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포일낙(季布一諾)
계포일낙(季布一諾)이라는 말은
한 번 약속하면 반드시 지킨다는 뜻이다
이 말은 중국 초나라 사람인 계포에게서 유래됐다
계포에게는 계심과 장공이라는 두 동생이 있었다
계심은 힘이 장사였고
장공은 머리가 뛰어나 동네 사람들의 칭찬이 지지했다
하지만 계포는 주눅들지 않고
비록 타고난 지혜와 힘은 없지만 나도
노력하면 나은 점을 가질 수 있겠지 하는 생각을 가졌다
그러던 어느 날 계포가 소리쳤다
그렇다 약속을 지키자
이제부터 한 번 입 밖에 내어 약속한 것은 꼭 지키는 사람이 되자
그 뒤 계포는 아무리
사소한 약속이라도 승낙한 것은 끝까지 지켰다
어느 날은 친구들이 계포야 너 마을 앞에 있는
호수를 헤엄쳐 건널 수 있겠어 하고 묻자 계포는
당연히 건널 수 있다고 하면서 내일 만나자고 약속했다
그러나 이튿날 비바람이 무섭게 몰아쳐
약속 장소에 나온 사람은 계포뿐이었다
그날 저녁 계포를 찿아 친구들이 호숫가로
달려갔을 때 그는 비에 흠뻑 젖어 아직도 기다리고 있었다
그것을 목격한 친구들은 계포를 약속 잘 지키는 용감한
사람으로 여겼고 그 이야기는 온 동네로 온 나라로 퍼져 나갔다
항우와 유방이
천하를 다툴 때 계포는 항우의 부장으로 싸웠다
그러나 항우가 마지막 싸움에서 패하고 죽음을 맞이했다
이에 계포는 쫓기는 몸이 되었는데
유방은 현상금 천금을 걸어 계포를 수배하고 그를 숨겨주는
사람이 있으면 삼족을 멸할 것이라고 엄명을 내렸다
하지만 그를 아는 사람들은
누구 하나 고발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유방에게
그가 신의있는 인물임을 설명하고 천거하기까지 했다
마침내 계포는 유방의 조정에서 벼슬을 하면서
의로운 일에 힘썼고 모든 이의 신임을 받게 되었다
그 뒤 황금 100근을 얻는 것 보다 계포의
한 마디 약속을 듣는 것이 더 낫다 라는 말이 유행했다
프랑스 속담에 “사람은 자기를 기다리게 만드는 자의 결점을 계산하게 되어 있다”
고 했습니다. 아무리 사소한 약속일지라도 자기 말에 책임을 지지 못하는 사람은
신의를 얻을 수 없습니다. 계포일낙(季布一諾), 즉 ‘계포처럼 한번 하겠다고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키는’ 사람이어야 소신 있는 발언으로 윗사람을 설득시킬 수
있는 법입니다. 자 우리들은 어떻습니까? 신의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일상 속에서 말과 행동이 얼마나 일치하는지 스스로를
되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사기(史記)》 〈계포전(季布傳)〉에, 초(楚)나라 사람 계포(季布)는
젊었을 때부터 의협심(義俠心)이 강해 한번 ''좋다!''라고 약속한 이상에는
그 약속을 끝까지 지켰다. 이런 계포가 한(漢)나라 유방과
초(楚)나라 항우(項羽)가 천하를 걸고 싸울 때 항우의 장수로서 출전해
몇 차례 유방을 괴롭혔는데, 항우가 패망하고 유방이 천하를 통일하게 되자
계포의 목에 천금의 현상금이 걸려 쫓기는 몸이 되었다.
그러나 그를 아는 사람들은 누구 하나 고발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그를
고조(高祖) 유방에 천거하기까지 했다. 덕분에 그는 사면과 동시에
낭중(郎中)이라는 벼슬을 얻었고 다음의 혜제(惠帝) 때에는 중랑장(中郎將)에 올랐다.
그는 권모술수가 난무하는 정치판에서도 의로운 일에 힘썼으므로
모든 사람들에게 신임과 존경을 받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던 어느날 흉노(匈奴)의 선우(單于)가 당시 최고권력자인
여태후(呂太后)에게 깔보는 투의 편지를 조정에 보내온 일이 있었다.
이에 진노한 여태후는 흉노 징벌을 위한 어전회의(御前會議)를 소집했다.
먼저 상장(上將) 번쾌(樊)가 나서며, "저에게 10만 병력을 주십시오.
소신이 오랑캐들을 깨끗하게 쓸어 버리겠습니다"라고 큰소리쳤다.
당시는 무슨 일이나 여씨(呂氏) 일문이 아니고는 꿈쩍도 못하던 때이다.
신하들은 여씨 일문의 딸을 맞아서 여태후의 총애를 한몸에 받고 있는
번쾌에게 잘 보이려고 이구동성으로 맞장구를 쳤다.
그때였다. "번쾌의 목을 자르십시오" 하며 감히 나서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게 바로 계포였다. 계포는 "한고조(漢高祖)께서도 40만 군대를 거느리고
정벌에 나섰다가 평성(平城)에서 그들에게 포위당하신 적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10만으로 흉노를 응징하겠다는 것은 망발(妄發)입니다.
진(秦)나라가 망한 것은 오랑캐와 시비를 벌이고 있을 때 진승(陳誠) 등이
그 허점을 노리고 일어났기 때문이 아닙니까.
그들에게서 입은 상처는 오늘까지도 아물지 않았거늘 번쾌는 이것도 모르고
위에 아첨하기 위해 천하의 동란을 불러일으키려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계포의 강한 신념에 찬 목소리에 좌우신하들의 얼굴은 새파랗게 질렸다.
계포의 목숨도 이제는 끝장났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태후는 즉시 폐회를 명하였고 그후 다시는 흉노 징벌을 입에 담지 않았다.
여태후는 계포의 신의를 믿고 이사건을 덮어두었던 것이다.
초나라의 조구(曹丘)는 변설가(辯舌家)이며 권세와 금전욕이 강한 사람으로
경제(景帝)의 외숙뻘 되는 두장군(竇長君)의 식객(食客)으로 있었다.
계포는 두장군에게 "조구는 교언영색(巧言令色)하는 사람이라고 듣고 있으니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좋겠소"라는 편지를 보냈다.
그때 여행에서 돌아온 조구가 두장군에게 계포에게 보낼 소개장을 써달라고
부탁하러 왔다. 두장군은 계포가 보낸 편지를 보이며,
"계포는 자네를 싫어하니 가지 말게" 하고 말했다.
그러나 조구는 억지로 소개장을 써 달라서 계포를 찾아가,
"초나라 사람들은 황금 백 냥을 얻는 것은 계포의 한마디
승낙을 받는 것보다 못하다[得黃金百斤 不如得季布一諾]고 말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지요?” 하며 계포를 칭찬했다 한다.
그후부터 사람들은 ''계포일낙''을 간단하게 줄여 ''계낙''이라고도 했으며
또는 ''금낙(金諾)''이라고도 하여 ''틀림없이 알았다''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또 당대(唐代) 위징(魏徵)의 술회시(述懷詩)에,
"계포는 한 약속을 거듭 하는 일이 없고, 후영은 약속한 한 마디의 말을
중히 여긴다[季布無二諾 候瀛重一言]"고 하였는데,
오늘날의 남아일언중천금[男兒一言重千金]에 해당할 것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