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3위 성형시장으로 잠재력 매우 커 -
- 비용보다 안전성과 효과를 중시 -
□ 중국 성형시장은 성장 중
ㅇ 성형시장은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음.
- 2015년 시장규모는 74억 달러에 달했고, 2012년부터 CAGR 22.7%를 기록함.
- 딜로이트의 분석에 따르면 성장세를 이어갈 경우 2017년에는 112억 달러, 2020년에는 206억 달러에 이를 것임.
성형시장규모 변화
(단위: 억 달러)
자료원: 신삼판(新三板) 싱크탱크, 딜로이트
- ISAPS에서 발표한 세계 성형의료 빅데이터에 따르면, 미국은 전 세계 시장 비중의 19%를 차지했음. 브라질은 11%, 중국은10%, 한국은 5%, 인도는 4% 순임.
- 또한 ISAPS 데이터에 따르면 1000명당 성형시술을 받은 인구는 미국이 12.6명, 브라질 11.6명, 한국 8.9명인데 반해 중국은 1.7명으로 매우 낮은 수준임.
- 중국의 성형시장은 이미 빠르게 확대되고 있음에도 숫자가 낮은 것은 시장이 매우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음을 의미함.
☐ 주요 소비자는 여성
ㅇ 주요소비자는 중년 및 젊은 화이트칼라 여성임.
- 중년은 36~50세 여성으로 매달 수입이 2만5000위안을 넘는 직업여성군을 지칭함.
- 화장품이 외모 노화방지 등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성형시술로 미안효과를 얻으려는 소비자들임. 높은 소득과 소비수준을 지니고 있어 주력 소비군으로 파악
- 젊은 여성층은 28~35세 여성으로 매달 수입이 2만5000위안을 넘는 직업여성군을 지칭함.
- 경제적 조건이 좋은데다 외모에 대한 요구사항도 많고, 투자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주요 소비군으로 파악함.
ㅇ 소비자는 '미모'와 '안전'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내세움.
- 온라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술의 안전성이 가장 많이 고려되는 요소이며, 20%의 소비자는 안전하다면 가격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반응을 보였음.
- 수술효과와 성공률, 수술 후 통증과 회복 속도 등도 큰 관심 요소임. 기술 발전으로 빨라지고 안전해진 시술로 더 많은 잠재적 고객들이 실제 고객이 되는 경향을 보임.
소비자 고려사항
자료원: 창장증권연구소, 화샤미용망
☐ 주요 시술 항목
ㅇ 점차 수술보다 시술의 비중을 높여갈 것으로 예측
- 시술이 안전하고 빠르기 때문에 소비자들도 더 쉽게 받아들임.
- 기술의 발전으로 더 많은 치료가 시술로도 가능해짐에 따라 시술의 비중이 점차 높아질 것임.
시술 및 수입비중 추이
자료원: Frost & Sullivan
ㅇ 주요 시술 항목
① 필러
- 필러는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는데, 코, 턱, 입술, 주름제거 등 용도로 사용 가능
- 안전하고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에서 80%가 소비되고 있으나, 미래 중국시장에서도 비중이 점차 커질 것으로기대함.
- 중국에서 필러재료 판매 허가를 받은 브랜드는 총 13개로 수입브랜드가 4개, 중국브랜드가 9개임. 중국산 제품의 가격은 수입산대비 50~80%까지 저렴함.
- 갈수록 많은 성형병원이 필러를 수입하는 창구역할을 하고 있으며, 가격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할인을 통한 고객유치가 보편화되고있음.
CFDA 인증 취득한 필러제품 및 생산업체
구분 | 제품명 | 비준시기 | 제조업체 | 생산국가·지역 | 가격(위안/1ml) |
수입 | 레스틸렌2호 | 2008년 12월 | Q-Med AB | 스웨덴 | 6,000~8,000 |
이브아르 | 2013년 7월 | LG생활건강 | 한국 | 5,000~7,000 |
엘라비에 | 2015년 1월 | 휴메딕스 | 한국 | |
쥬비덤 | 2015년 6월 | Allergan | 미국 | 7,800~10,000 |
중국 | EME(逸美) | 2009년 10월 | Beijing Imeik Tech | 베이징 | 4,000~6,000 |
BioHyalux(润百颜) | 2012년 7월 | Bloomage Biotech | 산둥 | 4,600~6,800 |
Bonita(宝尼达) | 2012년 10월 | Beijing Imeik Tech | 베이징 | 4,000~6,000 |
Matrifill(海薇) | 2013년 9월 | Qisheng Biology | 상하이 | 4,000~6,000 |
Through Young(舒颜) | 2014년 2월 | Beijing Mengborun | 베이징 | |
Facille(法思丽) | 2014년 4월 | Scivision | 대만 | 10,000~20,000 |
iFresh(爱芙莱) | 2015년 4월 | Beijing Imeik Tech | 베이징 | |
Singfiller(欣菲聆) | 2015년 7월 | Singclean | 항저우 | |
Formaderm(芙美登) | 2016년 4월 | Maxigen Biotech | 대만 | |
자료원: 중국 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
② 보톡스
- 보톡스는 독소를 가진 독성 단백질로 피부 주름을 제거하는 주요 성분
- 전 세계 보톡스 시장규모는 2016년 기준 3억6000만 달러에 달하며, CAGR 9%로 성장해 2020년에는 5억1000만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중국 시장에서 판매허가를 받은 제품은 미국의 Botox와 중국의 Lanzhou Institute of Biological Products(兰州生物制品研究所有限责任公司) 2개사밖에 없음.
- Lanzhou Institute의 A형 보톡스는 1993년 국가 위생부의 신약 증서를 취득해 미국과 영국에 이어 3번째로 치료허가를 받았으나, 2009년에야 주름성형에 국한해 사용허가를 받았음.
- 일부 전문가는 의약품감독관리국의 허가제도의 변경으로 더 많은 성형재료와 재료 공급상들이 시장에 진입하고 경쟁이 치열해질것으로 예상
CFDA 인증 취득한 보톡스제품 및 생산업체
구분 | 제품명 | 비준시기 | 제조업체 | 생산국가·지역 | 가격(위안/1ml) |
중국 | Hengli (衡力) | 1997년 | Lanzhou Institute | 란저우 | 2,000~3,000 |
수입 | Botox | 2009년 4월 | Allergan | 미국 | 3,000~5,000 |
자료원: 중국 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
③ 피부관리
- 피부관리는 단가가 높고 소비자의 재방문율이 높기 때문에 시장의 성장속도가 성형산업의 평균보다 높음.
- 주요 항목으로는 주사류(물광주사, 미백주사), 레이저 치료(IPL, 제모), 초음파 치료(초음파 울쎄라, 고주파 써마지) 등이 있음.
피부관리 치료 종류
종류 | 제품 | 비용 | 재시술기간 | 관리효과 |
주사 | 물광주사 | 3000~6000위안/대 3대/회 | 1개월 | - HA원액 진피층 주사, 피부탄력 제고 - 콜라겐, 보톡스, 태반 - 미백, 주름제거, 부드러운 피부, 수분공급 - 멜라닌 색소 제거, 손상 세포 복구 - 피부 미백, 기미 제거 |
미백주사 | 1000위안/대 8~10대/회 | 1~2개월 |
레이저 | IPL | 1000위안/회 총 5회 | 6개월~1년 | - 파장이 500~1200nm로 피부에 깊이 들어가 색소침착, 늘어난 혈관, 잡티제거 - 기미, 반점 제거 - 레이저에 따라 모낭, 줄기세포 치료 가능 - 영구 제모 |
쿨링 제모 | 1000~3000위안/회 총 5회 | 치료기간2~3개월 |
고주파 | 초음파 울쎄라 | 3만~4만8000위안 | 4~5년 | - 초음파로 콜라겐 생성, 탄력 증가 피부 보정 - 대용량 E파 사용, 리프팅 및 안면 보정 - 눈밑 꺼짐, 이마 헤어라인의 피부 탄성 회복 |
써마지 | 3만~4만 위안 | 3~5년 |
자료원: CICC연구
ㅇ 민간 성형의원이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함.
- 민간 성형의원은 크게 프랜차이즈, 중형 민간의원, 개인 병원 등 3종류로 구분할 수 있음.
- 성형외과의원 4000여 개 중 공립병원은 500개, 프랜차이즈 500개, 그리고 잔여 3000개는 중형 및 개인 병원임.
- 프랜차이즈나 개인 성형외과는 기술수준이 높은 전문 의료진이 포진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 가격이 비싸더라도 단골고객이 형성되고 입소문을 잘 타는 편임.
- 반면, 공립병원은 마케팅 홍보를 하지 않고 서비스 품질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시장경쟁에서 다소 뒤처지는 모습을 보임.
- 민간병원 선호에 따라 시장점유율은 공립병원이 12%, 프랜차이즈 13%, 중소형 의원이 75%를 차지해 민간의원이 88%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주요 민간 성형외과
병원명 | 개원연도 | 병원 수 및 도시 | 주요지역 | 상장 여부 |
Yestar | 2005 | 15개 도시 분포 | 베이징, 상하이, 항저우, 원저우, 우한, 창사, 다롄, 허페이, 하얼빈, 청두, 지난, 충칭, 시안, 쿤밍 | 비상장 |
Mylike | 1999 | 27개 도시 분포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청두, 쿤밍 등 | 비상장 |
Huamei | 1998 | 33개 | 상하이, 충칭, 광저우, 구이양 등 | 비상장 |
Evercare | 1997 | 약 30개 | 베이징, 톈진, 상하이, 시안, 하얼빈, 선양, 지난, 칭다오 | 비상장 |
PAI | 1997 | 14개 | 베이징, 상하이, 선전, 우한, 충칭, 하이커우, 난창 등 | 비상장 |
ARSMO | 2010 | 6개 | 베이징, 칭다오, 난징, 청두, 창사 | 신산반(新三板) |
Lido | 2009 | 8개 도시 분포 | 베이징, 우시, 타이위안, 쿤밍, 구이양 | 신산반(新三板) |
자료원: 창장증권연구소, 공개자료 정리 등
☐ 전망
ㅇ 기술 발전, 수입 증가, 노령화 등 요인에 따라 성형시장은 꾸준히 발전 예상
- 한류, 스타효과 등을 포함한 문화적 유행, 기술의 발전으로 시술이 더 간단 및 안전해지면서 성형에 대한 부정적 인식보다 받아들이는 대중이 많아지고 있음.
- 할부를 적용해줌으로써 소비 문턱을 낮추고, 비용부담을 분산시켜줌으로써 잠재적 소비자를 실제 소비자로 전환해 소비를 촉진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이어짐.
- 노령화 인구가 증가하면서 의료 시술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자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 수요는 꾸준히 증가세를 기록할 것
· 2030년 고령인구가 23.3%에 달할 것으로 예상
ㅇ 성형 수요 증가에 따라 다른 분야의 수요도 동반 증가함.
- 원료 및 재료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
- 특히 시술에 대한 위험성, 책임소재 판단의 복잡성으로 리스크가 높아 보험업이 성형산업과는 거리를 두어왔으나 성형 열풍이 불면서 보험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함.
- 이에 따라 성형외과들이 잇따라 보험회사와 제휴하며 관련 보험상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보편화될 것으로 기대
자료원: 딜로이트 중국, 창장증권(长江证券), 화샤미용망(华夏美容网), 톈싱자본(天星资本),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