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해결의 열쇠>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
- 손무 《손자병법》 -
▶ 흔히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정확히는 '지피지기면 백전불태(百戰不殆)'다.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이다.
▶ 여기서 핵심은 상대방과 자기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상대가 나일 수도 있다. 자신과의 싸움이 중요하다 하겠다. 즉 문제 해결의 열쇠 내가 지닌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마음 자세(자기조절능력)……!
+ + + + + + + + + +
♣ “덕이 있을 때에는 우리는 그것을 본뜨고, 없을 때에는 그것을 그리워한다. 덕은 전쟁에서 깨끗한 승리를 거두어, 승리자로서 불멸의 왕관을 쓴다.” (구약성경 지혜 4.2)
♣ “주님께서는 당신께 충실한 이들의 발걸음은 지켜주시지만 악한 자들은 어둠 속에서 멸망하리라. 사람이 제힘으로는 강해질 수 없기 때문이다.” (구약성경 1사무 2.9)
♣ “너는 어찌하여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는 깨닫지 못하느냐?” (신약성경 마태 7.3)
♣ “사탄아, 내게서 물러가라. 너는 나에게 걸림돌이다. 너는 하느님의 일은 생각하지 않고 사람의 일만 생각하는구나!” (신약성경 마태 16.23)
♣ “그러나 놀랄 일이 아닙니다. 사탄도 빛의 천사로 위장합니다.” (신약성경 2코린 11.14)
♣ ”내가 자만하지 않도록 하느님께서 내 몸에 가시를 주셨습니다.” (신약성경 2코린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