2대 회의가 공유하고 있는 것, 다른 것,
“정”을 남기는 럭비 월드컵과 “평화”을 지향하는 올림픽.이 2개의 세계적 이벤트는, 공유하고 있는 가치가 있으면, 마츠세씨는 말한다. 「 올림픽·Games의 가치는 여러가지 것이 있어 많아진다.“Excellence(탁월성)” “Frendship(우정)” “Respect(경의)” “Fairplay(페어 플레이)”입니다.이것은 럭비 월드컵도 유사합니다.페어 플레이는, 럭비의 표어이에요.“노사이드 정신” 그러니 」
또, The Legacy을 남기는 것도 이 2대 회의에 공통되어 필요한 것이다.마츠세씨가 힘을 담고 말한다. 「 (15년(에) 럭비 월드컵잉글랜드 대회와 19년(에) 럭비 월드컵 일본 대회에서의) 럭비 일본 대표의 목표는 준준결승진출이군요.그렇지만 목적은, 맞은 편 10년, 50년, 100년의 럭비를 돋우기 위한 점핑 보트로 하는 것입니다.그리고 평화롭습니다、우정입니다.아시아를 1개로 한다.이러한 것이 The Legacy이 되어 많아진다.(그러기 위해서) 어떻게 말한 것을 할 지와 말하면, 스포츠의 힘을 재확인하는 것입니다.스포츠의 힘과는 사는 기쁨·사는 힘에 관한 것.그것을 재확인하여, 럭비의 가치, 올림픽의 가치,올림픽을 위훈입니다」
그 한편으로, 실제적인 부분을 보면, 럭비 월드컵과 올림픽에서는 대 묻고 다르다.여기에서 마츠세씨는, 스크린에 비춰진 19년(에) 월드컵과 20년(에) 도쿄 올림픽의 대비표를 나타내면서, 구체적인 숫자 등을 섞고 설명하였다.예컨대, 개최지는, 월드컵, 월드컵 단위이지만, 올림픽은 1도시에서 치러진다.기간도 럭비 월드컵이 약 1개월 반 계속하는데 대하여, 올림픽은 2주간강이다.그외, 마케팅 규모, 개최경비, 개최대회규모를 비교하여, 차이를 진술할 수 있었다.
■ 잊어서는 안되는 피해지부흥
대회의 성공은 어떻게 저울질하면 된 것일까?마츠세씨 가라사대, 판단재료가 되는 것은 수지(대회의 흑자화), 개최국선수의 활약, 자원 봉사의 활약의 3개, 자원 봉사이다
그리고, 잊어서는 안되는 것이, 히가시니혼대진해로부터의 부흥이다.특히 아이들에게 있어서, 럭비 월드컵 개최는 큰 자극이 되면 마츠세씨는 호소한다.
「 (피재지 데아리 럭비 월드컵의 개최후보도시이기도 하다) 이와테켄 카마이시시에서 강연하였을 때, 중학생의 여자아이가 나에게 목소리를 걸고 왔습니다.그 아이는 prop을 야츠테이루라시쿠 「도우스레바 스크램이 세져 많아질까?」와 (소).그 아이의 꿈은, 19년에 가마이시로 럭비 월드컵에 접하여, 20년(에) 도쿄 올림픽에서 7명 제도 럭비의 일본 대표가 되어 활약하는 것이면 말합니다.(럭비 월드컵, 도쿄 올림픽,도쿄았다)이 캠페인 중에, 그러한 아이들이 1명이라도 증가해 가다고 한다지만 것이, (현지 개최라고 하더라도) 터무니 없는 행운의 메리트이면 나는 생각하여 많아진다」
■ 럭비 월드컵과 올림픽을 어떻게 다리를 놓을까
휴식을 협 은데 행해진 제 2부에서는, 제 1부의 강의에 관한 질의응답과, 19년(에) 럭비 월드컵과 20년(에) 도쿄 올림픽·파랄림픽을 잇는 스토리에 대해서, 청강자로부터 밀려와진 아이디어를 근거로 의론을 깊게 하였다.
── 20년(에) 도쿄 올림픽은 매스컴에 대 묻는다 거론되고 있습니다만, 19년의 럭비 월드컵은 그다지 거론되고 있지 않습니다.어루만지는 것입니까?
「 나도 듣고 싶습니다.이제부터 (럭비 월드컵이) 거론되어 가기에는, 일본 대표가 더 세지는 것, 그리고 스타 선수가 나오는 것입니다.축구의 관계자와 술을 음 은다토키니, 「히어로나 스타 선수이나 럭비도 내놓아 주세요」 「스타 선수는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만드는 것입니다」와 말을 들었습니다.그래서 우선, 내년의 월드컵에서 일본에 완장이라고 받읍시다.그리고, 16년(에) 리오데쟈네이로 올림픽의 7명 제도 럭비라도 일본 대표가 분발한다.출장은 최저목표.올림픽에 나타나 메달을 획득하여 받는다.소우스레바 미디어의 노출도 증가해 가겠죠 」
── 럭비 월드컵과 도쿄 올림픽을 잇는 스토리에 대해서.양 이벤트 모두 공통의 자원 봉사가 담당하는 것은 어떤가?
「 럭비의 월드컵에는 각도시에 자원 봉사가 필요합니다.그 분들이 도쿄 올림픽이라도 자원 봉사를 맡는다.제휴 , 연속되어 가는 것이군요.자원 봉사라고 하더라도 것은, 이벤트를 성공시킨 데다가라도 것 굉장히 소중합니다.나도 쭉 올림픽, 월드컵, 취재를 해와 많아졌지만, 자원 봉사의 질이 높으면 「좋은 대회였구나」와 생각하여 많아진다.런던 올림픽은 최고였습니다.북경 올림픽도 좋았다.11년(에) 럭비 월드컵의 (자원 봉사의) 분들도, 열심히 되어 있었습니다.자원 봉사를 연동시키는 것은 갈 수 있을 지도 모르는군요 」
── 성화 릴레이를 이으면 말하는 것은 어떤가?
「 궁리 나름이면 생각하여 많아진다.럭비 월드컵전에 아시아의 각지를 ball relay 한다.그 볼을 안아, 도쿄 올림픽의 앞에도 성화& ball relay 한다.특히 월드컵 개최지& 피해지에서 럭비 볼을 연결, 럭비 월드컵의 열을 도쿄 올림픽에 이은 것입니다」
── 2대 회공통 티켓의 판매의 가능성은?
「 권리관계로 어렵습니다만, 검토의 여지는 있을 지도 모릅니다.럭비 월드컵의 티켓을, 올림픽의 어딘가의 경기의 우선구입권 있는 것으로 한다.(올림픽의) 개회식은 무리겠습니다만.단지, (럭비 월드컵의 티켓으로) 그 다른 이벤트를 우선적으로 돌아가다고 한다지만 생각은 굿 아이디어이군요.올림픽의 경기는 혹독할 지도 모르지만, 올림픽에 관계되는 이벤트에 관련시켜 갈 수 있을 가능성이 있다.퍼블릭·표시에서 만나거나, 올림픽에 관계되는 올림픽 어떠한 이벤트 만나거나, 그러한 티켓이면 가능성이 있을 지도 모릅니다. 나은 호텔의 우대권이나 JR이나 JR이나 탈것이나 맞춘 할인의 패키지 티켓을 만들기 시작하면, 연동제와 말할 지 관계성이 증가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여 많아지는군요.」
공통되는 것은 “표면없음”
「 여러가지 아리마 아래가, 최후에 “표면없음정신”에 대해서 말하게 하여 주세요.표면없는 기본정신과는 「위로하여」이군요.상대에의 동정과는 염려.이것은 럭비의 가장 득의로 들려고 하던 참입니다.럭비라고 하더라도 경기는 겸허하여요.볼을 앞두고 던지지 않기 때문에 (폭소).스크램이라도, 상대를 지지하여, 보통은 떨어지지 않는다.포워드라도, (breakdown 등의 밀집으로) 상대를 우선, 밟지 않는다.동정어리기 때문입니다.이러한 정신을 올림픽, 럭비 월드컵에 공통되게 하는 것을 아껴 가고 싶군요.
럭비 월드컵, 올림픽·파랄림픽,올림픽·파랄림픽의 키워드는 “화 (고리)”입니다.일본의 좋음을 터뜨리는 “화”, 평화의 “화”, 도쿄 올림픽의 “고리”, 럭비의 타원구의 “고리”, 사람과 사람의 “화”입니다.굳이 말하면, 도쿄 올림픽이 “평화”, 럭비 월드컵은 “정”.그리고, 이들에게 공통되고 있는 것이 “표면없음”의 정신입니다.월드컵 , 올림픽을 다같이 돋우고 삽시다.나도 써 걸어 많아지고, 불려진다 불려지면, 어디라도 말하여 걷는다 많아진다.그렇게이야라고 돋워 삽니다」
당신에게 있어서 럭비는?
「 인생입니다.사는 힘입니다.나는 럭비에 따라서(의해서) 살려지고 있는 나라고 하더라도 것을 최근, 실감합니다.나는 대학까지 럭비를 야츠테이테, 럭비를 통과시키고 인간 관계의 폭을 넓혀 받아, 또 인격의 골격을 굳혀 받았으면 생각하여 많아진다. 그것 참, 럭비에서는 불합리한 연습도 있었어요.그렇지만, 불합리한 것을 경험하면 말하는 것은 사는데 있어서 소중한 것으로, 럭비를 통과시키고 사회가 불합리한 것에도 감당할 수 있는 역 가츠이타토 생각하여 많아진다.지금이라도 힘이 든 때에는 『그때에 비하면 ……』와 떠오르거나 하여요.럭비는 여러가지 일을 분발하는 때문의 베이스가 되고 있습니다. 럭비 동료는 사이코ー이에요.『으아 스하루들 방식일까, 우리 럭비 인생』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