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주인공이 개똥이라는 이름 때문에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아 반 아이들 이름이 모두 개똥이인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다. 자기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일의 가치를 전하고 주체적으로 삶을 꾸려 가는 법을 소개한다.
천 년에 한 번 돌아온다는 왕왕대왕 황금 개띠 해의 첫 번째 아이가 태어났다. 부모는 아이에게 가장 좋은 이름을 지어 주기 위해 이름 짓기 달인이 있다는 작명소를 찾았다. 달인이 지어 준 이름은 바로 바로 ‘개똥’. 귀하디귀한 아이일수록 흔한 이름을 붙여 줘야 한다나 뭐라나. 개똥이는 클수록 이름 때문에 자주 놀림을 받았는데…. 과연 개똥이의 학교생활은 괜찮을까?
목차
천 년에 한 번 돌아오는 ‘왕왕대왕 황금개띠’의 해 … 7
이름 바꾸기 … 20
달라도 너무 달라 … 29
개똥이가 너무 많아 … 36
놀리지 않는 학교, 놀라는 학교 … 48
어떤 개똥이? … 54
전학생 사하라 … 61
개똥이를 구별하는 방법 … 77
개똥이 찾기 … 85
드디어 밝혀진 범인! … 89
그리고 먼 훗날 … 98
작가의 말 … 102
정답 … 104
저자 및 역자소개
제성은 (지은이)
방송 작가와 편집자를 거쳐 동화 작가가 되었습니다. 새벗 문학상과 춘천인형극제 대본공모전에서 수상하였습니다. 쓴 책으로 《사춘기 대 갱년기》《사춘기 대 아빠 갱년기》《사 춘기 대 중학 생활》《핑계 선수권 대회》《잔소리 센터》《어쩌다 돈 소동》《포토샵 여신》《추추와 무엇이든 흉내 스피커》《달빛 천사 구미호》《소음 모으는 아파트》《단톡방 귀신》《랜선 아빠》《오후 네 시의 놀이터》 등의 창작 동화와 《춤추는 수건》《눈썹 세는 날》 등의 그림책이 있습니다.
최근작 : <개똥이가 너무 많아>,<좋은책키즈 홈런 수학동화 2단계 세트 - 전10권>,<나, 2학년 안 해!> … 총 69종 (모두보기)
조승연 (그림)
홍익대학교에서 미술을 공부하고 프랑스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을 공부했습니다. 지금은 어린이책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 《딴지 가족》《박물관 범인 찾기 추리북》《미래가 온다 뇌 과학》《방과 후 초능력 클럽》《개마법사 쿠키와 일요일의 돈가스》등이 있고, '수학 탐정스' '과학 탐정스'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최근작 : <박물관 범인 찾기 추리북> … 총 189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2023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 선정작
개똥이 옆에 개똥이 옆에 또 개똥이!
‘개똥이’들 중에서도 반짝반짝 빛나는 ‘개똥이’가 되는 법을
알려 주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개똥이가 너무 많아≫는 주인공이 개똥이라는 이름 때문에 친구들에게 놀림을 받아 반 아이들 이름이 모두 개똥이인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자기를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일의 가치를 전하고 주체적으로 삶을 꾸려 가는 법을 소개합니다.
천 년에 한 번 돌아온다는 왕왕대왕 황금 개띠 해의 첫 번째 아이가 태어났어요. 부모는 아이에게 가장 좋은 이름을 지어 주기 위해 이름 짓기 달인이 있다는 작명소를 찾았지요. 달인이 지어 준 이름은 바로 바로 ‘개똥’! 귀하디귀한 아이일수록 흔한 이름을 붙여 줘야 한다나 뭐라나. 개똥이는 클수록 이름 때문에 자주 놀림을 받았어요. 왜 아니겠어요? 이름이 무려 개똥이인데요!
결국 개똥이는 부모님의 권유로 전학을 가게 되었어요. 그런데 반 아이들 이름이 모두 개똥이지, 뭐예요! 과연 개똥이의 학교생활은 괜찮을까요?
우리나라에는 결혼을 할 때 궁합을 보거나 아이가 태어나면 작명소에서 이름을 짓는 관습이 있습니다. 일이 잘 안 풀릴 때면 사주팔자를 확인하기도 하지요. 자기 노력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타고난 운이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개똥이가 너무 많아》의 주인공 ‘개똥이’ 부모님도 천 년에 한 번 온다는 ‘왕왕대왕 황금개띠’에 태어나 좋은 팔자를 타고났다는 아이의 사주를 철석같이 믿었습니다. 아이를 더 좋은 길로 인도해 줄 거라는 작명가의 말을 듣고 이름도 ‘개똥이’라고 짓지요. 개똥이는 좋은 이름대로 굴곡 없는 삶을 살았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개똥이’는 평범하지 않은 이름 때문에 늘 놀림거리가 됩니다. 개똥이가 괴로워하자 부모님은 개똥이를 특별한 학교로 전학을 보내지요. 그 학교 친구들의 이름은 나개똥, 정개똥, 박개똥…… 모두 ‘개똥’입니다. 이름이 같으니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선생님이 ‘김개똥’ 하고 출석을 부르면 세 명이 동시에 대답하기 일쑤였지요. 학용품도 매일 뒤바뀌었고요. 개똥이들은 자기들을 구별할 새로운 이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과 나를 구별 짓는 것은 ‘이름’뿐이라고 생각했으니까요. 사람들은 보통 이름, 외모, 키, 몸매 등이 남들과 나를 구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 겉모습은 다른 사람과 나를 구별하는 일부분일 뿐입니다. 삶은 결코 이름이나, 외모, 운으로 결정되지 않습니다. 노력을 해야 발전하고 성과를 낼 수 있지요. 이 책은 개똥이의 일화를 통해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자기를 개발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전합니다. 다른 사람과 나를 구별할 수 있는 ‘나만의 것’이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하지요.
개똥이라는 이름이 왜 안 좋은지 이야기하던 우리 개똥이는 불현듯 깨달았어.
언제 어디서든 같은 이름을 만날 수 있다는걸. 그러니 이름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고.
결국 나와 다른 사람을 구별 짓는 건 이름보다는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되느냐의
문제라고 말이야. 개똥이가 아닌 보통의 이름을 가졌어도,
혹은 더 독특한 이름을 가졌어도, 결국은 자기 자신을 가꾸어 가야 한다고.
좋은 이름을 지었다고 대단한 인생을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나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해야 잘살 수 있는 거라고
- 본문 중에서
그간 아이들의 일상을 유쾌하게 풀어내 온 제성은 작가는 이번에는 ‘이름’이라는 평범한 소재를 반 아이들 모두 같은 이름을 가졌다는 특별한 설정을 통해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었습니다. 그 독창성을 인정받아 2023년 우수출판콘텐츠 지원 사업에 선정되었지요. 거기에 개성 넘치는 조승연 작가의 그림이 더해져 읽는 재미에 보는 재미까지 선사합니다. 특히 책 중간중간에는 다른 그림 찾기, 미로 찾기 등 다양한 퀴즈를 실어 책 읽는 재미를 배가시켜 줍니다. 책 읽기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물론, 긴 글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까지 새롭고 유쾌한 이야기를 통해 즐거운 독서 시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개똥이는 동화 속 이야기만이 아닙니다. 요즘은 유행에 나를 맞추고, SNS 속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것을 따라 하기 바쁩니다. 취향이 비슷하고, 의견이 비슷한 사람들이 바로 모두 이름이 같은 ‘개똥이’와 다를 바 없지요. 자기만의 취향보다 남들에게 잘 보이는 게 더 중요해진 요즘, 아이들이 이 책을 통해 자기의 취향을 공고히 하고 개성을 찾아가는 일의 중요성을 깨닫기 바랍니다. 나를 나답게 만들 때야 말로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 수 있으니까요.
◈ 읽기의 즐거움
책 읽는 재미를 발견하기 시작하는 3, 4학년 초등 중학년과 더 나아가 좀 더 깊이 있는 독서가 필요한 5, 6학년 초등 고학년까지 두루 즐길 수 있는 동화를 골라 모은 시리즈로, 어린이들에게 동화 읽는 즐거움을 안겨 주고자 합니다. 재미와 감동, 빼어난 문학성을 갖춘 이야기들을 엄선하여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마음의 양식을 제공하는 것이 이 시리즈가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읽기의 즐거움 시리즈를 통해 우리 어린이들이 책과 즐겁고 행복한 만남을 이어 나가기를 바랍니다.
첫댓글 제성은 선생님! 새 책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개똥이 옆에 개똥이 옆에 개똥이라니! 아이디어가 너무 신박합니다. 그런데 그 속에 빛나는 메시지도 있네요. 이런 이야기를 어떻게 지어내시는지 궁금합니다. 이번 책도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 받을 것 같아요. ^^
어윤정선생님~올려주시고 좋은 말씀까지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 책도 기대기대 하겠습니다.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이네요!! 언제나 반짝이는 이야기 펼쳐주시는 제성은 선생님, 새 책 출간 축하드립니다.
회장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늘 존경하는 마음이에요! 열심히 쓰겠습니다!
성은샘~ 새 책 출간 축하드립니다!! 개똥이 옆에 개똥이 옆에 개똥이~ 설정만으로도 한 번 들으면 결코 잊을 수 없는 이야기네요.^^ 이번 책도 널리널리 사랑받을 거라 믿슙니다!!
헤헷. 우리 30기에서 합평했던 작품인데 이렇게 바깥 세상으로 나와서 더 기쁘네요. 고마워요, 다해샘!
개똥이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너무 궁금합니다!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겠어요. 제성은 선생님 새 책 축하드립니다!
안유선 선생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아이들이 좋아하겠다는 말씀이 정말 최고 같아요!
제성은 선생님, 아이디어 돋보이는 새책 출간 축하드려요.~^^
장성자 선생님~ 축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새 책도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 받으시리라 믿습니다!
개똥이가 많다니~ 제목만 들어도 웃음이..
즐겁고 의미 있는 이야기일 거로 확신합니다. 샘, 축하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샘~ 우리 어린이들이 즐겁게 읽어주면 참 좋겠어요!!
성은쌤, 새 책 출간 축하드립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개똥이가 되는 법, 저도 넘 알고싶어요:)
우리 30기에서 합평한 작품인데, 많이 바뀌었어요~ 보리샘 하루빨리 보고 파요~~
선생님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임서경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그림책 출간도 축하축하 드립니다!!!
제성은 선생님, 새 책 출간 축하드려요! 제목도 표지그림도 이야기도 호기심 팡팡 입니다. 많은 사랑 받길 응원해요!
정주영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수상소식도 이제야 축하인사 전합니다. 출간 기다릴게요~~^^
제성은 선생님!
글을 쑥쑥 잘도 낳으시네요.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최은순선생님, 축하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쓰겠습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로 술술 써내시는 제성은 선생님~
출간 축하드러요. 이번 책도 아이들이 좋아라 하겠어요.^^
선생님~~너무 오랜만에 인사드리네요. 언제나 다정하게 축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개똥이만큼은 아니지만 초등학교때 한 반에 은경이 세 명까지 있었답니다. 어떤 이야기일지 넘 궁금하네요. 제성은 선생님, 새 책 출간 축하드립니다~~
그 많은 은경 님들 중에서 반짝반짝 빛나는 은경작가님~~^^ 축하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제성은 선생님, 출간 축하드립니다~~ 개똥이 옆에 개똥이, 너무 재밌네요 ㅎㅎ 큰 사랑 받으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