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랑 싸우고 울더니 외롭데요
Q: 말문이 늦게 틔여 행동으로 본인의 의사를 몸으로 표현하던 아이가 어느 순간 말문이 트여 안심하고 말도 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유치원에서 아이들과 문제가 있을 때, 아이가 울면, 자기 마음을 울음으로 표현한다고 생각하고 우는 부분에 대해 얘기도 해주고 우는 것 보다 말로 너의 마음을 표현하라고 가르쳐 보기도 하고 했는데 초등학교 들어가서도 친구들과 문제가 있거나 억울한 일이 있을 때마다 울음으로 표현을 하더라구요 1학년 때 담임선생님의 권유로 학교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했었는데 다행히 상담 선생님꼐서는 문제점을 모르겠다고 하셔서 1달정도의 놀이 수업으로만 대체하고 상담수업을 마쳤습니다. 2학년 올라가서 친구들와 또 다툼이 생기고 또 울음이 문제가 되어 담임 선생님 연락을 자주 받았습니다. 선생님의 도움으로 많이 나아지긴 했는데 완전히 고쳐지지는 않더라구요. 아이가 밤중에 갑자기 울기도 하고 자기는 외롭고 친한 친구가 없다며 힘들어 하더라구요 걱정이 많이됐지만 주변에도 아이들이 그렇다고 얘기해서 그냥 넘겼는데 코로나 시작 후 아이가 집에 있으면서 우울해 하더라구요. 학교는 가기 싫어하고 친구들과도 자꾸 싸움이 잦고 우는 버릇은 안 고쳐지고 ㅜ.ㅜ 아이가 내성적이거나 친구를 못 사귀거나 하지는 않는데... 친구들 사이에서 트러블이 생겼을 때, 대처를 잘 못하는것 같아요 감정조절도 못하구요 사회성 문제인지 상담받아보고 싶습니다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우선 주신 글로만으로는 모든 것을 다 판단드릴 수가 없다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동이 감정표현을 하는 부분에 있어 부정적인 감정 표현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듯 합니다. 감정조절에도 어머니 표현데로 문제가 있어 보이고요. 사회적 상호관계에 있어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중요한 사회적 기술이며, 이것이 안될 경우 친구관계는 당연히 어려울 수밖에 없을 듯합니다. 아직 저학년이긴 하지만, 어머니와의 관계에서나 학교 선생님과의 관계 등에서는 아무 문제가 없는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사회적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지 및 융통적으로 대처하는 기술이 아직은 미숙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반복적으로 지속될 경우, 초등학교 고학년이 될수록 친구관계는 아동에게 있어 중요한 부분이 되는데, 잦은 좌절감과 외로움 등으로 우울감이 생길 수 있으며 학교 부적응으로 이어질 지도 몰라 염려스럽기도 합니다.
전문적인 기관에 의뢰하셔서 임상 심리검사 등을 통해 혹시나 유전적, 기질적 다른 원인이 되는 문제는 없는지, 어머니 양육태도는 자녀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는 않는지 등을 확인하고, 아동의 개인적 정서를 다루어 긍정적 부정적 정서를 잘 표현하도록 도와주고, 사회적 기술 훈련도 아울러 이루어짐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좋은 친구관계를 유지하려면?
1.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올바로 표현하기
친구와의 관계에서 매순간 발생되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인지를 할 수 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친구 관계 속에서 친구의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때 갈등상황에서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2.갈등상황 해결해 나가는 방법 알기
갈등이 생겼을 때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함께 대화를 나누어 봅니다. 친구와 함께 대화하고 타협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3.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 하기
집단 친구들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친구들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며 올바른 자기인식을 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경험들이 쌓아가며 사회적인 관계 기술을 발달시켜나갈 수 있습니다.
4.긍정적인 분위기 만들기
가족의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분위기는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분위기에서 아이들은 편안하고 즐거워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친구관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초등 고학년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종결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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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신유림,학령기 거부집단 아동의 친구관계 특성 Friendship Characteristics of Rejected Children in Middle Childhood. HER(Human Ecology Research). Aug 30, 2019 57(3):307
이용미외.부-자녀 및 모-자녀 의사소통이 학령기 아동의 친구관계 질에 미치는 영향
공감의 매개효과. 아동학회지. 2018-04 39(2):65-79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