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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042660) : 양호한 실적으로 주가가 반등세를 보였지만 최근 글로벌 위기로 인해 주가는 급락하고 있다. 조선업종은 희망이 당분간 빛이 보이지 않을것으로 보인다....
대우조선해양은 머스크사로부터 18억달러 규모의 2만TEU 초대형 컨테이너선 11척을 수주했지만 일시적 호재로 마감되었다.
해양플랜트 부진이 지속되고 있고, 유가 및 글로벌경제도 어려운 상황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과거 데이타를 보면
10~12월에 강세를 보인적이 많다. 올해도 그쯤되어야 상승시도가 나타날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아직 4개월이나 남은 만큼 일단 물량을 축소하는 전략이 좋다고 판단된다.
최근 유가상승이 나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하고 있다는점은 이상하다. 한때 하락의 이유가 유가하락이였다. 최근 유가가 상승했지만 이것은 경기회복 기대감에 의한 상승이 아니라 판단하고 있는듯 하다.
중국의 경기부양책도 통하지 않고있다.
그만큼 한국의 조선업이 중국의 맹추격을 받고 있다는 뜻이다. 수주가뭄도 주가가 상승하지 못하는 이유라 볼 수 있다.
시장과 키맞추기 정도의 상승도 나오지 못하고 있는 것은 참으로 안타깝다. .
조선주의 대장은 대우조선해양으로 판단한다.
최근 조선업종의 수주가 회복되는 모습이 있긴하나 만족할 수준은 아니다.
조선업종은 시장에서 소외되어 있는 상황이다. 순환강세로 인해 한번정도는 강세를 보일듯하다. 현재 주가는 20일선 지지로 반격을 노릴 시점.
240일선을 일시적으로 돌파하는 흐름은 가능해 보인다.
지금 매수한다면 22000전후 까지 반등을 노려볼 수 있을 것이다.
지금의 주가는 박스권 하단에 위치하고 있어 다시한번 상승시도가 예상된다.
*그동안 조선주의 상승을 막았던 결정적 이유는
유가하락. 그리스 디폴트 위기였는데 지금은 두개의 이유가 어느정도 해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상승이 어려운 상황이다. 갈때 못가면 더 하락하는게 주식이다.
전반적인 조선업의 침체도 주가하락의 요인이다. 신규 수주가 적고 기존의 수주가 계약해지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손실 한방에 복구할 급등유망주 무료보기 ☞ *대우조선해양의 수주관련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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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의 사업영역
1)조선, 해양사업
선박, 육/해상 플랜트 설비 및 구조물 관련 설계 및 엔지니어링, 비파괴 검사, 자재 구매조달
2)신규사업
풍력관련 기자재 제작 및 공급
풍력 사업
- 2009년, 미국의 풍력 엔지니어링 및 제조 회사인 ‘Dewind’를 인수 하여 풍력 시장에 진출
-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관심과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풍력 발전 에 대한 꾸준한 수요와 성장 기대
- 육상 풍력 발전은 물론, 향후 대대적인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해상 풍력 발전 사업 에도 진출
3)건설, 해운 기타
토목건축, 주택건설, 해양, 항만전문 종합건설사
@조선업의 시황
1)상선에 대한 시황
고유가(Bunkering) 추세 지속 : - 벙커 비용의 상승으로 고연비 선박 발주 수요 지속
1.벌크선 & 탱커
•Bulker : - 철광석의 가격 약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중국의 인프라 프로젝트 및 고정 자산 투자가 계속 이어지면서 철강, 구리, 주석 등 원자재 수요가 이어질 경우 벌크선 업황에는 긍적적으로 작용할 전망
•Tanker : - PC탱커(MR, LR)의 경우, 2012년 대비 2013년 운임수익이 대폭 올라 일반적인 상선 중 가장 좋은 실적을 보였으며, 2014년에는 VLCC등 일반 탱커의 운임 개선 전망
2. 컨테이너선
•대형 컨테이너선 선호 : - Bunker Cost의 상승으로 고연비 & 친환경 & 대형선의 발주 및 공급 증가로 해운 업계의 폭포효과(Cascading) 가속화될 전망
•컨테이너선 해운 현황 : - 컨테이너 해운업계는 최근 몇 년 동안 공급 과잉과 변덕스러운 운임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음 - 이러한 경영환경 속에서, 해운업계는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시장 점유율 확대보다 비용 절감에 주력
3. LNGC + FSRU
•LNGC : - 향후, 수에즈 동부 지역과 호주 지역을 중심으로 대규모 육/해상 가스전 개발이 진행될 예정이며, 미국의 Shale gas 수출 또한 LNGC 수요에 긍정적 - 천연가스 시장 확대 / Pipeline 의존도 축소로 LNG수요 증가 예상 - 가스추진 엔진 시스템 증가
2)해양구조물 시황
시추설비(Drillship, Semi-rig, Jack-up 등) ■ 생산설비(FPSO, Fixed Platform, FLNG 등)
- Deepwater Floater Rig 수요는 견조 : 기존의 투기발주분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신조 발주 시장 영향 요인이나, 중기적으로는 Major Player 들에 의한 신조발주 지속 전망 -
Mid-water Market to Renew : 기존 노후화 된 Fleet의 교체수요 발생 (UDW Rig의 39%는 Midwater 지역에 투입 중) Harsh 용 Midwater Semi-Rig 의 신조수요가 더 발생할 것이나, 경제적 요인이 제약 -
Jack-up : 고사양 Jack-up rig 에 대한 수요와 Old fleet에 대한 Replacement 수요 지속 전망 -
생산설비(FPSO, Fixed Platform, FLNG 등)
2006년 부터 시작된 rig 수요가 생산설비 수요의 사이클로 전환되고 있음(FPU/Fixed Platform) - FPU / Fixed Platform의 신조발주는 지속 증가 : Mid/Shallow water 해양유전 개발 및 프로젝트 발주 지속, FPU Capex의 80%는 향후 5년간 FPSO 에 투자가 될 것 - Onshore Plant 의 대체수단으로 FLNG solution에 대한 시장 기대감 상승
시추선
Offshore Oil 개발과 고유가 환경으로 Floater Rig의 수요는 지속 유지될 것
기존 노후화 된 Fleet의 교체수요 발생 (UDW Rig의 39%는 Midwater 지역에 투입 중)
중동(사우디, 이란), 동남아시아, 멕시코 지역이 신조 수요를 이끌고 있음
특수선사업
DSME 특수선 수주금액 견조 : 11.6억불 (2011년), 24.5억불(2012년), 10.2억불(2013년)
■ 한국 함정 시장은 ~3%씩 꾸준히 성장할 것이며, 2011년의 17억 불에서 2020년에는 ~23억 불에
도달할 것이며, 4대 업체 (DSME, HHI, STX 및 한진중공업) 가 각각의 주력 분야를 통해 시장을 과점
■ 해외 함정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해양 영토 보호 및 해양 E&P 현장 안전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여 더욱 빨리 성장할 것임
결론:다른 조선사에 비해 사업영역이 좋아 주가의 하락은 방어될 수 있습니다.
지금은 과도한 매도구간이나 바로 반등이 나오기 보다는 연말이나 내년초쯤 반등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첫댓글 엔저에.유가상승....참..ㅠ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대우조선이 여기가 바닥인지 아직 더 빠질게 남아있는지 한주만 들고 보고
있습니다 ㅠㅠ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대우는 조금더 하락한다고 봄. 삼성은 바닥을 유지하는 것 같은데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종목 소개를 안하시는게 , 여그서 종목 소개해준거 사서 이익은 커녕 다 물리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성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