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음이 곧아서 아첨이나 굽힘이 없는 마음. 유마경불국품에 곧은 마음이 바로 보살정토이다 같은 보살품에 곧은 마음이 곧 도량(부처님이 成道 한 자리)이다. 능엄경에 시방여래가 동일한 길인 연고며 생사를 벗어나는 것이 다 곧은 마음이다. 유마경 주(註)1에 승조(僧肇)스님이 말하길 곧은 마음이란 것은 진실하여 아첨이 없으며 이 마음이 만행(萬行)의 근본이다. 10.에서 곧은 마음이란 성실한 마음이다. 발심의 시작이 성실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두 실존주의 철학자의 스승 격인 쇼펜하우어인데 쇼펜하우어 역시 붇다의 열반경 사상을 받아들여서 .. 인간의 긍극적인 행복은 오직 열반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 생의 의지로서의 표명이라는 책에서 말하지만 수행의 도과에서 이르는 말이 아닌 다만 열반경을 읽고서 계합하여 펼친 사상의 조류가 실존주의 ..
첫댓글 眞理진리는 体驗체험해야 하며 나를 따르지 말고 너를 따르라. “키엘케고 또는 니이체”
이말은 부처님의 말씀과 같은데
부처님의 가르침 .. 법등명 자등명 ..
..진리에 의지하고 너에 의지하라 ..
곧 너의 안에도 충만한 진리가 그득 ..
.. 자기를 바로 봅시다
나는 누구인가 ..
법신비로자나불 역시
내안의 자성불로 보아도 되오니
옴 아비라훔캄스바하 !
빛나고져 하오는(常寂光) 자성불에 어두움과 무명의 어둠을 털어냅시다
Om Abirahumkam Svaha !
두 실존주의 철학자의 스승 격인 쇼펜하우어인데 쇼펜하우어 역시 붇다의 열반경 사상을 받아들여서
.. 인간의 긍극적인 행복은 오직 열반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 생의 의지로서의 표명이라는 책에서
말하지만 수행의 도과에서 이르는 말이 아닌 다만 열반경을 읽고서 계합하여
펼친 사상의 조류가 실존주의 ..
실존주의는 선불교의 실증, 실오에 못미치는 학자의 해오가 아닐런지요...
실존의 핵심인 실상세계를 언어와 설명으로는 표현 할 길이 없기에 다만 손가락으로 달을 가리키듯이 ..
다시금 진정한 참구의 세계를 통하여야 진실곙계를 접할 수 있기에
實參이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