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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AI)’ 시대 자녀의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한결 어린이집이 초석을 다져 놓겠습니다!
생명·생태의 꿈! 한결 어린이집에서 만나요!!
2019년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 해!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
자연이 어린이들의 스승인 한결 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단으로 원 內에 1천1백여 평의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을
인체와 흙의 성분과의 관계 [당뇨병, 성인병,고 지혈증, 고혈압, 심장질환, 뇌출혈, 풍, 비만의 근본원인은 무엇인가?]
인체와 흙의 성분 신토불이(身土不二): 신체와 흙은 둘이 아닌 하나 라는 뜻.
창세기 2장 7절에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라는 말이 나온다.
사람의 본 바탕은 흙이라는 것이다.
현대과학은 사람을 비롯한 생물이 흙으로 되어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증거하고 있다.
실제로 생물의 구성원소를 분석해 보면 흙의 성분과 거의 같음을 알 수 있다.
생물체와 흙에 공통으로 들어 있는 성분은 산소, 수소, 칼슘, 철, 칼륨, 인, 나트륨, 마그네슘, 구리, 크롬, 망간 등이다.
생물체에 두 번째로 많은 탄소(C)는 지각 성분에는 없으나, 유기화합물로 토양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
엄밀히 말하면 생물체의 모든 성분은 빠짐없이 흙속에 들어 있는 성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원소를 분석해 보면 생물체는 분명히 흙으로 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흙이 곧, 사람이라면 흙이 병들면 사람도 병이 든다는 이론이 성립이 된다.
예전에는 흙이 건강했었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과학문명이 발달하면서 흙이 병들기 시작했다.
과학이 발달하면서 왜 흙이 병들게 됐을까?
불과 50여년전만 하더라도 우리의 농촌에는 메뚜기와 미꾸라지, 우렁이, 땅강아지, 지렁이, 거머리 등을 쉽게 볼 수 있었다.
메뚜기 거머리 지렁이 지렁이
땅강아지 우렁이 미꾸라지
▲하지만 주어진 여건에서 좀 더 많은 양을 수확하려고, 비료나 제초제, 살충제 등의 농약을 농작물에 아무 거리낌 없이
무작위로 살포했다. 그러다 보니 증산의 목적은 달성했으나, 우리는 소중한 것들을 잃어버리고 말았다.
땅의 지력(地力)을 잃었고, 공생관계에 있는 메뚜기와 미꾸라지, 우렁이, 땅강아지, 지렁이, 거머리 등을 볼 수가 없게 되었다.
비료(3대 영양소인 질소, 인산, 칼륨)의 사용으로 흙은 산성토양으로 바뀌어 지렁이, 땅강아지가 살아갈 수 있는 생명력을
잃어버린 것이다. 생명력이 없는 땅에서 난 농산물을 먹는 사람 또한 생명력을 잃기는 마찬가지다.
동맥경화, 고혈압, 중풍, 협심증, 심근경색, 암 등 현대병이라고 일컬어지는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렇다면 땅을 살릴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
옛날 방식 그대로 퇴비를 사용하여 기름진 옥토를 만들고 유기농법으로 농사를 짓는 것이다.
땅이 비료의 3요소인 질소, 인산, 칼륨을 과잉 섭취하여 산성화가 되면서 병이 왔듯이
인간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3대 영양소인 열량소 위주의 음식을 섭취하여 산성체질이 되면서 병이 온 것이다.
그렇다면 열량소 위주의 식사에서 벗어나, 땅에 퇴비를 주어 지력을 회복시키듯이 지금까지 등한시 해왔던 조절소
즉, 우리가 버리고 먹었던 약 알칼리의 건강한 땅에서 수확한 곡식의 껍질과 씨눈, 야채 과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효소, 비타민, 미네랄, R물질, 섬유질을 섭취함으로, 약 알칼리 체질이 되면서 다시 건강을 찾을 수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란다.
병마의 고통에서 신음하고 계신 분이라면 꿈과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분명 옛날의 건강을 다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식품을 약으로 인정한 서양학자들의 한마디
☞식품이 가장 좋은 약이다 . - 진 카피(미국영양학자)
☞만일 우리가 충분히만 알고 있다면 식품으로 모든 질병은 치료 가능하다. - 스파이스 박사(영양학자)
☞음식으로 고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고칠 수 없다.
☞식품이 약이고 약이 곧 식품이다. - 히포크라테스
흙을 밟아야 사는 이유!
흙에서 자라는 꽃과 열매, 생명의 발아 현상을 통해 기다림과 정직함을 배운다. 추월과 무질서가 없음을 배운다.
신선한 공기·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세로토닌?
세로토닌과 사회성 - 감성 발달
숲길을 걸으면 사람의 인지능력이 향상되고 정서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난다는 것이 국립 산림과학원과
한 대학의 연구팀 실험 연구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다.
이 연구는 한 그룹의 사람들에게는 숲길을 걷게 하고, 또 다른 그룹은 나무가 없고 상가와 빌딩이 밀집한 도심의 길을 걷게 한 다음 인지능력과 정서상태 변화를 측정한 결과, 숲길을 걸은 실험 대상자들의 인지능력이 20% 이상
향상됐고, 우울감•분노•피로감•혼란 등의 정서가 긍정적으로 변했다고 한다 (세계일보, 2011월 8월 16일).
숲길을 걸으면
스트레스와 심리적 피로감이 감소되고 기분이 좋아질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자명한 이치같이 들리지만, 이 연구가
교육적인 차원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는, 그것이 정서 뿐 아니라 인지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이는, 최근 미국에서 사회성-감성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학교를 대상으로한 여러 연구에서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과 대인관계 기술 습득이 학습 태도와 학업 성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과도 상통하는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곧, 정서적 안정과 인지 능력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뇌과학자들에 의하면, 우리의 뇌에서는 인간의 감정을 조절하는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물질은 공격성, 폭력성, 충동성, 의존성, 중독성을 조절하여 평온감과 위로감 등을 가져다 주는
기능을 할 뿐 아니라, 주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기능을 한다고 한다.
인간의 뇌에서는 이성적인 판단을 할 때 조차도 감정의 소용돌이가 일어나는데, 세로토닌은 이러한 감정의
소용돌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사회성과 감성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호르몬이다.
신경정신과 전문의인 이시형 박사는 그의 저서 “세로토닌하라” (2010)에서, 세로토닌을 행복물질이라고 명명하며,
21세기가 선호하는 인간형은 감성이 풍부하고, 창의적이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이루어 갈 수 있는
“세로토닌형 인간”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세로토닌의 분비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 걸까?
세로토닌의 분비를 위해서는, 햇빛을 쐬고, 걷기나 조깅을 하고, 스트레칭을 하고, 소리내어 읽고, 씹기를 하며,
깊은 호흡을 하거나 많이 웃고, 가능한한 온 몸을 많이 움직여야 한다고 한다 (이시형, 2010).
그런데, 한국의 아동과 청소년들의 현실은 어떤가?
새벽부터 밤까지 학교와 학원을 바삐 오가며 비좁은 실내에서 움직이지 못하고 가만히 앉아 듣기 위주의 수업으로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협력 보다는 경쟁을 부추기는 입시 위주의 스트레스가 많은 학교 분위기 속에서
아이들에게서 세로토닌은 결핍되고, 우울증 및 반사회적 경향을 보이는 학생들은 더욱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학생들이 정서적 안정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세로토닌 분비를 증가시키기 위해
학교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여기에서는,
미국의 영재 교육의 권위자인 바바라 클라크 교수(Clark, 1986) 가 뇌연구를 기반으로 초등학생들의 학습능력을
최대화하기 위해 제안한 방법들과 이시형 박사가 제안한 내용들을 종합해 제시해 보고자 한다.
1. 자연친화적인 교실과 학교 환경을 만들어라.
2. 부드러운 색과 미술 작품등을 이용해 교실과 학교 분위기를 편안하고 밝게 만들어라.
3. 교실 내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과 기회를 제공하라.
4. 매일 아침 일과의 시작을 요가나 스트레칭, 깊은 호흡으로 시작하며 학생들의 긴장을 풀어 주라.
5. 학생들이 소리내어 읽고, 말하고, 웃을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라.
6. 체육시간과 휴식 시간 및 야외 수업, 현장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햇빛을 쬐고 몸을 움직이거나 걸을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늘려주라.
7. 수업 시간 중에 스트레칭을 하게 하거나
자리에서 일어나 신체를 움직이며 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등을 많이 하도록 하라.
8. 교사와 학생간, 학생들 서로간에 스킨쉽 (악수, 안마, 안아주기, 등 쓰다듬기 등)을 많이 하라.
9. 휴식시간 또는 수업 시간 중에도
경쾌한 음악이나 기분을 밝아지게 하는 음악을 듣거나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하라.
학생들이 정서적으로 안정을 누리며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결국,
학습 능력 향상과 학업 성취에도 유익이 된다는 당연하고도 중요한 사실을 우리 모두는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출처: 한국임업진흥원
("숲이 힐링의 공간인 이유" ☞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삼림욕을 하면 좋은 이유
피톤치드는 숲에서 다량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이 물질은 우리 몸의면역력을 올려주고, 살균 작용과 공기를 맑게 해서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심신 상태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도 합니다.
구체적으로 피톤치드가 인체에 좋은 이유는 인간의 면역세포인 NK세포를 자극해서, 활성화가 됩니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NK세포는 암세포와 같은 악성세포를 발견해서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뇌의 전두엽 이라는 부위를 활성화시켜 기억력과 사고력등의 두뇌자극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많이 알려졌습니다.
그래서 심신이 좋지 않을 때 삼림욕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 산과 나무가 많은 지형으로 삼림욕을 하기엔 좋은 환경이라 생각합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피톤치드가 새벽 6시, 오전 11~12시쯤에 많이 발산된다고 합니다.
문원 유아숲 체험원 2016년 9월 2일 개원한 문원 유아 숲 체험원 표지판입니다.
과천 문원 유아숲 체험원 종합 안내도
🍭 체육시간
애기나리반(만 2세) 찜질방 퍼포먼스활동, ㅋㅋ양머리에 계란, 너무 귀여운 모습들이네요^^
서울 자람교육센터
재미있고 신나는! 역할놀이·찾아가는 체험놀이
🍭 00이의 인기란~~~ ㅋㅋ
예쁘다 안아주고 볼에 뽀뽀하는 모습 예뻐서 찍는 도중 ㅋㅋ, 다음부터는 볼뽀뽀 하자꾸나~~~ ❤️❤️❤️
꽃마리반(만 2세) 친구들!
000이 보고싶으면 전화 해 ~~.. 아무도 안보고 싶었나봅니다. ㅎㅎ아주 잘 지냈다는 소식과..
예쁜 사진들이 날아왔습니다...토끼풀반(만 1세) 친구들 사진들을 보니 더 보고싶네요~~♡♡귀요미들의 체육사진 보세요^^~~
00이와 00 너무 웃겨요. ㅋㅋ
롤피아노와 매트 피아노가 신기하고 재미있는 토끼풀반(만 1세) 친구들~~뒤에 앉아 차례를 기다립니다.
구름송이반(만 5세) 형님들!
동물모양 종이에 끼적이기
스크레치 동물모양 종이에 끼적이기 활동을 하였어요.
자유롭게 동물 이야기를 하며 무지개 동물을 그려보았어요!
새로운 종이에 더욱 흥미가 높아진 애기나리반(만 2세) 친구들이랍니다.
🐊 그대로 멈춰라~동물에 관심을 보이며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바닥에 동물 그림 카드를 펼쳐놓고 ‘그대로 멈춰라’ 노래를 부르며 동물그림에 올라가 서 보았어요!
🐕 쌓기 - 동물원 만들기
동물원에 다녀온 경험과 동물원 책을 읽은 후 동물원 만들기를 진행해 보았어요!
고기를 먹는 동물과 풀을 먹는 동물 모두 한우리 속에 들어가요! “사자가 잡아먹으면 어떡하지?
동물 친구들이 사자를 무서워 할텐데...” ㅋㅋ그러자 우리 친구들 “아니야! 모두 친구야!””
사자가 동물 친구들 잡아먹으면 무찔러줄꺼야” 하네요^^
동물원 만들기를 하며 엄마 동물과 아기동물 짝짓기 놀이도 연계 하였어요!
🐅 미술 - 사자 갈기 꾸미기
나뭇잎을 이용하여 사자 갈기 꾸미기 활동을 진행하였어요! 다양한 나뭇잎으로 다양한 사자가 완성되었네요^^
동물 흉내내기
동물 흉내내기 게임을 해보았더니 우리 친구들 너무 즐거워하네요.
ㅋㅋ교사가 먼저 빠르게 치타 흉내를 내주었더니 ㅋㅋ웃음이 터졌네요^^
점프놀이에 재미를 느끼는 아이들~~
ㅋㅋ독수리 흉내를 내기 시작하더니 어느순간 누가 높이 뛰나가 되었어요! ㅋㅋ자꾸 사진찍으래요~
대근육 - 캥거루 점프놀이
캥거루 엄마가 되어 부끄럼쟁이 아기인형을 안고 점프를 해요!
*근육은 대근육과 소근육으로 나누어 집니다.
대근육은 근육중에 큰 부분인 허리나 무릎등의 근육의 움직이는 운동을 말하며,
소근육은 손가락의 움직임과 같이 작은 근육의 움직임을 말합니다.
대근육이 발달된건 크게 크게 움직이는걸 말하죠. 팔을 휘두른다거나 성큼성큼 걷는것...
소근육은 가위질을 하는등...섬세한 일을 하는 능력을 말하죠.
단순히 손에 힘이 생겼다기보단 조작능력이 발달한거죠
일반적으로 유아기때 대근육이 먼저 발달하고, 그 다음에 소근육이 차차 분화해서 사람을 일을 할수 있게 됩니다.
*소도구 운동
줄, 후프, 공, 유니바, 줄넘기, 막대 등과 재활용품을 활용한 깡통, 모양판, 신문지 등 다양한 소도구를 이용한 운동으로
특히 조정력, 근력, 지구력, 민첩성, 순발력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대도구 운동
매트, 평균대, 뜀틀, 철봉, 트램블린 등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유아의 대근육 발달을 돕는 운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많은 성취감 및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도구 놀이의 목표 및 효과
1.대도구 놀이를 통해 몸을 고르게 발달시키고 서로 협동하며,
즐겁고 유익한 놀이 속에 활발한 자기 표현력을 길러 사회성을 기른다.
2.협력하는 태도를 기른다.
3.규칙적인 행동과 습관을 기른다.
4.불안감이나 공포심을 없애고 정서를 안정시킨다.
5.수업의 다양화, 게임 등을 통해 성취감이나 만족감을 체험한다.
6.자신의 안전 능력을 발달시킨다.
7.기구를 다루는 능력을 발달 시킨다.
과천 사기막골 어린이 공원
놀이터 가는길! 가을 풍경과 어울리는 애기나리반(만 2세)이랍니다^^
🐩 모래로 소꿉놀이도 하고 맛있는 음식도 만들어 주었어요!
🍭 한결 자연학습장에서의 숨바꼭질 놀이 대신 어린이집에서 숨바꼭질 놀이! ㅋㅋ친구들 신발 벗는 사이
숨어버린 아이들 덕분에 즐거운 놀이를 발견했어요! ㅋㅋ”여기있지” 하며 나오는 아이들의 표정이 얼마나 밝은지^^
🍭 소근육 활동으로 손가락 인형 놀이를 하였어요. 손가락을 구멍에 넣고 친구들과 즐거운 놀이를 이어나가요!
🍭 감각탐색 - 동물의 꼬리 모양이 달라요.
동물들은 저마다 다른 꼬리를 가지고 있어요!
동물들의 다른 꼬리를 알아보고 동물 꼬리 맞추기 게임을 하였어요!
주사위를 던져 나오는 꼬리와 맞는 동물을 찾아주어요!
꽃마리반(만 2세), 표준보육과정ㅡ동물 흉내내기
🍭 언어 쓰기- 동물이름에 끼적이기, 동물의 이름위에 덧대어 쓰기 활동을 하였어요!
손의 힘이 생기고 눈과 손의 협응을 통해 글자위에 덧대어 쓰기활동을 잘할 수 있어요. ㅋㅋ스스로 뿌듯한 아이들이예요.
🍭 꼬리찾기 활동지도 해보았어요!
🍭 동화프로젝트
오늘의 동화는 ‘검피아저씨의 뱃놀이’ 랍니다. 동화시간을 너무 좋아하는 우리 친구들^^
🍭 동물친구들로 변신~
🍭 동물친구들이 배에 올라탔어요! 흔들 흔들 장난치는 우리 동물 친구들~~
★한결어린이집 "코앤코" 감성뮤직 수업★
클릭☞ http://conko.co.kr/index.php
우리가 가깝게 접하지 못하는 악기 수업과 동시에 영어 노래를 배울수 있는 수업으로
매주 각나라로 어린이들과 여행을 떠나 그나라의 특색에 맞는 노래를 배우고 그 음악에 맞는
새로운 악기가 주어지면 악기와 어린이가 1:1로 수업을 하는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수업이죠.
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사) 과천도시농업포럼시범모델 지정 한결어린이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