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통: 12월 호실적 확인, 1월도 긍정적
- 이마트 할인점 기존점 9.8%(4분기 6.4%), 영업이익 +150억원 제고
- 트레이더스 기존점 29.1%(4분기 20.2%)
- 쓱닷컴 YoY 47%(PP 65%, 네오 62%, 제3자 35%, 백화점 27%)
- 이마트몰 YoY 60%, 식품 온라인 시장 패권 확대 가시화
- 1월 설 기간차 영향, 1~2월 통합 성장률 주목 필요
2. 화장품: 2021년 기대주 주가 모멘텀 일단락, 펀더멘탈 대비 못 오른 업체들 주목
- 중소형 브랜드/부자재 업체들 중심 주가 상승(클리오/네오팜/연우 등)
- 실적 시즌 앞두고, 펀더멘탈 대비 못 오른 업체들 관심 필요
- LG생활건강: 4분기 증익 가능성, 전 사업부문 펀더멘탈 개선, but 주가 저평가
- 코스맥스: 국내외 시장 점유율/경쟁력 제고 중, 높은 기술력과 인프라 기반 높은 진입장벽 감안 시 여유있는 밸류에이션
3. 뉴스 코멘트
1) 2월 유통발전법 개정안 통과 가능성 관련
- 복합쇼핑몰 월 2회 영업제한 등 의무휴업 규제 적용하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발의
- 하지만 가시화되기 어렵다는 판단
- 애매한 복합쇼핑몰 범위, 복합쇼핑몰 입점 업체 70%인 중소기업/상인들 반발 가능성 때문
- 이마트와 롯데쇼핑 복합쇼핑몰 영업이익 비중 3% 이내로, 미치는 영향 제한적일 것
2) 11번가, 장보기 서비스 강화SSG닷컴 새벽배송 도입
- 11번가와 같은 오픈 마켓 업체들은 배송이 가장 큰 문제
- 쿠팡의 풀밀먼트 서비스, 네이버-CJ대한통운 협력 등은 경쟁력 제고 시키는 요인
- but, 11번가, 쓱닷컴은 동일선상에 있는 협력 관계, 하지만 공생 관계는 아님, 시너지 효과 제한적
4. 주간TopPicks(TP만원): LG생활건강(200만원), 코스맥스(12만원)
하나 박종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