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 앞에 앉아 지루하게 책을 들여다보는 것만이 공부는 아니다. 손을 움직이고, 눈과 코, 귀, 피부를 자극하는 요리를 통해 어려운 수학 공부는 물론 과학과 미술, 영어 공부까지 마스터하자. 요리는 수학이다드라마 <환상의 커플>에서 한예슬이 철수의 조카에게 셈하는 방법을 가르칠 때 사용했던 것이 바로 꼬마가 좋아하는 초콜릿이다.
이렇게 아이가 좋아하는 간식으로 숫자를 익히게 하는 것은 아이의 관심을 끄는 데 효과적이다.
요리 재료를 준비할 때 저울이나 계량컵으로 양을 측정하면서 단위를 익힐 수 있고, 요리를 만들고, 나눠 먹는 과정에서 더하기와 나누기 등 수학적 개념을 이해한다.
셈하는 고구마 경단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을 만들면서 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종이에 써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좋아하는 경단을 가지고, “세 개 먹고, 두 개를 먹었으니 몇 개 먹은 거지?” 하는 식으로 계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준비물 찹쌀가루, 고구마, 찜통, 체, 녹차가루, 카스텔라 가루 등
1 깨끗이 씻은 고구마를 찜통에 넣고 찐다.
2 삶은 고구마를 뜨거울 때 체에 내린 뒤 찹쌀가루와 물을 넣고 반죽한다. 이때 “고구마의 촉감은 어때? 찹쌀가루와 섞으니 어때? 경단의 색깔을 다양하게 하려면 어떤 것을 묻히면 좋을까?” 등 질문을 던진다.
3 반죽을 동그랗게 빚어 끓는 물에 넣어 익힌다.
4 경단이 물 위에 둥둥 뜨면 꺼내 녹차가루, 카스텔라 가루 등을 묻힌다.
5 각각 가루를 묻힌 경단을 꼬치에 꿰면 완성. 어떤 것이 제일 맛있어 보이는지, 몇 개가 꽂힌 꼬치를 선택할 것인지, 어떤 경단이 제일 적게 꽂혀 있는지 등을 물어보며 아이에게 셈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사과 나눠 먹기 아이들은 덧셈과 뺄셈은 잘해도 곱하기나 나누기는 어려워한다. 이럴 때 사과를 나눠 먹거나
피자를 자르며 아이는 부분이 모여서 전체를 이루고, 전체가 나뉘면 부분이 된다는 개념을 배운다.
준비물 사과, 칼(사과가 아니더라도 피자나 치즈 한 장 등도 좋다)
1 아이와 함께 사과를 먹자고 말한다. 2명이 먹으려면 어떻게 자르면 좋을지 물어본다.
2 사과를 1/2등분한 뒤, 동생과 엄마와 함께 먹으려면 몇 조각으로 잘라야 하는지 물어본다.
3 1/4등분으로 잘라보고, 어떤 것이 가장 큰지, 왜 모양이 변했는지 물어본다.
꼬마김밥, 누가 누가 더 긴가? 여러 가지 재료를 김의 길이에 맞게 자르거나 가장 긴 김밥과 짧은 김밥을 싸서 비교하면서 길고 짧은 길이 개념을 배울 수 있다. 자 등으로 길이를 측정하는 방법과 단위도 익힐 수 있다.
준비물 밥 1공기, 김 2장, 당근, 단무지, 햄 등 속재료 등
1 김밥용 김을 준비한다. 아이에게 “김은 어디서 왔을까? 꼬마김밥에 무엇을 넣으면 맛있을까” 등을 묻는다.
2 꼬마김밥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크기로 김을 자른다. 김밥 길이에 맞춰 오이나 당근, 단무지, 햄 등을 자른다.
3 당근이나 햄 등을 기름에 살짝 볶은 뒤, 밥에 식초, 소금 등을 넣어 섞는다.
4 김발에 김을 올리고, 김밥을 싼다. 아이에게 김밥에 무엇을 넣고 싶은지, 김 대신 어떤 것으로 김밥처럼 쌀 수 있을지 물어본다.
5 다양한 크기로 자른 김 위에 각각 크기에 맞는 재료를 골라 넣도록 한다.
6 김밥의 크기를 비교해보고, 어떤 것이 가장 길고 짧은지 물어보고, 몇 cm나 되는지 자로 재본다.
요리는 미술이다다양한 색깔과 성질을 가진 식재료는 아이에게 재미난 놀이 도구가 된다.
매일 먹고 쉽게 접하는 음식 재료는 그리기, 꾸미기, 조각하기, 섞기 등의 활동을 통해 미술 재료로 변신하며 아이들의 창의성을 높여준다.
층층이 쌓인 카나페 야채 등으로 예쁘게 장식하는 카나페. 다양한 식자재가 지닌 천연색이 아이에게 색을 친숙하게 느끼게 하고 선별능력을 갖게 한다. 재료를 잘게 자르는 동안 미세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조화롭게 꾸미면서 미적 감각을 키운다.
준비물 크래커나 작게 자른 식빵, 치즈, 토마토, 햄, 올리브, 달걀 등
1 카나페 재료를 준비한다. 아이와 함께 준비하는 동안 “카나페는 어떤 음식일까, 언제 먹으면 좋을까” 하고 이야기를 나눈다.
2 삶은 달걀을 편편하게 자르고, 바나나, 딸기, 토마토, 치즈 등 재료를 크래커 크기에 맞춰 자른다.
3 아이에게 크래커나 식빵 위에 원하는 대로 각각의 재료를 예쁘게 쌓도록 한다. 다양한 색깔을 사용하도록 권하는 것도 좋다. 카나페를 먹을 때 기분이 어떤지, 맛은 있는지, 카나페를 높이 쌓아보면 어떨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4 어떤 날 먹으면 좋을지, 아이가 어떤 색의 재료를 많이 사용했는지 살펴보며 어떤 것이 제일 맛있을지, 또 가장 멋있게 느껴지는지 물어본다.
채소 도장 과일이나 채소를 잘라 물감을 찍는 도장 놀이로 모양과 도형감각을 익히게 하고, 손 근육을 사용해 손의 조절능력을 키운다. 찍기가 무엇인지 알 수 있고, 다양한 도형의 이름과 특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당근, 고구마, 감자, 브로콜리, 연근, 피망 등 여러 재료를 활용하면 더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준비물 고구마, 당근, 감자 등, 조각칼, 유아용 칼, 물감이나 스탬프, 도화지
1 고구마, 당근, 감자, 피망, 사과 등 준비된 재료를 자른다. “아이에게 어떤 모양을 만들고 싶어?”라고 물어본다.
2 그리고 싶은 그림을 생각하고, 종이에 한 번 스케치한다.
3 칼로 음각이나 양각으로 조각한다. 별 모양에서부터 동그라미, 세모, 동물 모양 등 다양하게 조각해보자. 아이가 어린 경우, 조각하는 과정 없이 채소의 단면만을 가지고 찍는 것도 좋다. 재료가 딱딱하면 살짝 익혀 조각하도록 한다.
4 단면에 물감을 묻혀 종이에 찍어낸다. “원하는 모양과 같아? 가운데가 비어 있으려면 어떻게 할까?” 등을 물어본다.
멋을 낸 머핀 생크림이나 초코칩 등 다양한 재료로 머핀을 마음껏 장식하다 보면 자신만의 표현력과 미적 감각을 키울 수 있다.
준비물 머핀(혹은 컵케이크), 건포도, 생크림, 초코칩, 스프링클 등 장식 재료
1 머핀이나 컵케이크를 준비한 뒤(조금 귀찮더라도 머핀을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보는 것도 좋다) 아이에게 “머핀은 어느 나라 빵일까?, 어떤 머핀이 가장 맛있어?” 하는 식으로 질문을 던져 호기심을 자극한다.
2 준비한 초코펜이나 생크림, 스프링클, 초코칩 등으로 자유롭게 머핀 위를 장식하도록 한다. 아이가 장식할 때 “머핀 위에 뭘 그리고 싶어, 머핀을 어떤 모양으로 구우면 예쁠까? 머핀 위에 엄마랑 아빠 얼굴을 그려볼까?” 하는 식으로 이야기를 나눠본다. 초코펜이 없으면 1회용 지퍼백에 생크림이나 잼 등을 넣은 뒤 살짝 구멍을 뚫으면 1회용 짜주머니가 되니 잘 활용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