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경본문 : 신명기 20:1-9 1.네가 나가서 적군과 싸우려 할 때에 말과 병거와 백성이 너보다 많음을 볼지라도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애굽 땅에서 너를 인도하여 내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느니라 2.너희가 싸울 곳에 가까이 가면 제사장은 백성에게 나아가서 고하여 그들에게 3.말하여 이르기를 이스라엘아 들으라 너희가 오늘 너희의 대적과 싸우려고 나아왔으니 마음에 겁내지 말며 두려워하지 말며 떨지 말며 그들로 말미암아 놀라지 말라 4.너희 하나님 여호와는 너희와 함께 행하시며 너희를 위하여 너희 적군과 싸우시고 구원하실 것이라 할 것이며 5.책임자들은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새 집을 건축하고 낙성식을 행하지 못한 자가 있느냐 그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전사하면 타인이 낙성식을 행할까 하노라 6.포도원을 만들고 그 과실을 먹지 못한 자가 있느냐 그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전사하면 타인이 그 과실을 먹을까 하노라 7.여자와 약혼하고 그와 결혼하지 못한 자가 있느냐 그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전사하면 타인이 그를 데려갈까 하노라 하고 8.책임자들은 또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두려워서 마음이 허약한 자가 있느냐 그는 집으로 돌아갈지니 그의 형제들의 마음도 그의 마음과 같이 낙심될까 하노라 하고 9.백성에게 이르기를 마친 후에 군대의 지휘관들을 세워 무리를 거느리게 할지니라
● 오늘의 말씀 요약 이스라엘이 적진에 가까이 가면 제사장은 하나님이 그들을 위해 적군과 싸우시고 구원하실 것이라고 고해야 합니다. 책임자들은 새 집의 낙성식을 못 한 자, 새 포도원의 과실을 못 먹은 자, 약혼 후 결혼하지 못한 자, 두려워하는 자를 집에 돌려보내야 합니다. 이후 지휘관들이 무리를 거느립니다.
● 본문 해설 적군의 병력을 보고 두려워하지 말라 20:1-4 전쟁의 승패는 하나님께 달려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약속의 땅으로 진군할 때 강한 적들과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그들은 많은 말과 병거로 무장한 강한 군대입니다. 전쟁에 임하는 이스라엘의 군사력은 적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열악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들에게 “두려워하지 말라.”라고 말씀하십니다. 애굽에서 큰 능력과 편 팔로 그들을 인도해 내신 하나님이 여전히 이스라엘을 위해 싸우시고 반드시 그들을 구원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전쟁에 앞서 제사장은 이 사실을 백성에게 알려 격려하고 사기를 북돋습니다. 하나님 백성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철저한 ‘영적 무장’입니다. 세상의 악한 것과 대적할 때 성도가 붙잡을 것은 하나님이 함께해 주신다는 약속의 말씀입니다. - 전쟁에 나서는 백성을 군대 장관이 아닌 제사장이 격려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영적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 내가 붙잡을 말씀은 무엇인가요?
전투에서 제외되는 사람들 20:5-9 믿음의 전투를 치를 때는 가장 잘 준비된 최정예 부대가 나서야 합니다. 세상의 군대는 한 사람이라도 더 모으려고 노력하지만, 하나님은 전투에서 제외될 네 부류의 사람들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집을 새로 짓고 낙성식을 못 한 사람, 과수원을 만들고 열매를 거두지 못한 사람, 약혼 후 결혼하지 못한 사람, 두려워하거나 마음이 약한 사람입니다. 자신이 두고 온 것들에 마음이 쓰여 집중하지 못하고 불신앙으로 적군에 위세에 겁먹은 사람은 믿음의 전투에 합당하지 않습니다. 전쟁에서의 승리는 무기나 병력이 좌우하지 않습니다. 함께하시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자원하는 마음으로 믿음의 전투에 나아갈 때 승리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상황에 놓인 이들을 징집에서 제외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 잘 준비된 그리스도의 군사가 되기 위해 내가 힘쓸 것과 버릴 것은 무엇인가요?
● 오늘의 찬송 (새15 통55 하나님의 크신 사랑) (1) 하나님의크신사랑 하늘에서내리사 우리맘에항상계셔 온전하게하소서 우리주는자비하사 사랑무한하시니 두려워서떠는자를 구원하여주소서 (2) 걱정근심많은자를 성령감화하시며 복과은혜사랑받아 평안하게하소서 첨과끝이되신주님 항상인도하셔서 마귀유혹받는것을 속히끊게하소서 (3) 전능하신아버지여 주의능력주시고 우리맘에임하셔서 떠나가지마소서 주께영광항상돌려 천사처럼섬기며 주의크신사랑영영토록 찬송하게하소서 (4) 우리들이거듭나서 흠이없게하시고 주의크신구원받아 온전하게하소서 영광에서영광으로 천국까지이르러 크신사랑감격하여 경배하게하소서 (경배와 찬양) 보라 너희는 두려워 말고 보라 너희를 인도한 나를 보라 너희는 지치지 말고 보라 너희를 구원한 나를 너희를 치던 적은 어디 있느냐 너희를 억누르던 원수는 어디 있느냐/ 보라 하나님 구원을 보라 하나님 능력을 너희를 위해서 싸우시는 주의 손을 보라(x2)
● 묵상 에세이 대신 싸우시는 주님 - 결혼을 배우다 / 이요셉 우리 삶은 전쟁터다. 온통 흔들리고 두렵고 불안하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때마다 “두려워하지 말라!”라고 말씀하신다. 이사 전날 은행 직원에게 급하게 연락이 왔다. 내일이 이삿날인데 갑자기 대출 자격이 안 된다는 것이다. 마음이 어려워질 만한 상황이었지만 어쩐 일인지 내 마음은 미동도 하지 않았다. 두 달 전 그 직원을 처음 만난 날 그가 내민 명함에는 성구가 적혀 있었다.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11:28). 그 직원은 대출 업무만 20년을 해 왔는데 이런 경우는 난생처음이라고 했다. 두 달 전에 내가 대출 신청을 했을 때 그는 서류를 보관만 해 두고 살펴보지 않았다가 바로 우리 집 이사 전날에야 서류를 꺼내 보고 대출 자격이 안 된다는 사실을 알았다고 한다. 그는 자신의 실수라며 신용 대출, 마이너스 대출 등 모든 방법을 사용해 이사를 진행해 주기로 했고, 거기서 발생하는 모든 이자도 당분간 책임져 주기로 했다. 나는 하나님이 살게 해 주시지 않으면 살 수 없는 인생임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크고 작은 인생의 전쟁터에서, 내가 염려하는 것은 전쟁 그 자체가 아니라 주님과의 동행을 잊어버리는 것이다. 언제나 함께하시며 대신 싸워 주시는 주님만 의지하리라.
● 한절 묵상 신명기 20장 3-4절 출정 연설은 보통 총사령관이나 최고 지휘관이 하는 데 반해, 신정 국가인 이스라엘에서는 이를 제사장이 맡습니다. 제사장은 유사한 말을 네 번 반복하며 ‘두려워하지 말 것’을 강조합니다(3절). 이스라엘이 두려워하지 않을 이유는 하나님이 전선에 동참하셔서 친히 적과 싸우시고, 이스라엘을 대적에게서 구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주님은 영적 전쟁에 임하는 성도를 독려하십니다. 손영섭 / [구약 설교 전집 제5권 신명기]
● 오늘의 명언 스스로를 믿기 어렵고 극심한 절망 속에 영혼이 얼어붙을 때, 그때가 바로 하나님을 신뢰해야 할 순간이다. - 찰스 스펄전
● 오늘의 기도 거칠게 밀려오는 세상이 공격 앞에 강한 군사로 준비되길 소원합니다. 하나님이 동행하시며 친히 싸우리라 약속하셨으니 두려움과 염려를 거두게 하소서. 하나님의 전신 갑주로 무장하고, 전쟁에 능하신 만군의 여호와를 의지하여 승리의 개가를 부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