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 머빈르로이
출연 : 로날드콜맨, 그리어가슨
멜로 영화중 걸작을 뽑으라면 언제나 꼭 한번 언급되는 작품인 <마음의 행로-Random Harvest>는 1942년 제작된 흑백 영화이다. 이 영화는 60여년의 세월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명작중의 명작이라고 할 수 있다.
<마음의 행로-Random Harvest>는 멜로 영화의 전형적인 특성을 모두 다 가지고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전형적이란 단어를 넣게 되면 상당히 세속적이면서 인기에 영합한 그리고 상업적 느낌이 강한 작품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 전형적이라는 말은 이후 나오는 멜로 영화에 적용된 기본적인 공식을 모두 다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선구자적 작품이란 의미로 받아들이면 될 것이다. 결국 영화에서 보여주는 감동적인 스토리와 배우들의 연기, 영화 구도는 최근에도 통용되는 가장 기본적인 멜로 구조라고 할 수 있다.
- 줄거리 -
전쟁에서 입은 부상으로 인해 심한 기억상실증에 걸리게 된 찰스 레이어은 전쟁이 끝나자 몰래 수용소를 빠져나온다.
기억상실증에 걸린 찰스 레이어가 안개가 자욱한 길거리를 배회하는 도중에 우연히 만난 아름다운 여인 폴라 헨슨(그리어 가슨)은 찰스 레이어의 어눌하고 이상한 말투에 처음에는 의아해하지만 바로 찰스 레이어에게 묘한 연민의 정을 느끼고 이름도 모르고 거처가 불분명한 그를 도와주기 위해 임시로 자신이 일하는 극장으로 데려가서 머물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