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토론문화를 위한 이야기를 오늘 회의에서 들었습니다.
최근 미국의 대학에서 각광받는,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토론기법 중 하나랍니다.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아시는 분들도 있고 조직에서 이미 활용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 듣지 못한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회의에 자주 참석하시는 분들이나 회의를 주재하시는 분들이 참고로 하면 좋을 듯 합니다.
두뇌, 지력을 뜻하는 brain과 폭풍이라는 뜻의 storm이 결합된 말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은 ‘각자가 아이디어를 내놓아 최선책을 결정하는 창조 능력 개발법’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답니다.
단어 그대로 두뇌를 폭풍처럼 돌리게 하는 토론방법이라는 군요. 두뇌를 폭풍처럼 돌리려면 창조적인 두뇌 회전을 제한하는 쇠창살을 없애버려야 하는데, 바로 그 쇠창살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이 브레인스토밍의 회의 원칙입니다.
‘오즈번의 네가지 규칙’이라고도 하는데 다음의 네가지야말로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얻기위해 회의에서 꼭 필요한 요소라는 것이지요.
첫째, 비판은 배제하라.
(아이디어를 여기저기서 내놓고 있는데 그것에 대해 즉석에서 반대하거나 비판하는 말을 하지 말라는 뜻이지요. 회의에서는 어떠한 의견이든 맘놓고 말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많은 의견이 기탄없이 쏟아질 수 있겠지요.)
둘째, 자유분방함이야말로 대환영.
(당연히 길들여지지 않은 아이디어일수록 참신하고 성공할 가능성이 높겠지요. 늘 관습에 매여 사는 사람이나 다람쥐 쳇바퀴 돌 듯 하는 생활패턴의 사람에게서 참신하고 도전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겠습니까?)
셋째, 다다익선.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면 나올 수록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당연한 말이겠지요. 10개 중에서 고르는 것보다 100개 중에서 고르는 것이 더 수승할 것이라는 것은 3살먹은 아이도 아는 얘기지요.
그러니 아이디어를 많이 낼 수 있도록 회의참석자의 사전 준비가 꼭 필요하겠습니다.)
넷째, 결합과 개선 추구.
(자신의 아이디어만을 내놓을 뿐, 남의 아이디어는 무시하거나 건성으로 들어서는 안된다는 말입니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가 부족한 점이 있더라도 그것을 어떻게 보완해야 할까, 또는 어떻게 개선하면 좋을까, 다른 아이디어와 결합하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늘 연구하는 마음으로 경청하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한국에서는 Brainstorming이 사람 잡는 방법인 이유----1) 한국 지도자들은 Brainstorming을 하급자 길들이기 쯤으로 잘못 알고 있다. 2) 허심탄회하게 의견 개진하라 해 놓고 말 끝마다 토를 달면서 훈계조로 자기 잘난 체 하느라고 회의 시간 다 보낸다. 3) 일장 훈시와 폭탄주로 머리속을 뒤집어 골빈당을 만들어 놓는다
첫댓글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도 즐겁고 좋으날 되세요 ()
예, 참 좋으신 말씀이외다. 그러기 위해서 동참하시어서 좋은 안을 개진 해 주시구려. 언로를 막지 않소이다. 그리고 이 홈페이지에서도 법리로써 서로 자기 견해를 밝히고 반론을 활발히 전개하시기를 당부하오이다.()
큰스님께서 대중을 위하여 자비를 베풀어 주시어 중생들을 이끌어 주십시오 ()()()
한국에서는 Brainstorming이 사람 잡는 방법인 이유----1) 한국 지도자들은 Brainstorming을 하급자 길들이기 쯤으로 잘못 알고 있다. 2) 허심탄회하게 의견 개진하라 해 놓고 말 끝마다 토를 달면서 훈계조로 자기 잘난 체 하느라고 회의 시간 다 보낸다. 3) 일장 훈시와 폭탄주로 머리속을 뒤집어 골빈당을 만들어 놓는다
칭구야~ 니도 그라는게 아니가~? ㅋㅋㅋ
거 봐라~~ 오빠 니도 벌써 비판하고 훈계하려 하지 않느냐? Brainstorming이라 하면서 니 그럼 안 된데이. ㅎㅎㅎ ()
@~@ 훌러덩~
이크, 폭탄주 돌리기가 너무 빨랐나? 오빠요! 그마 안주 묵고 정신 쬐매 채리소. 그라다 아침 차례는 안 지낼기고? ㅎㅎㅎ ()
후후후...
명절날 아침일찍인데도 글이 올라와 있어 의외인데요? ㅎㅎ 거사님들이라서 그런가봐요.... 그럼 난? ㅎㅎ 보살이지요. 즐거운 명절 되세요()()()
보혜님도, 참. 그야 거사라 그런 것이 아니라 일없는 놈 흉내 쫌 내는 갭니다. 오늘 같은 날 좀 좋아요. 걱정도 근심도 모두 놓고 차차차 ♩♪♩~~~~ ()()()
오늘은 이래저래 좋은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