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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VID-19 전염병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돕기 위해 독일 전역에 팝업 자전거 도로가 설치되었습니다. 크레딧: Krisztian Bocsi/Bloomberg/Getty
우크라이나 전쟁은 에너지와 자원 위기를 촉발했습니다. 러시아 수출은 전 세계적으로 석탄의 3.6%, 천연 가스의 7.0%, 석유 소비의 5.8%를 차지합니다(보충 정보 참조). 그 수출의 대부분은 유럽으로 간다. 러시아는 유럽연합 가스의 약 40%, 석탄의 거의 50%, 석유의 4분의 1을 제공합니다. 러시아는 루블을 지불하지 않을 국가에 대한 가스 수출을 중단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치솟고 가스와 석유는 부족합니다.
이것과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에 비추어, 국가들은 어떻게 러시아 에너지 수입을 줄일 수 있습니까? 그리고 결정적으로 기후 변화에 대처하면서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 둘 다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두 의제는 겹칩니다.
간단히 말해서, 해결책은 에너지 수요를 줄이는 것입니다. 더 많은 식량과 더 적은 사료를 재배하고, 운전과 비행을 덜 하고, 온도 조절 장치를 낮추십시오. 2018년 케이프타운이 남아프리카의 극심한 가뭄 동안 도시에서 물 사용을 대폭 억제한 것처럼 수요 주도형 솔루션은 효율적이고 빠르고 저렴합니다. 신중하게 설계 및 구현되고 정책이 뒷받침되는 이러한 조치는 미래의 온실 가스 배출 및 기후 위험을 낮추고 오늘날 러시아 수출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한 단계가 없다면, 가스 및 석유의 국내 공급을 늘리거나 보조금을 지급하거나 석탄이나 선박을 액화 천연 가스(LNG)로 태우려는 정부가 단기간에 연료 가격 상승을 늦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그들은 다른 모든 사람들과 함께 기후 변화로 인해 훨씬 더 큰 경제적 피해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구세계 경제를 지탱하는 것이 더 많은 자원 병목 현상, 권한 있는 권위주의 정권, 전쟁 및 기후 관련 황폐화를 초래할 것임을 분명히 합니다.
여기에서 나는 1년 이내에 러시아로부터의 화석 연료 수입에 대한 유럽의 의존도를 20-60%까지 줄일 수 있는 일련의 구조적, 사회적 및 생활 방식 변화를 개략적으로 설명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과 동아시아에서 이 접근 방식을 채택하면 12개월 동안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을 최대 2.9%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배출량을 4-9% 절감한다고 가정하면 최종 사용 부문에서, 산업 및 전력 부문에서 추가 절감이 가능함). 그리고 2050년까지 기존 정책 약속에 비해 전 세계 배출량을 40-70% 줄일 것입니다 1 .
금융 및 공급망의 약한 연결 고리가 쉽게 무기화됨
이 수치는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1 와 국제 에너지 기구 2 , 3 에서 올해 발표한 보고서를 기반으로 합니다 . 유사하게, 정책 입안자를 위한 IPCC의 최신 요약 4 은 구조적 변화, 사회적 선택 및 행동 변화의 조합이 어떻게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부문의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고소득 국가에서는 5%, 40-70% 세기 중반까지.
운송, 건물 및 식품 생산의 세 가지 부문이 중심입니다('의존성 감소, 배출 억제' 참조). 도전 과제에는 경제적 관성 극복, 행동 및 사회적 규범 변화, 정책의 형평성 확보가 포함됩니다. 도심에서 자동차를 금지하는 것과 같은 일부 조치는 즉시 시행될 수 있습니다. 식품 시스템을 점검하는 것과 같은 다른 것들은 더 오래 걸릴 것입니다. 새로운 기술을 채택하고 개조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해마다 누적될 것입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정치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더 시급하고 만족스러운 솔루션이 구현되었습니다. 그것은 개인적인 선택 이상의 것을 요구할 것입니다. 저탄소를 명백한 선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규제와 시장 개입이 필요할 것입니다.
출처: 추가 정보 참조
수송
다음 5가지 조치(자세한 내용은 SI 참조)는 1년 이내에 러시아에서 수입되는 전 세계 석유의 60%(2021년에는 하루 470만 배럴)를 대체하고 운송 부문의 온실 가스 배출량을 4%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OECD 국가와 전 세계적으로 온실 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고 행동 능력이 가장 높은 중국에서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신속하고 공정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정치적, 경제적 안정을 지원합니다.
첫째, 재택근무를 장려합니다. COVID-19 잠금 기간 동안 집에서 일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했을 때 육상 운송으로 인한 온실 가스 배출량은 전 세계적으로 40% 감소했습니다 5 . 다른 이점으로는 교통 체증이 없어 시간 절약, 일과 삶의 균형, 병가 감소, 더 많은 자유 등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 정부는 회사에서 직원들이 업무가 허용하는 경우 사무실에서 약간의 사회적 접촉과 함께 최소한 절반의 시간을 원격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의무화해야 합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에너지, 기후, 식량에 의미하는 것
둘째, 속도 제한을 줄입니다. 에너지 소비는 속도의 제곱에 따라 증가합니다. 속도가 규제되지 않는 독일 도로에서 시속 120km 또는 100km h -1 로 제한 하면 고속도로에서 경차(2.6메가톤의 이산화탄소 환산 또는 5.4MtCO 2 e, 매년, SI 참조).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와 대형 트럭의 제한 속도를 10km h -1 낮추면 하루에 430,000 배럴의 석유 제품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이는 파키스탄의 석유 소비량에 해당합니다 . 교통안전도 향상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제한 속도를 시 전체로 40km h -1 로 낮추자 충돌이 22% 감소했습니다.
셋째, 도심에서 자동차를 금지합니다. 스페인의 폰테베드라와 벨기에의 겐트가 그렇게 했습니다. 파리는 다음을 계획합니다. 베를린은 이를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금지는 또한 대기 오염과 소음을 낮추고 만남의 장소로서의 거리의 사회적 성격을 되살립니다. 차가 없는 일요일과 같은 제한은 주민들이 차 없이 살기를 권장합니다. 선진국 전반에 걸쳐 이러한 조치를 시행하면 연간 82MtCO 2 e를 추가로 절약할 수 있습니다(SI 참조).
넷째, 안전한 자전거 타기를 위해 거리를 조정합니다. 독일에서는 자동차로 이동하는 총 거리의 20%를 차지하는 모든 자동차 여행의 거의 65%가 10km 미만입니다. 교통과 분리된 안전한 자전거 도로를 확장해야 합니다. 일부 도시는 전염병 동안 이것을 시도했습니다. 예를 들어, Bogotá는 트래픽 콘을 사용하여 84km의 임시 자전거 도로를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도시의 자전거 이동 비율이 2020년 9%에서 2021년 초 13%로 증가했습니다. 2020년 유럽 106개 도시의 팝업 자전거 인프라에 대한 한 분석에 따르면 자전거 도로를 도시당 평균 12km 확장하면, 자전거 여행 횟수를 11-48% 증가 6 . 그 결과 도시 교통에서 배출되는 배출량은 0.34%에서 1.87% 사이로 감소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수백만 명이 영양실조에 빠지기 전에 지금 행동하십시오
다섯째, 단거리 비행을 원격 회의나 기차 여행으로 대체하십시오. COVID-19 잠금 기간 동안 일일 항공편 수가 최대 3/4까지 감소했습니다 5 . 프랑스는 2시간 30분 동안 기차로 이동할 수 있는 노선의 국내선 운항을 전면 금지했으며 이는 전체 서비스의 12%에 해당한다. 일부 항공사는 반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에어 프랑스는 그 노선 중 일부에서 손실을 보고 있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비즈니스 항공 여행을 피하거나 기차로 대체하면 연간 약 41MtCO 2 e 또는 하루 약 300,000배럴의 석유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 학계에서는 회의를 재배치하고, 가상 참여를 늘리고, 회의를 연 1회가 아닌 2년마다 개최하면 여행 배출량을 9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7 .
사회적 형평성은 필수적인 고려 사항입니다. 운송은 온실 가스 배출에서 가장 불평등한 부문입니다. 대부분이 자동차도 없고 정기적으로 비행기를 타지 않는 저소득 가정은 금지령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고소득 국가의 시민 중 소수(5-9%)가 자동차에 의존하지만 소득은 낮습니다. 이를 지원하는 정책에는 목표 보조금, 탄소 제로 공유 자동차 및 전기 자전거 계획, 모두에게 기후 배당금 지급이 포함됩니다(아래 참조).
건물
난방은 건물의 총 에너지 수요의 1/4을 차지합니다(SI 참조). 독일과 같이 러시아 가스의 주요 수입국인 국가에서 온도 조절기를 2°C 낮추면 연간 320억 입방 미터의 가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이 중 20bcm은 유럽 3 에 있음). 이는 러시아의 전 세계 가스 수출량의 약 13%입니다. . 난방 수요 감소는 결국 에너지 가격을 낮추어 저소득 가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OECD 국가의 정부는 내년 겨울 최대 실내 온도를 19°C로 의무화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것은 시행하기 어렵고 일부 사람들은 건강상의 이유로 따뜻한 방이 필요할 수 있지만 그러한 명령은 과열을 용인할 수 없도록 만드는 사회적 규범을 설정합니다.
스마트 계량기는 사용량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를 표시하여 소비자가 전기를 절약하도록 돕습니다. 출처: Nate Pesce/The New York Times/Redux/eyevine
'스마트' 전기 계량기의 시각적 프롬프트와 같은 행동 개입은 가정이 에너지를 덜 사용하도록 장려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장치는 예를 들어 피크가 아닌 시간에 옷을 세탁함으로써 에너지 사용을 '게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형차와 주택보다는 에너지절약에 사회적인 위상을 부여해야 한다. 공익 사업자는 전기 및 가스 소비량을 표시하는 장치를 출시하고 고객의 에너지 사용을 이웃 평균과 비교하는 청구서를 발송하며 에너지 절약에 대해 조언해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조합하면 4%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SI 참조). 재생 가능한 전기 공급자를 가구가 부동산으로 이사할 때 기본 옵션으로 설정하는 것도 또 다른 효과적인 조치입니다. 가구의 80%가 이 옵션을 유지합니다 8 .
전기 절약은 화석 연료 배출과 수입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최대 에너지 부하를 전달하고 수요가 감소할 때 꺼지는 발전소는 종종 가스 또는 석탄으로 가동됩니다.
산업용 제품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가스 의존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러시아에서 수입되는 독일 가스의 4% 이상이 철강 생산에 사용됩니다. 건축 법규를 변경하면 건설에 필요한 강철의 필요성을 1/4로 줄일 수 있습니다 9 . 오래된 건물을 수리하거나 일부를 재사용하는 것이 새 건물을 짓기 위해 철거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10 . 바닥 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할당하면 재료와 가스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음식
글로벌 식량 위기도 전개되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세계 곡물 수출의 3분의 1 이상을 담당하며 대부분 보리, 밀, 옥수수입니다. 그리고 벨로루시와 러시아는 비료의 주요 수출국입니다. 질소 기반 비료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암모니아 생산은 매년 전 세계 가스 생산량의 120~200bcm(3~5%)를 소비하며, 이는 유럽연합에 대한 러시아 가스 수출량과 비슷합니다. 곡물과 비료 가격이 폭등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할까요? 유럽에서만 유럽연합의 사료 생산량의 1/3을 밀 및 기타 곡물 재배 로 대체함으로써 손실된 우크라이나 곡물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사료는 미국과 EU에서 농업 생산의 절반 이상을, 전 세계적으로는 3분의 1 이상을 차지합니다 12 . 그러나 사료 칼로리의 12%만이 인간이 섭취할 수 있는 칼로리로 귀결됩니다. 그러한 조치는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삼림 벌채에 대한 압력을 감소시킬 것입니다. 더 적은 수의 동물을 사육하면 강력한 온실 가스인 메탄의 배출도 줄일 수 있습니다.
헝가리에서 사료용 곡물 수확. 크레딧: Sandor Ujvari/EPA/Shutterstock
식품 부문에서 온실 가스 배출에 세금을 부과하는 또 다른 옵션은 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실행하기가 더 어렵습니다. 일부 분석가들은 배출되는 CO 2 톤당 미화 52달러의 식품에 세금을 부과 하면 농부들이 질소 비료를 덜 사용하도록 장려함으로써 농업 부문의 배출을 9% 줄일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대부분 육류인 탄소 배출 집약적 식품의 가격은 15~40% 인상될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는 3% 미만으로 더 적게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나 작은 가격 인상조차도 세계의 일부 지역에서 영양에 대한 접근을 낮출 위험이 있습니다 1 . 탄소세의 영향은 식물성 식품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낮출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식이요법이 동물성 단백질에서 완전채식으로 바뀌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면 2050년까지 현재 국가 정책에 비해 비료 투입량과 농업 배출량을 4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
장애물 극복
위의 모든 조치는 최대 1,700 MtCO 2 e 또는 전 세계 온실 가스 배출량의 2.9%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운송에서 380 MtCO 2 e, 건물에서 350–400 MtCO 2 e, 식품에서 920 MtCO 2 e가 포함됩니다(SI 참조). 열 펌프, 태양열 발전 및 전기 자동차의 사용과 같은 다른 조치가 상위에 배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애물을 극복해야 합니다.
사회적 형평성을 다루어야 한다. 세계 인구의 1%가 온실 가스 배출량의 15%를 차지하지만 수억 명의 사람들이 기본적인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불충분합니다 1 . 내 견해로는 기후 배당금(각 시민이 더 높은 에너지 비용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해 연간 수백 달러를 일시불로 이전하는 것)은 보조금 지급보다 기후 행동을 사회적 형평성과 더 잘 일치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배당금은 탄소 가격, 세금 또는 거래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14 . 또한 화석 연료에서 쉽게 벗어날 수 없는 저소득 가구를 보호할 것입니다.
깨진 빵 —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세계적인 밀 위기 방지
관성과 경제적, 정치적 이해관계가 변화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벽입니다. 수십 년 동안 기업과 정부는 가스 파이프라인, LNG 터미널, 주유소, 석유 플랫폼, 디젤 및 휘발유 차량, 발전소와 같은 화석 연료 기반 시설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스위치를 끄면 자본, 전문 지식 및 투자를 잃게 됩니다.
정부와 다른 사람들은 화석 연료 산업이 쇠퇴하고 있다는 확고한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새로운 석유, 가스 및 석탄 기반 시설을 건설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독일은 LNG 터미널을 설치하는 것보다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연기금, 은행 등은 여전히 확장을 계획하고 있는 석유 및 가스 회사에서 손을 떼야 합니다. 탄소 가격을 인상하고 가스 및 오일 난방, 내연 기관 및 디젤 엔진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기 위한 날짜를 설정해야 합니다.
수익은 예를 들어 화석 연료 회사의 횡재한 이익에 세금을 부과함으로써 에너지 및 이동성 전환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리디렉션될 수 있습니다. 러시아 가스 수입에 대해 약 30-60% 세금을 부과하면 거대한 국영 에너지 회사인 Gazprom의 수입이 50-75% 감소하고 세금 수입은 소비자에게 발생하는 추가 요금을 상쇄하는 것 이상일 것입니다 15 . 또는 정부는 화석 연료 회사가 모든 수입을 재생 에너지 및 기타 대체품에 재투자하도록 의무화해야 합니다.
장벽이 엄청나 보입니다. 그러나 설문 조사는 수요 주도 조치에 대한 상당한 대중의 지지를 보여줍니다. 에너지 절약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에너지 불평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화석 연료 가격이 계속 상승함에 따라 에너지 수요의 신속하고 급격한 감소는 달성 가능하고 저렴하며 모두를 위한 더 나은 미래로 더 빠르게 이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