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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평가 영역
장애인의 직업성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개인의 능력 및 기술과 노동시장에 존재하는 직무의 요구조건 이외에도 무수히 많기 때문에 평가의 영역은 매우 광범위하다.
의료적 또는 정신의학적 사정이 이미 수행되었다는 전제하에 종합적인 직업평가에서 다루어야 할 영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교육, 직업경력 등 개인의 배경
심리적 강점 및 발달
독립생활기술
읽고 쓰는 능력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
능력/적성
직업기술
일반적인 직업행동(사회기술, 의사소통 등)
직업탐색기술
직업준비도
특별한 요구
미국의 재활시설인가위원회는 직업평가를 한 개인이 속한 환경 내에서 직업적 자산, 제한점, 직업행동들을 밝히는 동시에 재활계획 수립에 필요한 추천사항들을 결정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평가서비스의 범위와 영역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신체적, 심리적, 지적능력
정서적 안정성
적성, 흥미, 태도, 직업정보에 관한 지식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경력
성취도
직업기술과 작업내성
직업습관
직업관련 능력
직업탐색 기술
보다 심도 있는 구체적인 서비스를 받음으로써 얻는 잠재적 이익의 유뮤
경쟁고용이나 비경쟁고용을 포함하여 가능한 고용목표
평가를 통해 정보를 수집한 결과,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교육내용 이해방식에 대한 평가
파우어: 직업평가가 개인의 인성과 직업적 특성을 측정하는 것이며 이러한 요인들은 직업분류 및 직업사전에 정의되어 있다고 했다.
직업흥미
직업적성
교육
직업훈련
기질
직업경력
직업기술
신체능력 및 기능적 제한점
언어기술
인지능력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심리사회적 영역, 독립생활기술, 기본적인 학습능력, 직업흥미, 직업능력 및 적성, 직업기술 및 직업행동, 직업준비도 및 직업탐색기술 등 이 직업평가의 주요영역이라 할 수 있다.
직업평가 과정
직업평가는 항상 개인의 직업재활목표에 일치하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직업평가 전에 평가의 목적이 무엇인지, 평가를 통해 이용자와 상담사가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평가를 꼭 실시해야 하는지를 심사숙고해야 한다.
재활시설인가위원회(CARF)는 직업평가를 한 개인이 속한 환경 내에서 직업적 자산, 제한점, 직업행동들을 밝히는 동시에 재활계획 수립에 필요한 추천사항들을 결정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과정이라 정의하고, 재활시설에서 직업평가 서비스를 하려면 12가지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고 규정하였다.
평가서비스의 범위와 영역은 직업과 관련된 제 요인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것이어야 한다.
감각적, 신체적, 의사소통적 및 기타 기능상의 장애를 가진 개인에게 가능하면 언제든지 적절하고 유연한 직업평가도구와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
개인에게 소요되는 평가시간은 기본적으로 개인의 평가목표를 수립하는 데 필요한 시간에 기초해야 한다.
평가 자료는 개인의 면접과 행동관찰을 통해 보충되어야 한다.
직업평가에서 다루는 직무영역은 개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노동시장을 염두에 두어야 하고, 개인의 흥미, 능력, 그리고 기회에 기초해야 한다.
직업평가에서 작업장과 직무는 평가 대상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많아야 한다.
평가계획은 평가 대상자가 참여하여 의뢰정보, 초기면접, 평가목적에 따라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직업평가 서비스를 받은 개인을 위해 문서화된 기능평가 보고서가 작성되어야 한다.
평가서비스의 목적은 직업가능성의 차원에서 기술되어야 하고, 평가 시 직업목표가 결정되지 못했다면 대체 목표를 세워야 한다.
직업평가 영역은 적절하게 고안되어야 하고, 시행을 위해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직업평가에 사용되는 도구 및 장비는 일반 업체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이어야 한다.
직업평가 서비스는 직업평가사나 직업전문가에 의해 제공되어야 한다.
파시넬리: 직업평가 과정을 4가지 단계로 정의하였다.
제1단계(선별검사 단계): 직업평가 및 직업적응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욕구를 판정하기 위한 단계로 고용적격성을 알아보게 된다.
제2단계(단기평가 실시단계): 단기과정의 평가와 직업적응 서비스가 실시되는 단계로 접수기관이나 의뢰기관에 의해 이용자의 직업적 잠재력과 직업목표를 결정하기 위해 기초평가와 작업표본 평가가 수행된다.
제3단계(확대평가 실시단계): 확대평가나 장기 직업적응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계로 제3단계의 대상자는 전형적인 직업재활서비스를 받게 된다.
제4단계(취업알선 서비스 단계): 훈련이나 부가적인 서비스, 또는 취업알선 서비스가 제공되는 단계로 취업알선의 유형은 경쟁고용, 보호고용, 재택고용의 형태를 취한다.
나돌스키: 여러 가지 직업평가방법을 종합하여 “나돌스키의 삼각형”이라는 평가 과정을 만들었다.
정보수집: 의학적, 심리적,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정보를 수집 검토 판단 하는 단계로 가급적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수집하여 분석하여야 한다.
면접: 평가계획 수립을 위한 라포형성, 정보제공, 정보수집, 정보확인 등의 단계로 이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알아야 한다
첫째, 이용자는 평가서비스에 적겨하고 또한 준비되어 있는가
둘째, 이용자의 욕구는 무엇인가?
셋째, 이용자의 구체적인 직업문제는 무엇인가?
넷째, 이용자의 자산은 무엇인가?
다섯째, 이용자의 장 단기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는 무엇인가?
여섯째, 이용자의 태도, 가치, 그리고 동기는 어떠한가?
3. 심리검사: 이 과정은 폭넓은 변별을 행하는 선별검사 보다 정밀한 진단검사를 하는 과정으로 주로 학력검사, 지능검사, 직업흥미검사, 인성검사, 기능검사 등의 검사도구를 사용한다.
4. 직업정보와 탐구: 이용자에게 개인의 직업과 직업영역에 대해 알려주는 단계이다.
5. 작업표본 평가: 이용자에게 개인의 직업과 직업영역에 대해 알려주는 단계이다.
6. 장면설정법: 이 과정은 실제 또는 가상의 작업상황을 정해 놓고 이용자의 작업활동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7. 직무현장 평가, 현장실습: 평가대상자가 어떤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가, 또는 양적 질적 기준에 부합할 수 있는가를 결정하기 위해 임시고용이나 수습고용을 시행해 보는 것이다.
위스콘신 대학의 스타우드 모델
ㄱ. 의뢰와 접수 ㄴ. 서비스 안내 ㄷ. 초기면접 ㄹ. 예비검사 ㅁ. 평가계획 ㅂ. 직업평가 ㅅ. 직업탐색 및 경험 ㅇ. 평가대상자와의 피드백 활동 ㅈ. 최종보고 ㅊ. 취업 후 적응지원
미국의 직업평가 및 적업적응 협회
ㄱ. 정보수집 ㄴ. 정보에 대한 조사 ㄷ. 평가의뢰 ㄹ. 적절한 평가기술의 선택 ㅁ. 평가자와 피평가자의 역할 명시 ㅂ. 초기면접 조사 ㅅ. 계획수정 ㅇ. 평가실시 및 평가계획 재검토 ㅈ. 평가종료 및 최종 면접 ㅊ. 보고서 작성
미국립재활병원
ㄱ. 초기면접 ㄴ. 의료기록 검토 ㄷ. 지필검사 및 작업표본 ㄹ. 평정 ㅁ. 평가소견 작성
기초평가
의료적 평가: 의사와 치료사들이 직업생활에 따른 신체적 능력과 한계를 진단하고 건강과 안전을 예측하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장애 및 신체기능의 제한성이 평가외어야 하고,
-신체특성에 적합한 작업환경이 제시되어야 하고,
-작업능력의 향상 가능성이 제시되어야 하고,
-신체동작 및 일상생활 기능을 평가해야 하며
-직업생활 및 직무수행에 따른 의료적 제언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심리검사: 심리, 인성, 적성 등을 파악하기 위한 심리검사.
-이용자의 성격
-현재 이용자의 지적수준
-직업준비도
-직업적성 및 흥미
-대인관계에 대한 사회적응력
직업평가 과정
1) 초기면접과 직업상담
초기면접은 중요한 직업평가 과정이다. 이력서와 구직기록표 같은 신상명세서, 생활기록부나 훈련기록부 같은 자기 손으로 직업 얻을 수 없는 자료를 다른 기관에서 입수하여 활용하고 면접을 통해 정보를 구체화 시킨다.
(1) 신체적 요인
초기면접시 직업평가사는 적어도 이용자의 신체기능을 확인하고 진단을 의뢰해야 한다.
-현재 이용자는 어떤 특정 손상이 있는가?
-그 손상이 직업적인 제한을 일으키는가?
-얼마나 오랫동안 장애가 있었는가?
-이용자는 과거에 장애와 관련된 치료를 받은 적 있는가?
-이용자의 장애상태가 지난 일년간 악화되었는가?
-최근 신체 손상 정도와 관련하여 이용자에게 유용한 결과들이 있었는가?
-이용자는 현재 장애와 관련된 치료를 받고 있는가?
-이용자의 신체장애는 일상생활 기능에 어떤 방식으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
(2) 교육 및 직업 요인
초기면접과 정보 검토 시 직업평가사는 이용자의 학력과 경력, 훈련 경험과 같은 직업적 기능에 대한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첫째, 학력과 관련된 사항
-이용자의 학력은 어느 정도인가?
-이용자는 학교에서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가?
-이용자는 왜 학교를 떠났는가?
-이용자가 고등학교를 마치지 않았다면 검정고시를 보았는가?
-특정 직업에 들어가는 것을 준비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직업훈련을 받은 적 있는가?
둘째, 경력과 관련된 사항
-이용자가 마지막으로 가졌던 3가지 직업이 무엇인가?
-장애발생 전에 직업경력에서 어떤 심각한 방해물이 있었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이용자는 현재 실직 중인가, 그렇다면 그 기간은 얼마나 오래되었는가?
-장애 발생 이후 직업을 가지고 있는가?
(3) 심리적 사회적 요인
심리적 기능에서는 이용자가 가지고 있는 과거, 현재, 미래의 심리적 상황에 대한 확인과 의뢰가 이루어져야 한다.
가족과 친구, 사회생활에 관한 사항
-이용자는 경쟁적 상황에 어떤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가?
-이용자는 그의 장애가 사회에 노출되는 데 대해 어떤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가?
-이용자는 무리한 노력에 대해 어떤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가?
-이용자는 무리한 노력에 대해 어떤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가?
-이용자의 심리적응과 관련하여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심리검사 결과들이 있는가?
-이용자가 현재 심리적 서비스를 받고 있는 어떤 전문기관이나 전문가가 있는가?
-이용자는 개인적인 적응을 위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가?
-이용자는 어떤 안정제나 수면제를 복용하고 있는가?
-이용자의 결혼 상태는 어떠한가?
-이용자는 부양해야 하는 자녀가 있는가?
-가장 중요한 가족 구성원이 이용자의 재활 계획을 지지하는가?
-이용자는 가정환경을 어떻게 느끼는가?
-이용자는 다른 가족구성원들과 어떻게 지내는가?
-이용자는 친밀한 친구들이 있는가?
-이용자는 자신의 사회생활에 만족하는가?
-이용자는 일상 시간들을 어떻게 보내는가?
(4) 경제적 요인
-이용자의 일차적 소득원은 무엇인가?
-이용자의 일차적인 소득원 외에 다른 소득원이 있는가?
-이용자는 심각한 정도의 부채가 있는가?
-이용자는 의료비처럼 고정된 생계비용으로 현재 어떤 것이 지출되고 있는가?
-산재보상 지연 사례가 있는가?
-이용자는 사회보장보험금 또는 장애연금을 받고 있는가?
-이용자는 어떤 의료보험 혜택을 받고 있는가?
-이용자는 경제적 상황에 대해 걱정하고 있는가?
(5) 개별 직업선택 고려사항들
-이용자는 직업훈련에 흥미가 있는가?
-이용자는 어떤 직업훈련 종목에 흥미가 있는가?
-이용자는 어떤 구체적인 직업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이용자는 하나 이상의 직업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이용자는 사람중심 직업을 원하는가?
-이용자는 자기의 직업목표를 성취하는 데 대해 얼마나 낙관적 혹은 비관적인가?
-이용자는 지금부터 적어도 5년간 자신의 직업행동에 대해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이용자는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기를 선호하는가, 아니면 독립적으로 일하기를 선호하는가?
-이용자는 최소한의 임금을 얼마로 생각하고 있는가?
-이용자는 직업을 갖기 위해 지리적으로 다른 곳에 취업하고 싶어 하는가?
2) 평가 의뢰
직업재활 과정에서 초기면접을 통해 개인의 신체적 요인, 교육-직업적 요인, 심리 사회적 요인, 경제적 요인 및 개별 직업선택 시 고려 요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지만 깊이 있는 전문적, 객관적인 정보가 필요한 경우 목적에 따라 직업평가를 의뢰한다.
직업평가 의뢰 목적
-측정: 적성, 흥미, 장점, 욕구, 적응성, 신체능력, 기능성 측정
-예측: 특정 환경이나 직업에의 배치 가능성 예측
-처방: 배치, 수정, 특별 서비스, 개별화된 직업계획 등의 각 이용자 재활 과정에서 요구되는 필수조건 제시
-탐색: 진로개발 정도, 진로, 능력, 흥미의 연결, 성인기 직업훈련, 사회성, 직업 조건의 이해
-중재: 성공적인 직업탐색을 통한 행동변화와 동기화
-지원: 종합적인 직업프로파일을 개발하여, 이용자, 가족, 친지가 현실적인 정보를 가지고 지원
직업평가 의뢰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인정사항
-장애 의료적 정보
-직업력
-사회보장 유뮤
-의뢰기관 정보
-의뢰 목적
-서비스 이력
3) 직업평가계획
직업평가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요소
-의뢰정보
-답해야 하는 의뢰 질문
-서비스를 받는 사람의 질문
-초기 면접 내용 검토
-평가목적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
-평가실시 방법
-이용자 및 평가사 서명
직업평가 계획을 수립할 때 지켜야 할 지침
직업탐색에 있어서 하나의 직업군 내에서 단순한 직업에서 복잡한 직업의 순서로 진행한다.
이용자를 평가계획 수립과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시킨다.
평가계획 목적과 순서를 정할 때 이용자의 흥미를 반영한다
모든 의뢰 질문들이 구체적이고 상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평가계획을 수립한다.
이용자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의문점과 가설을 수립하는데 직업사전과 같은 직업정보를 사용한다.
평가의 경제적 측면에서 평가계획 초기단계에 흥미도, 성취도, 체력 검사를 실시한다.
이용자의 개인차를 존중하고 개별화된 평가계획을 수립한다.
평가계획은 과정이 진행됨에 따라 수정될 수 있다.
4) 면접
직업평가 전 평가사와 이용자와의 면담은 평가에 대한 불안이나 저항의 원인을 파악하고, 학습된 무기력,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을 확인할 수 있게 하여 평가 실시 과정에서 고려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면접을 통해 필요한 보조공학기기나 적절한 편의 제공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5) 직업평가 실시
올바른 직업평가 실시 방법
이용자의 직업목표와 장애특성에 맞는 적절한 평가도구 선택
적절하고 알맞은 방식으로 검사고, 검사를 해석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 지식 습득
평가도구의 심리측적학적 특성이해
평가를 상담과정의 한 구성요소로 간주할 것
의사결정에 도움되는 정보 확보를 위해 도구가 사용됨을 명심할 것
이용자가 적극적 참여자로 역할을 하여 도구를 선택할 것
평가결과는 이용자와 함께 해석하고 공유할 것
검사 조정의 유형 3가지
검사 수단의 조정: 같은 정보를 제시하기 위해 활자 확대나 낭독기, 비디오테이프 등의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것
검사 시간의 조정: 적절한 시간제한 결정을 위해 경험적 연구를 수행해 본 후 조정하는 방법
검사 내용의 조정: 이 조정방법은 검사의 타당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실시해야 함
(1) 작업표본 평가
작업표본 평가는 검사 제작자난 평가자의 편견, 문화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직업평가도구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작업표본 평가의 장점
경쟁적인 작업세계에서 사용되는 공구, 재료, 장비 및 비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지필검사보다 실제 생활 활동에 더 가깝다.
비교적 통제된 환경에서 하는 행동을 관찰할 수 있으므로 장애인의 비정상적인 특성이나 행동을 판별하기가 쉽다.
높은 안면 타당도를 가지므로 좀 더 자연스럽게 검사활동에 반응하게 되고, 이 것은 평가결과를 이용자로 하여금 받아들이게 하고 이어지는 프로그램에 참여 하게 한다.
언어능력보다 운동능력 및 기술을 강조하기 때문에 언어장애인의 평가도 가능하다.
짧은 시간에 광역의 직무를 경험하게 하고 직업탐색의 선택범위를 마련해 준다.
평가자에게 직업적이고 즉각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이용자에게 작업수행에 대한 신속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작업표본 평가의 단점
실제로 신뢰도와 타당도가 거의 확립되어 있지 않다.
작업표본에서 하는 일이 경쟁적인 환경에서 하는 일을 100% 반영하거나 예언하지 못한다.
비교적 짧은 시간에 평가하기 떄문에 과제를 학습하는 데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는 불리하다.
오늘날의 급속하게 변화하는 과학기술에서는 쓸모없게 될 수도 있다.
너무 많은 비용이 든다.
기술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작업표본 개조와 표준화가 필요하다.
개인의 특성평가에 주관이 개입된다.
(2) 상황평가 및 현장평가
상황평가
상황평가는 장차 장애인이 일을 하게 될 현장과 유사한 구조화된 장소에서 관찰을 통해 직무수행 정도, 행동, 태도, 대인관계 등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일상생활기능
직업기능
직무관련 기능
직업관련 사회행동
상황평가의 장점
작업표본평가에 비하여 작업환경과 비슷하므로 작업을 수행하는 행동, 태도, 작업장과 관련된 내용 등을 파악할 수 있다.
동료와 함께 일을 하면서 대인관계 능력, 적응 능력 등의 파악이 가능하다.
현실적이지만 보호된 환경 속에서 이용자가 자신을 직업적으로 표출할 수 있다.
표준화된 평가방법에서보다는 불안을 줄일 수 있다.
심리검사와 작업표본검사 결과를 검증하는 역할을 한다.
현장평가보다는 적은 비용이 소요된다.
상황평가의 단점
유용한 작업 계약이 제한적이어서 보호작업장에서의 직무는 실제 산업 현장의 직무보다 더 단순하고 비숙련 조립이나 포장 직무가 많다.
어떤 보호 작업장은 너무 허용적인 분위기로 실제 산업환경이 조성되지 않고 구조적 방법 설정이 안 될 수 있다.
상황평가에서 얻은 대부분의 결과는 양을 표시하기 어려운 작업행동의 주관적 관찰에 근거한다.
높은 기능수준의 이용자는 상황평가의 작업이 너무 낮을 경우 동기화되기 어렵다.
2. 현장평가
현장평가는 이용자의 직업목표와 일치하는 실제 직업현장에서 개인의 기능적 능력에 대한 평가를 제공한다.
작업인성: 한 사람이 작업상황에서 나타내는 작업활동의 특징적인 유형으로 작업태도, 행동적 작업양식, 가치체계, 유인과 능력 등을 모두 포함한다
행동특성: 이용자가 새로운 작업과제에 접근하는 방법, 새로운 작업과제를 학습하는 방법, 속도, 도구, 장비, 자료를 사용하는 방법 등을 기존의 규준과 비교하여 평가하는 것
작업태도와 가치: 이용자의 얼굴표정, 자세, 일의 속도, 과제가 끝날 때까지 과제에 집착하는 마음이 가치와 태도의 지수가 될 수 있다.
작업내성: 신체적인 능력과 작업성과에 대한 것으로 들어올리기, 구부리기, 웅크리기, 계단 오르기, 민첩성, 지구력, 손기능 눈-손 협응력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현장평가를 할 때 주의해야 할점은 평가사의 경향에 따라 평가의 흐름이 좌우될 수 있다는 것이다. 던이 말하는 관찰을 할 때 지켜야 할 지침.
행동은 명료한 말로 기술해야 한다.
행동이 일어난 상황을 사실 그대로 기술해야 한다.
일어나지 않은 사실보다는 일어난 사실을 기술해야 한다.
가급적 행동발생 빈도나 지속기간을 기술해야 한다.
동작동사를 사용하고, 간결하고 직접적인 문체를 사용하여 기술해야 한다.
관찰 즉시 기록해야 한다.
1단계(관찰계획과 일정 짜기) 2단계(관찰, 기술, 기록하기) 3단계(조직, 분석, 해석하기) 4단계(자료를 종합하기)
현장평가의 장점
- 경쟁적인 작업환경에서 일정한 시간 내에 책임을 수행하고, 다른 근로자들과 함께 일하며, 그가 관심 있는 분야에서 직무를 완수하는 등 실제 작업상황에서 자신의 수행능력을 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직무수행을 장비가 이미 준비되어 있는 상황에서 실시되는 것이므로 평가 프로그램에 대한 장비 등의 설치비용이 절감된다.
개인의 직무수행이 정규근로자와 비교될 수 있고, 직업현장에서 평가된다.
경쟁고용환경에서 요구하는 특정 시간, 동료근로자, 관심 직무 등의 수행에 대해 자기평가기회를 제공한다.
고용주가 평가사보다 더 전문적인 평가사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할당된 작업을 수행하는 이용자의 능력에 대해 실제 작업 감독관으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보고서가 있으면 고용주에게 이용자를 고용하도록 설득하기 용이하다.
현장평가의 단점
평가할 수 있는 인원이 제한적이고, 평가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산업체와의 협조가 용이하지 않다.
작업상황의 복합성으로 효과를 나타내는 요인을 쉽게 끌어낼 수 없으므로 실제로는 큰 실효를 거두지 못한다.
현장에 배치되어 일정기간 작업을 하지만 임금이 주어지지 않는다.
현장 감독자가 부가적 책임을 원하지 않거나 도움이 부족한 경우 등 협조를 얻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6) 직업평가 보고서 작성 및 결과 해석
보고서를 작성할 때 적어도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이용자의 인구학적 특성을 기록한다.
직업평가의 의뢰내용과 사유를 기록한다.
3. 장애관련 정보, 즉, 성격, 장애유형과 정도, 의료적 제한점, 투약 등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다.
4. 배경정보, 즉, 이용자의 직업적, 심리적 측면, 면접자료, 사회적, 교육적 직업경력, 생활양식, 가족의 태도 등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기록한다.
5. 평가결과 기록, 즉, 행동관찰 진술, 작업표본, 심리평가, 직업, 상황평가의 결과, 점수의 적절한 해석, 흥미, 성취, 지적기능, 직업적 능력 등 하위영역의 평가결과를 기록한다.
6. 요약정리, 즉, 나타난 제반 정보들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이용자의 직업적 준비도, 이용자의 장단점 및 욕구, 제한점, 행동특성 등을 요약하여 제시한다.
7. 직업방향 제시, 즉, 직업배치, 직업훈련, 교육, 심리상담과 치료, 기타 재활서비스 등의 실천가능한 대안들을 지역 노동시장 상황에 적합하게 제시하며, 이러한 방향을 제시한 객관적인 사유를 적어 직업재활 방향의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평가보고서 작성시 고려해야할 사항
평가결과에 대해 의뢰기간의 재활상담사들과 협의하여 피드백을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평가보고서의 문장은 가능한 짧게 하고, 일상적이고 친숙한 용어를 사용하며 단순한 표현이 좋다.
불필요한 표현들을 피하고 가능한 능동태를 사용한다.
가능한 서술적 표현을 사용한다.
보고서 사용자의 경험과 수준을 고려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
말하듯이 서술한다.
독자를 감동시키기 보다는 정확하게 표현하려고 해야 한다.
정보는 논리적 방법으로 제시해야 하며 객관적이어야 한다.
보고서는 긍정적 용어로 작성해야 하고 문법의 오류, 오자가 나타나지 않아야 한다.
가능하면 동료 평가사로부터 검토와 피드백을 받도록 한다.
질적 정보와 장기 직업평가의 예후적 측면을 강조한다.
불필요한 정보와 표현은 피하고, 능동적 언어를 사용하며, 직접적 표현, 서술적 표현이 좋다.
구체적 사실에 의해 진술되는 일반적인 것이 좋다.
직업평가도구
이용자의 직업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개별화재활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검토해야 하는 영역은 심리사회적 영역, 독립생활기술, 기본적 학습능력, 직업흥미, 직업능력 및 적성, 직업기술 및 직업행동, 직업준비도 및 직업탐색기술 등이 있다.
1) 신체기능평가
신체기능평가는 기초체력, 신체발달정도, 신체적 안정성, 힘, 자세, 협응력 등 신체 상태와 기능을 파악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신체기능평가에서 사용될 수 있는 도구
기초체력: 신장계, 체중계, 악력계, 배근력, 혈압계, 핀치게이지, 폐활량계, 평형성측정기
감각기능: 색각계, 시력계, 청력계
운동기능: 보행능력, 관절가동범위 측정 도구, K-MAND
2) 심리평가
개인의 심리적 측면은 직업의 선택과 유지에 영향을 주는 주요한 변인이기 때문에 직업평가에서 기초적인 평가로 심리평가를 실시한다.
(1) 지능검사
- 비네 지능검사: 이 검사는 언어능력, 수리능력, 추상 및 시각능력, 단기기억 능력을 측정하는 4개의 인지능력 하위검사로 2~18세까지를 대상으로 하되 문제에 따라 나이에 제한이 있다.
- 웩슬러 지능검사: 2가지 하위검사로 이루어져 있는데 언어성 검사는 일반상식, 단어, 이해력, 수 계산능력을 측정하며 동작성 검사는 조각 맞추기, 그림완성, 그림배열을 통해 어휘능력을 측정한다.
(2) 언어능력검사
- 수용표현어휘력 검사: 만 2세 6개월~만 16세까지 대상의 수용어휘능력과 표현어휘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 수용어휘 185개, 표현어휘 18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성격검사
-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 MMPI는 개인적 사회적 적응과 관련된 주요 성격, 특성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원판 검사에서는 10개의 임상척도와 4개의 타당도 척도를 포함한 566개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후 여러 차례 개정 작업을 거쳤으며 1989년에 MMPI-2가 출시되었다.
- MBTI 성격유형검사: MBTI는 4가지 양극적 선호경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에너지방향과 주의 초점, 정보수집 등의 인식기능, 판단기능, 실천양식의 차이에 따라 16가지 성격유형으로 나뉘어진다.
에드워드 개인선호도검사: EPPS는 22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를 통해 15개의 성격변인을 검사할 수 있다. 15가지 성격변인에는 성취욕, 복종심, 지위욕, 과시욕, 자율성, 소속감, 포용성, 의협심, 우월감, 비하감, 보호정신, 변덕심, 인내심, 이성애, 공격성 등이 있다.
테네시 자아개념 검사: TSCS는 자아개념을 파악하는 도구로 3가지 하위점수와 그 외 5가지 점수로 구성된다.
캘리포니아 성격검사: CTP는 6가지 개인적응 요소와 6가지 사회적응 요소로 구성된 180개의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4) 적성검사
적성검사의 목적은 사회에서의 직업활동이나 학문영역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알맞은 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일반적성 검사: 우리나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적성검사는 GABT이다. 이 도구는 미국 직업안정소에서 개발한 것으로 원래 15종의 검사 도구와 9가지 적성요인이 추출하도록 되어 있다.
KEAD 청소년 직업적성검사: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기반을 둔 커리어넷 직업적성검사를 청각장애학생용으로 표준화한 검사이다. 검사도구의 구성은 수화동영상, 응답 용지, 검사결과지, 서면검사 용지로 이루어져 있다. 8가지 적성영역을 측정하는 3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5) 흥미검사
흥미는 일반적으로 어떤 유형의 활동에 종사하고자 하는 경향이나 욕구, 선호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대상, 활동, 경험 등에 대해 계속적으로 몰두하거나 아니면 그것을 그만두려는 행동경향으로 정의된다.
미네소타 중요도 설문지: MIQ는 20개의 직업욕구를 측정하는 190쌍의 비교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쿠더 직업흥미검사: 쿠더 직업흥미검사는 흥미척도, 직업, 비직업척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반직종, 기본적 흥미, 직업척도 등의 점수를 알 수 있다.
광역 흥미 의견검사: 광역 흥미 의견검사는 3가지 극림과 150조로 짜여진 검사도구로 이용자에게 각조마다 그가 가장 선호하는 것과 가장 싫어하는 그림을 고르게 하여 18개의 직업군과 흥미영역에 대한 표준점수를 산출하는 것이다.
직업흥미 및 세련도 평가: 직업흥미 및 세련도 평가는 개별적으로 실시되는 그림검사법으로 남성용과 여성용 두 가지가 있다.
노동부 흥미 검사: 노동부 직업흥미검사는 일본 노동성에서 개발한 직업준비도검사를 노동부 중앙고용정보관리소가 표준화한 것으로 직업흥미를 측정하는 A검사와 직무수행의 자신감을 측정하는 C검사, 기초흥미를 측정하는 B검사 등 3종류의 검사로 이루어져 있다.
지적장애인용 그림직업흥미검사: 이 검사의 특징은 그림을 통해 좋아하는 일과 활동을 찾도록 도와주는 검사로 언어능력이 부족한 지적장애인이라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6) 사회적응도 검사
사회성숙도 검사: 1935년에 돌이 바인랜드 사회성숙도 검사라는 이름으로 개발한 검사로서 김승국와 김옥기에 의해 한국판 사회성숙도 검사로 표준화되었다.
지역사회적응검사: 지역사회적응검사는 지적발달장애인뿐만 아니라 만 5세 이상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적응수준을 평가하고 적응행동 영역 및 하위검사별 강점과 약점을 파악 할 수 있는 검사이다.
작업표본 평가도구
- 맥캐런-다이얼 시스템: 주로 신경과 행동을 측정하는 도구로 직업평가에서는 MDS를 통해 기본적인 훈련과 연결시킬 수 있다. 주로 지적장애, 뇌성마비, 학습장애, 뇌손상 장애 등 신경심리적 범주에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탭: 이 도구는 숙련직 비숙련직에 관계없이 타고난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10가지 실행도구를 사용함으로써 상업, 공업, 기술직, 전문직에서 일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으로 심리적, 교육적, 의료적 자료들이 조합되어 대상자에게 매우 실질적인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MVE 시스템: 이 도구는 1983년 헤스터 평가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직업안내 프로그램에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정신측정 검사도구이다.
벨퍼 부분별 작업표본 시리즈: 벨퍼사에서 개발되어 1973년 시판된 도구로 소형공구, 크기식별, 숫자분류, 상체동작한계, 사무작업능력과 적성, 독립적 문제해결 능력, 다단계 분류, 모의조립, 전신동작영역, 3단계 측정장치, 눈 손 발의 조정력, 납땜과 검사, 협동작업, 전자회로기판 읽기, 제도, 직업준비도검사, 시작장애인 개념이해도검사, 동적신체능력검사등의 18개의 작업표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워크엑티비티즈: 이 프로그램은 직무분석을 토대로 장애청소년을 위한 작업기술 발달프로그램을 개발한 후 Work Activities Package로 발전하게 되었다.
직업흥미, 성격 및 적성평가체제: 교육적 문화적 혜택을 받지 못한 개인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검사로 직업적 흥미와 기질, 적성을 평가한다.
퍼듀펙보드: 손가락, 손, 팔의 전반적인 움직임과 조립과제에 필요한 미세 손가락 끝 기민성 등 손 재능을 측정한다.
타워 시스템: 이 도구는 1937년부터 약 40년간 뉴욕의 ICD 재활연구센터에서 개발된 최초의 작업표본 도구로 사무, 설계, 제도, 전자제품 조립, 보석가공, 피혁제물, 인쇄, 기계공장, 우편사무, 광학기계, 축도기 조판술, 재봉틀 조작, 용접, 작업장의 조립 등 14개 직종에서 선별된 93가지 표본작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싱어 직업평가 시스템: 이 도구는 이용자의 진로탐색과 직업적성, 흥미 및 직업훈련, 그리고 직업배치에 대한 내성 등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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