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은 크게 메탈과 락으로 나뉘어지는데,
락에는 펑크락, 네오펑크락, 서던락, 라틴락, 퍼프락, 시어터락, 인스트러멘탈 락, 인디아 인플루언스 인 락, 클래시컬 락, 바로크 락, 에티튜드 락, 아트 락, 에일리어토리 락, 애시드 락, 얼터너티브 락, 디스트럭션 락, 다다 락, 크루세이딩 락, 크리크 락, 퓨전 락, 포에틱 락, 글리터 락, 시어터 락, 등이있으며,
메탈에는 팝 메탈, 파워메탈, 프로그레시브메탈, 바로크메탈, 블랙메탈, 스래쉬메탈, 데스메탈, 크리스쳔메탈, 멜로딕파워메탈 등이 있어요
R&B 의 존재 범위는 매우 넓어, 흑인음악 전체에 대한 일반적인 명칭으로 쓰이기도 해요.
R&B 는 Rhythm and Blues의 약자입니다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Blues에서 변형된 음악이예요.
리듬감을 더 가미한 요즘 흔히 나오는 R&B는 좀더 팝적인 성향을 띄는 음악들이구요.
정통 알앤비는 좀더 흑인 색깔과 블루스적인 느낌이 많이 있어요.
힙합은 미국에서 시작되어 전세계의 신세대들을 중심으로 '힙합스타일'이라고 하여, 보다 자유스럽고 즉흥적인 형태의 패션·음악·댄스·노래, 나아가 의식까지도 지배하는 문화 현상으로 발전하였어요.
인디는 진정성을 중심으로한 음악적 가치를 추구하고, 과도한 프로듀싱에 의해 가공되지 않은 음악을 지칭하여, 국내에서는 주로 언더에서 활동중인 다양한 아티스트들을 인디라고 해요.
independence 의 머리글자를 딴것으로 예전엔 언더그라운드 가수를 통칭 했었는데
지금은 독립이란 의미로 기존의 음악에서 탈피한 그들만의 세계를 구축하는 음악인들을 지칭해요.
포크는 각국의 민족음악이나 노동요, 정치적,저항적 노래 연가등을 포함하는 형식으로 국내에서는 통기타 가수들의 라이브형태로 발전되었어요.
재즈 는 뉴올리언스에서 시작되었으며, 유럽의 백인음악과 아프리카의 흑인민요가 융합되면서 만들어져 즉흥적으로 연주되는 음악 형태이며, 재즈곡은 보통 ~인트로 ~헤드(멜로디부분)~악기솔로~트레이드 ~헤드(처음 멜로디를 반복)~엔딩 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블루스는 노예 해방 이후 구체화 된 노동가 또는 민요 형식속에 흑인들의 자기를 표현하는 음악형식으로 발전된 음악을 말해요.
퓨전은 여러장르를 넘나들며 실험정신에 의거해 다양한 시도를 하는 아티스트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가스펠은 종교적 가사로 인해 대중음악의 상업적 성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소울과 R&B에 등에 큰 영향을 미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