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아시아 최대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부상 -
- 남성용 화장품 연관검색어 연 성장률 30% 기록 -
자료원: 360化妆品网
□ 상품명 및 HS Code
품목번호(HS Code) | 품명 |
3304.99.0000(한국) | 기타 |
3304.99.0000(중국) | (其他) |
자료원: 관세법령정보포털
□ 선정 사유
ㅇ 중국, 아시아 최대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부상
- 2013년 중국은 이미 한국을 넘어서 아시아에서 가장 큰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성장
- 시장조사기관인 Euromonitor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글로벌 남성 크림, 로션 및 미백 크림 등 제품의 소비는 33억 달러(약 205억 위안)에 달함.
- 지역별로 아시아 시장이 64%를 차지해 21억 달러를 기록
- 홍콩을 포함한 중국지역은 전년도(2012년) 1위였던 한국을 넘어서 아시아 최대 남성용 화장품 시장으로 거듭나며 9억7480만 달러의 시장규모를 형성. 이는 북미(2억8640만 달러)와 서유럽(6억8290만 달러)을 넘어서는 규모임.
- 전문 연구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두 자릿수의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어, 2019년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60억 달러를 초과할 전망임.
ㅇ 남성용 화장품 검색어 연 성장률 30% 기록
- 바이두(百度)의 '2017년 남성용 화장품 산업 검색 보고(2017男士化妆品行业搜索报告)'에 따르면, 남성용 화장품의 검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일 9만7000회를 기록해 연 성장률이 30%를 달성, 전체 화장품의 검색어 증가율(19%)보다 훨씬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음.
- 2017년도 기준, 스킨 케어와 색조 화장의 검색 비율은 86% 대 14%를 기록함. 색조화장품은 2015년 5%에 그쳤지만 근 2년 만에 빠른 속도로 성장해 검색률이 14%까지 올라감.
자료원: 百度, 知识库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늦은 출발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
- 중국의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상대적으로 발전시기가 늦었으나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2007년 15억 위안을 돌파했으나, 이는 전체 화장품 시장의 2%밖에 불과한 낮은 점유율임. 이는 여성용 화장품의 시장점유율에 비해 현저하게 낮은 수치이며, 향후 시장의 발전 공간이 거대하다는 것을 보여줌.
- 2015년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는 45억2500만 위안을 기록
2010~2015년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규모
연도 | 시장규모(만 위안) | 연도 | 시장규모(만 위안) |
2010 | 206,000 | 2013 | 358,000 |
2011 | 264,000 | 2014 | 403,600 |
2012 | 297,000 | 2015 | 452,500 |
자료원: 渠道网
ㅇ 타오바오(淘宝) 남성용 화장품의 빠른 성장
- 米文科技(컨설팅업체)의 '남성용 화장품 타오바오 데이터 보고'에 따르면 2016년 6월 타오바오 플랫폼 내 남성용 화장품의 시장규모는 3600만 위안에 달함.
- 타오바오의 남성용 화장품 시장점유율은 LOREAL PARIS(欧莱雅) 24.3%, NIVEA(妮维雅), 12.7%, JVR(杰威尔), 10.5% 등 3개의 브랜드가 TOP3를 차지하고 있음.
- 제품의 가격대로 봤을 때 남성용 화장품 중 24~36위안 대의 제품의 판매량이 약 37.5%로 인기가 가장 많았으며, 전체 판매금의 약 23.3%를 차지함.
ㅇ 중국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품목-남성용 기초 화장품
- 시장조사 회사 Rrost&Sullivan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용 기초 화장품은 중국에서 성장이 가장 빠른 품목이며, 80%를 초과하는 남성이 매일 피부 관리에 25분을 투자할 수 있다고 응답
- '남성용 화장품 타오바오 데이터 분석 보고'에 따르면 75%의 남성은 모든 피부타입이 사용 가능한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고, 2%만이 특수용 화장품을 구매하고 있으며, 100%의 남성이 샘플이 아닌 정품 화장품을 구매해 사용 중
-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남성용 화장품의 성장률은 매년 약 30%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여성용 화장품 성장률의 3배에 가까운 수치임. 향후 남성용 화장품의 구매 주력인 90後 ,00後가 성장하면서 성장률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중국 남성용 화장품 소비시장 주요 특징
- 주요 구매 목적은 유분조절, 피부보호임.
- 주로 마트를 통해 구매(약 85% 차지), 1·2선도시 남성의 경우 마트를 통해 구매하는 비율이 2·3선 도시 남성보다 높음.
- 주로 tv광고를 통해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음. 따라서 니베아, 로레알 제품이 선호도가 높음.
- 월 수입 3000~5000위안 사이인 30~40대가 전체소비의 약 53% 차지
- 주요 구매 관심 품목: 폼클렌징(93%), 토너(89%), 로션(67%), 바디워시(58%), 향수(32%)로 기초 스킨케어가 주요 관심 품목임.
- 제품에 성능에 대한 요구가 여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으며 주로 할인행사 시 구매하는 경향이 높음(자료원: 渠道网).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304.99.000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명 | 2017년 1~6월 | 2016년 | 2015년 | 2014년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금액 | 증감률 |
- | 총계
| 1,999,814 | 26.8 | 3,584,047 | 31.7 | 2,721,595 | 41.5 | 1,923,016 | 70.9 |
1 | 한국 | 563,651 | 31.9 | 1,028,632 | 54.3 | 666,572 | 225.7 | 204,664 | 63.9 |
2 | 프랑스 | 453,568 | 1.1 | 901,271 | 16.2 | 775,875 | 9.6 | 707,836 | 67.5 |
3 | 일본 | 414,421 | 77.8 | 620,304 | 41.5 | 438,398 | 39.5 | 314,260 | 35.8 |
4 | 미국 | 226,323 | 43.8 | 353,747 | 17.4 | 301,366 | 4.3 | 288,811 | 128.8 |
5 | 영국 | 94,312 | -31 | 245,375 | 48.9 | 164,774 | 1.9 | 161,647 | 199.8 |
6 | 호주 | 36,477 | 94.9 | 71,054 | 107.7 | 34,216 | 77.2 | 19,305 | 119.9 |
7 | 대만 | 35,460 | 37.9 | 65,663 | 35.2 | 48,554 | 125 | 21,578 | 57.3 |
8 | 스페인 | 29,087 | 571.1 | 16,308 | 211 | 5,244 | 330.9 | 1,217 | 122.2 |
9 | 벨기에 | 26,630 | 30.6 | 38,499 | -56.2 | 87,873 | 91.1 | 45,979 | 205.6 |
10 | 스위스 | 25,874 | 27.6 | 42,320 | -1.9 | 43,120 | 26.6 | 24,064 | 140 |
자료원: kita 중국 무역통계
□ 대한수입 규모 및 동향
ㅇ 기타(중국 HS Code 3304.99.0000)
연도 | 금액(천 달러) | 증감률(%) |
2017년(6월까지) | 563,651 | 31.9 |
2016년 | 1,028,632 | 54.3 |
2015년 | 666,572 | 225.7 |
2014년 | 204,644 | 63.9 |
자료원: kita 중국무역통계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중국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 TOP 10이 시장의 62.56%를 차지
- 현재 중국 남성용 화장품의 경쟁은 상당히 치열하다고 볼 수 있으며, 상위 10개 브랜드가 시장의 62.56%를 차지하고 있음.
2015년 중국 대형 소매기업 시장데이터 분석
브랜드 명칭 | 제조국 | 시장 종합 점유율(%) | 시장 판매액 점유율(%) |
LOREAL PARIS(欧莱雅) | 프랑스 | 14.52 | 16.33 |
BIOTHERM(碧欧泉) | 프랑스 | 12.78 | 27.59 |
NIVEA(妮维雅) | 독일 | 7.48 | 8.97 |
gf(高夫) | 중국 | 6.61 | 8.85 |
LANEIGE(兰芝) | 한국 | 5.43 | 4.61 |
SHISEIDO(资生堂) | 일본 | 3.5 | 4.14 |
Mentholatum(曼秀雷敦) | 미국 | 3.48 | 2.29 |
OLAY(玉兰油) | 미국 | 3.44 | 0.66 |
LANCOME(兰蔻) | 프랑스 | 2.75 | 3.81 |
Mamonde(梦妆) | 한국 | 2.57 | 1.05 |
자료원: 中商情报网
ㅇ 중국 주요 기업
- gf(高夫)사, 1992년 상하이(上海)에서 설립됐으며 중국의 첫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로 유명함.
- 현재 시중에 출시한 주요 제품으로는 폼 클렌징, 스킨, 로션, 바디 워시, 향수 등이 있음.
- 해당 회사의 제품매출은 최근 몇 년 높은 성장세를 보임. 일부 단품(폼클렌징)은 2016년 Tmall 쌍11(雙十一) 판촉 행사에서 전년대비 140% 증가, 총 41만 개의 판매기록으로 남성용 폼클렌징 부분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
gf사 로고 및 주요 제품
자료원: 百度百科, 唯品会
ㅇ 주요 진출 외국제품
- 스킨케어
자료원: JD mall, KOTRA 선전 무역관 자체정리
- 세안용품(폼 클렌징)
브랜드 | 제품명 | 제품 사진 | 제조국 | 가격(위안) | 용량(ml/g) |
LOREAL PARIS | 남성용 폼 클렌징 | | 프랑스 | 45 | 100 |
BIOTHERM | 남성용 폼 클렌징 | | 프랑스 | 188 | 125 |
NIVEA | 남성용 폼 클렌징 | | 독일 | 59 | 100 |
NIVEA | 남성용 폼 클렌징 | | 독일 | 42 | 150 |
SHISEIDO | 남성용 오일 콘트롤 폼 클렌징 | | 일본 | 33 | 130 |
Mamonde | 남성용 보습 폼 클렌징 | | 한국 | 45 | 100 |
Mentholatum | 남성용 폼 클렌징 | | 미국 | 53 | 100 |
자료원: JD mall, KOTRA 선전 무역관 자체정리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ㅇ 관세율
- 기타
구분 | 세율(%) |
관세율 | 150 |
최혜국 세율 | 6.50 |
잠정 세율 | 2 |
FTA 협정세율(한국) | 5.70 |
증치세율 | 17 |
자료원: 海关百搜, 通关网
ㅇ 수입규제
- 중국 질검총국에서 발표한 최근 5년(2016~2016년)간 수입 화장품 불허건수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4년 이후 화장품 수입 불허 건수는 해마다 증가되는 추세로 2016년은 225건을 기록
2012~2016년 중국 화장품 수입 불허건수
연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불허건수 | 156 | 121 | 157 | 196 | 225 |
자료원: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KOTRA)
- 2016년 기준 불허건수는 한국(58건), 호주(27건), 대만(25건)이 TOP3를 차지했으며 최근 한국 화장품의 중국 수출이 급증하면서 검역도 따라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ㅇ 화장품 수출절차
- 수출 절차
순번 | 절차명 | 상세 내용 |
1 | 수출계약 | 거래조건 협의 및 계약 |
2 | 상표등록 | ① 마드리드 시스템에 의한 출원 ② 통상의 출원 절차 중국 상표국(제품허가 신청과 동시 진행가능) |
3 | 제품 행전 허가 신청 | 시험기관의 검사 및 기술 심사 |
CFDA(China Food and Drg Administration) |
4 | 수출 통관 및 선적 | 수출 신고 및 선박 |
5 | 현지 통관 | 세관 검사: 중국 해관 |
검역 검사: 중국 질량검역검험총국 |
자료원: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KOTRA)
- 제품 행정허가 신청
신청 자료 준비 | ① 수권서 등록 | CFDA 인터넷 신고 | ② 시험 검사 | ③ CFDA 기술 심사 | 허가증 제작 | 허가증 발급 |
관련 기관 | CFDA 행정접수 | CFDA | 중국 내 공식지정기관 33곳 | CFDA | CFDA | CFDA |
보건식품 | 행정접수 | 행정접수 |
서비스센터 | 심사평가센터 | 서비스센터 | 서비스센터 |
소요 기간 | 5일 | 처방 작성 등 허가 관련 서류 출력 가능, 심사진도 위생허가 취득 안내 확인 가능 | - 특수: 약 4~8개월 - 비특수: 약 2개월 | - 특수: 심사 90일, 비준 20일 - 비특수: 심사 2일(비준: 평선위원회 '허가' 필요) | 10일 | - |
자료원: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KOTRA)
□ 전망 및 시사점
ㅇ 점차 받아들여지고 있는 남성화장 문화
- 남성 화장은 점차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세 유지
설문조사 결과(2000명 남성 대상)
질문 | 선택사항 | 선택인수(명) |
① 남성이 화장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 패션 문화의 보급 | 754 |
남성의 외모중시에 대한 표현 | 1,165 |
남성의 미(美)를 추구할 권리 | 967 |
남성스럽지 않다 | 424 |
② 남성이 화장 행위가 보급되는데 따르는 영향은? | 성별에 대한 고정관념 타파 | 910 |
남성의 여성화 | 747 |
남성 외모수준 상승 | 982 |
여성에 대한 압력 | 268 |
남성의 투박함 개선 | 672 |
자료원: 360化妆品网
- 현재 중국 남성의 화장은 대부분 일상 피부 관리의 단계이며, 약 29.9%의 남성이 세안 후 크림을 사용하고 있음. 28.5%의 남성이 크림 사용 전 토너를 사용한다고 밝혔으며, 선크림까지 사용하는 남성은 10.3%에 불과함.
ㅇ 다양화된 판매 경로 및 수단
- 중국에서 거의 모든 제품이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남성용 화장품 역시 온라인에서 강세를 보임.
- 남성 화장품 주요 취급 장소인 마트 외에 전문적으로 화장품 취급 전문점이 늘어나는 추세임. 그 외에도 판매경로가 점차 다양화되고 있음. 마트 외에 백화점, 직구, 화장품 전문점 등에서 구매가 점차 늘어나고 있음.
- 현재 소수의 남성이 주동적으로 화장품을 구매하고, 가족이나 여자친구가 대신 구매를 해주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판매량이 높은 여성용 화장품과 함께 세트 형식으로 판매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음.
자료원: 360化妆品网, 百度, 知识库, 중국 화장품, 식품 수출 핸드북, JD mall,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