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3일
오늘의 탄생화는
"버드나무(Weeping Willow)" 입니다.
꽃말은 '솔직'
버드나무과 버드나무아과의 버드나무속 Salix, 새양버들속 Chosenia, 큰잎버들속 Toisusu 등의 총칭.
버드나무속의 한 종인 수양버들
S. babylonica를 가리키기도 한다.
약 300종이 있으며 주로 북반구의 난대에서 한대 그리고 남반구에도 몇 종이 분포한다.
영어명 'Weeping Willoe'는 '울고 있는 버드나무'라는 뜻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버드나무에 바이올린을 매달아 놓고 고향인 팔레스타인의 산들을 생각하면서 자신들의 수난을 한탄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런 이름이 되었습니다.
"버드나무 아래서 귀신이 나온다"는 것은 일본의 이야기입니다.
유럽에서는 '마녀가 모이고 숨는 장소'라고 한답니다.
서로 공통되는 점이 있군요.
버드나무 가지의 조용한 웅성거림은 사람들에게 자살을 부추기는 속삭임 입니다.
악마가 심은 나무라고도 합니다.
낙엽성 교목 또는 관목이며 자웅이주이다.
가지는 보통 가축분지(假軸分枝)이며 단축분지(單軸分枝)도 있다.
아린(芽鱗)은 전출엽(前出葉) 2장의 한쪽이 합착하여 1장이 되며, 배쪽이 겹쳐져 합한 것(A형)과 완전히 합착하여 모자모양으로 된 것(B형)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드물게 마주나는 바소꼴 또는 원심형이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거나 밋밋하다.
대부분 턱잎이 있고 조락성(早落性) 이거나 영존성(永存性)이다.
꽃은 미상꽃차례를 이루고 대부분 직립 또는 비스듬히 늘어진다.
포엽은 일반적으로 영존하지만 암꽃에서 드물게 떨어지는 것도 있다.
포엽겨드랑이에 꽃덮이조각은 없으나 손가락모양의 선체(腺體)가 1∼2개 있어 여러 개의 선체가 합쳐 고리모양의 꿀샘이 되는 것도 있다.
충매화지만 선체가 없는 새양버들은 풍매화이다.
수꽃은 수술이 1개에서 십 수 개인데 대부분은 2개이다.
암꽃은 암술이 1개이고 씨방은 1실이며 2장의 심피로 이루어졌고 자루가 있거나 없다.
암술머리는 2개이고 암술대는 길고 짧음이 있다.
측막태좌(側幕胎座)에 도생밑씨[倒生胚珠(도생배주)]가 1개 또는 여러 개 있다.
열매는 삭과이고 2∼4개로 갈라진다.
종자는 흰색의 견모(絹毛)로 둘러싸여 있으며 배젖이 없는 떡잎은 편평하다.
새양버들은 강안에 나며 한국·사할린· 동시베리아·일본 등에 분포한다.
버드나무속 중 대부분 원시적 형질을 나타내는 둥근잎버들은 한국·중국· 일본에 분포하며 아메리카대륙·아프리카 등에도 있다.
중국원산인 나무와 가지의 모습이 멋이 있는 수양버들이나 용버들의 경우 야생은 확실하지 않으나, 가지나 잎 뒤에 은백색 털이 볼 만한 꽃버들과 가지로 고리나 바스켓 등을 만드는 고리버들 등은 널리 재배되며 꽃꽂이에도 이용된다.
각종 교목의 재(材)는 펄프·성냥개비· 상자 등의 제조에 이용된다.
썩은 버드나무의 원줄기는 어두울 때 빛이 나는데 시골사람들은 이것을 도깨비불이라 하여 무서워한다.
산골에서 도깨비가 나온다고 알려진 곳은 습지에서 버드나무가 무성한 숲일 때가 많다.
버드나무는 아스피린과 약효와 같은 성분을 지닌 것으로 유명하다.
세기의 명약이라 불리는 아스피린도 기본 성분을 처음에 버드나무 껍질에서 발견해 이후에 연구와 실험을 거쳐 만들어 낸 것이라 한다.
버드나무 껍질은 수렴제, 해열 및 이뇨제로 사용된다.
아스피린쳐럼 버드나무 껍질 또한 통증완화, 염증제거, 열내림, 류머티즘 등에 효과가 있다.
이러한 작용을 하는 주요 성분은 버드나무 껍질에 든 살리신(영·독명 : Salicin) 이다.
살리신은 체내에서 살리신산(영명 : Salicylic acid, 독명 : Salicylsaure)으로 대사 되는데 이 살리신산이 바로 아스피린의 기본 성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