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월요시편지_973호
임시 야간 숙소
베르톨트 브레히트 / 김광규 역
듣건대, 뉴욕
26번가와 브로드웨이 교차로 한 귀퉁이에
겨울 저녁마다 한 남자가 서서
모여드는 무숙자들을 위하여
행인들로부터 동냥을 받아 임시 야간 숙소를 마련해 준다고 한다.
그러한 방법으로는 이 세계가 달라지지 않는다.
인간과 인간의 관계가 나아지지 않는다.
그러한 방법으로는 착취의 시대가 짧아지지 않는다.
그러나 몇 명의 사내들이 임시 야간 숙소를 얻고
바람은 하룻밤 동안 그들을 비켜가고
그들에게 내리려던 눈은 길 위로 떨어질 것이다.
책을 읽는 친구여, 이 책을 내려놓지 마라.
몇 명의 사내들이 임시 야간 숙소를 얻고
바람은 하룻밤 동안 그들을 비켜가고
그들에게 내리려던 눈은 길 위로 떨어질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방법으로는 이 세계가 달라지지 않는다.
그러한 방법으로는 인간과 인간의 관계가 나아지지 않는다.
그러한 방법으로는 착취의 시대가 짧아지지 않는다.
- 『살아남은 자의 슬픔』(한마당, 1999)
*
주말에 30여 년 전 동고동락했던 옛 동무들을 만나, 그때 그 시절의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시간 가는 줄도 몰랐습니다.
동무들이 떠나고 그때 그 시절의 여운이 아직 남은 탓일까요?
예전에 즐겨 읽었던 시들과 지금 즐겨 읽는 시들이 사뭇 달라졌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모처럼 그때 그 시절 즐겨 읽었던 외국 시 중에서 한 편을 띄웁니다.
자신은 「서정시를 쓰기 힘든 시대」라는 시를 쓰기도 했지만, 한나 아렌트(Hannah Arend, 1906~1975)가 "가장 위대한 서정시인"이라 극찬해 마지 않았던 시인이지요. 독일을 대표하는 시인이자 극작가이며 연출가이기도 한 베르톨트 브레히트(1898~1956)의 시집 『살아남은 자의 슬픔』(한마당, 1999)에서 한 편 골랐습니다.
- 임시 야간 숙소
1931년 미국 대공황, 참혹하고 야만적인 시대를 목도하면서 이를 비판적인 시각으로 그려낸 작품이지요.
이 시는 "나는 인간을 촬영한다. 모든 인간의 종류 특히 가난한 사람들을. 그것이 나에게 주어진 사명이며 과업이다."라고 했던 독일계 미국 사진 작가, 도로시아 랭(Dorothea Lange, 1895~1965)의 사진과 함께 보면 더 좋을 듯합니다.
역시 대공황으로 무료 급식과 원조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을 카메라에 담았지요. <White Angel Bread Line, 1932>입니다.
1930년대에서 90여 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폭력과 굶주림과 야만과 착취의 시대를 벗어나긴 한 걸까요?
브레히트와 도로시아 랭이 평생 가장 많이 본 풍경이 죽음과 굶주림으로 내몰린 사람들이었다는데,
그들이 다시 태어나 지금의 시절을 산다면
그들의 시와 사진이 그때와는 다른 풍경을 담아내고 있을까요?
브레히트는 일시적이고 임시적인 구제 방식으로는 가난이라는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착취의 시대를 벗어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책을 읽으라고. 깨어 있으라고. 그것이 이 비참의 세계를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희망이라고 얘기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브레히트의 말은 사실에 가까울지 모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정되어야 한다고 말입니다.
"뉴욕/ 26번가와 브로드웨이 교차로 한 귀퉁이에/ 겨울 저녁마다 한 남자가 서서/ 모여드는 무숙자들을 위하여/ 행인들로부터 동냥을 받아 임시 야간 숙소를 마련해 준다"는 이러한 방법으로 오히려 세계는 조금씩 따듯해지고, 참혹과 야만에서 조금씩 벗어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다고 말입니다.
아무래도 좀 더 고민해볼 일이겠습니다. 바깥은 아직 영하의 날들입니다.
2025. 2.24.
달아실 문장수선소
문장수선공 박제영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