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성장호르몬제 1위 머크의 국가별 매출 1위는 한국… 3년간 LG화학·동아ST 성장호르몬제 100%대 매출 급증
#초등학교 2학년 자녀의 학부모인 A씨는 요즘 성장호르몬 주사 치료를 알아보고 있다. 병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녀 키가 또래보다 작아 고민하던 와중에 자녀 친구 엄마가 "지인 중 의사인 엄마가 있는데 비급여로 아들에게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힌다고 하는데 우리 애도 성장호르몬 주사를 맞게 해줘야 하나 싶다"고 한 말을 듣고 솔깃해졌기 때문이다. 엄마들 사이에선 어떤 성장클리닉에 다녀야 하는지가 화제가 되기도 해 성장호르몬 주사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국내에서 성장호르몬 주사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저신장증 같은 병이 없어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더라도 키를 키우기 위해 성장호르몬 주사제를 투여하는 비급여 시장이 커졌다. 다국적 제약사 머크가 판매하는 세계 성장호르몬 주사제 시장 점유율 1위 제품인 '싸이젠'의 국가별 매출 1위가 한국일 정도다. 키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국내 문화와 낮아진 성장호르몬 주사제 가격, 부모의 높아진 관심도 등 때문으로 분석된다. 다만 전문가는 정상범위의 아이들에게까지 무분별하게 성장호르몬 주사제를 투여하는 것은 부작용 등의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