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면적
563.286km2 (인도네시아 전체는 190만4,569평방미터). 발리는 동쪽에서 서쪽이 약 140킬로, 남쪽에서 북쪽이 대략 80킬로의 거리를 가지고 있다. 숫자에 약한 당신, 제주도보다 약 2.7 ~ 8 배 정도 크다고 생각하면 정답이다
2) 위치
지정학적으로 발리는 자바와 롬복섬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를 구성하는 17,000개 섬 중 하나이다. 남위 8도.
3) 인구
312만명 (인도네시아 전체는 2억1,294만명. 2003년 기준)
4) 주도
덴파사 Denpasar . 인구 25만.
5) 주 관광도시
꾸따를 중심으로 르기안, 스미냑, 누사두아, 사누르의 남부 지역, 찬디다사를 중심으로 한 동부지역, 다이버들에게 인기가 좋은 북쪽의 로비나.
6) 민족 구성
발리인이 약 90%
7) 종교
힌두교도가 약 90%(인도네시아 전체에서는 이슬람 교도가 약 87%, 프로테스탄드가 약 6%, 카톨릭 약 4%). 그러나 발리의 힌두교는 인도의 순수 힌두와는 성격이 다른 개량 힌두(Agama Hindu Dharma)라고 보는 것이 옳다.
8) 한국과의 시차
-1시간(GMT +8), 자카르타는 -2시간(GMT+7)
9) 언어
인도네시아어이지만 현지인 사이에서는 발리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 세계적인 관광지답게 호텔이나 레스토랑, 택시 기사 등은 기초 영어를 구사한다.
10) 문자
알파벳 표기
11) 기후
4 ~ 10월 초순까지의 기후가 안정된 건기로 그나마 여행하기에 알맞은 베스트 시즌. 매일 한국의 가을 하늘과 같은 깊고 높은 하늘을 볼 수 있으며, 습도도 그렇게 높지 않기에 지내기 괜찮다. 연 평균 온도는 약 28도. 11월에서 3월까지는 우기로 스콜성 집중 호우가 단발성으로 내리지만 한국의 장마처럼 집중 폭우가 아니므로 여행에 큰 지장을 받는 정도는 아니다.
12) 전압
220V, 50Hz
13) 전화
공중전화는 고장난 것이 많고 국제전화를 하기 위해서는 동전을 많이 준비해야하므로 와르텔(wartel)을 사용하기를 권한다. 중심가를 걷다보면 wartel 이라고 써있는 조그만 가게 같은 곳이 많은데 들어가서 비어있는 칸막이 안의 전화기로 전화를 걸면 된다. 전화 요금은 카운터의 모니터에 자동적으로 뜨기 때문에 전화 통화가 끝나면 카운터에서 요금 영수증을 확인하고 현금을 준다. 마치 우리 나라 게임 방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서울로 전화를 한다면 001-82(한국 국가번호)-2(서울. 지역번호의 앞자리 0 은 뺀다) 상대 전화번호순으로 건다. 예(001-82-2-123-4567)
14) 환전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한 뒤 발리에서 달러를 다시 Rp로 환전한다. 이때 달러는 높은 액면가가 환율이 조금 더 좋다. 50$보다는 100$이 더 좋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한국에서 환전시 고액권으로 환전해오는 것이 현명하다. 환율은 호텔이나 공항, 은행보다 번화가의 민간 환전소가 더 좋다. 번화가에는 많은 민간 환전소가 있는데 환전소 앞 간판에 써있는 레이트가 너무 좋은 곳은 경계하는 것이 좋다. 높은 환율로 손님을 유인한 뒤 높은 커미션을 취한다. 몇 군데 돌아보고 비교한 뒤 환전하자. 환전한 뒤에는 바로 그 자리에서 다시 한 번 확인할 것. 그리고 일부 민간 환전소에서는 교묘하게 고쳐진 전자계산기로 숫자 장난을 치는 곳도 있으니 본인의 눈과 손으로 꼭 확인하기를 권한다.
15) 교통 수단
택시, 호텔 무료 셔틀, 호텔 택시, 베모 등이 있다. 먼저 호텔 무료 셔틀이 있나 확인을 하고 있으면 언제, 어디까지를 운행하는지를 미리 체크하자. 그러나 아무래도 발리는 택시가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이다. 최소한 여행객에는 그러하다. 그러므로 택시를 타야 한다면 호텔 택시를 이용하지 말고 호텔 컨시어지 직원에게 일반 택시를 불러 달라고 하여 이를 이용하자. 호텔에 따라 호텔 택시 이용가가 다르지만 보통 일반 택시와 가격 차이가 꽤 난다. 일반 택시는 가끔 잔돈이 없다고 하여 푼돈을 챙기려는 기사가 있으니 호텔 밖으로 나갈 때 천 Rp를 몇 장 정도 호텔 프론트에서 바꿔두자. 일반 택시를 타고 우붓이라던가 교외 지역을 편도로 갈 때는 추가로 30%가 붙으며, 전화로 택시를 불렀을 경우 최저 요금이 4,000Rp가 아니라 8,000Rp가 된다. 택시 미터는 기본 요금 4,000Rp에 1Km당 2,000Rp가 추가되며 15분당 5,000Rp가 추가 연산되는 식이다.
베모는 작은 미니버스를 말한다. 그러나 운행 노선이나 규칙 등이 너무 제각각이고 즉흥적이어서 여행자가 베모를 익숙하게 타는 것은 무리다.
16) 습관
종교적인 터부 사항이므로 왼손으로 물건을 건네거나, 귀엽다고 아이의 머리를 만지거나 하지 말 것. (링크-발리에서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17) 치안
인도네시아 중에서 발리의 치안이 가장 좋다고는 하나 객지에서는 어느 정도의 긴장감이 필수! 특히 꾸따, 르기안과 같이 번잡한 곳에서는 소매치기 등을 경계해야 하고, 길거리 잡상인 중에서 마약을 은밀히 권하는 경우도 많으니 길이 아니면 가지 말자.
르기안의 복잡한 거리
18) 팁
팁 습관이 원래는 없지만, 무거운 트렁크를 들어준 벨 보이라던가 특별히 친절했던 경우에는 2,000 ~ 5,000 Rp 정도를 줘도 무난하다. 단, 팁을 너무 남발하지 말고 그 액수도 앞의 예 정도로만 하자. 안그러면 뒤에 여행하는 사람들이 피곤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