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움직이는 소년 소녀- 두 번째 이야기
글쓴이 | 이선경 그린이 | 이한울
분량 | 146쪽 가격 | 13,500원 판형 | 185*240
ISBN | 979-11-90869-66-9 (73330)
발행일 | 2023년 2월 10일
분야 | 어린이 > 역사/문화/인물 > 세계 인물
어린이> 어린이 교양 > 사회/문화/시사
주제키워드 | 환경운동, 공존, 어린이 은행, 아동 노예, 인권, 자유, 국제평화, 권리, 생리, 학습권
책소개
세상을 살피는 다정한 마음과 물러서지 않는 단단한 마음이 만들어 낸
기적 같은 변화와 그 변화를 이끈 여섯 명의 작은 영웅들의 이야기
세상의 다양한 문제에 목소리를 높이고 기성세대가 외면하거나 안일하게 대처해 온 문제를 끄집어내 변화를 이끈 여섯 명의 작은 영웅들 이야기를 담은 《세상을 움직이는 소년 소녀》의 두 번째 책입니다.
주변의 어려움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다정한 마음과 어른들에게도 미루거나 그대로 물러서지 않는 단단한 마음이 모여 세상을 움직인 여섯 명의 작은 영웅들을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소와 사자의 평화로운 공존을 꿈꾸는 리차드 투레레, 비닐봉지가 사라진 세상을 꿈꾸는 멜라티 위즌, 모든 아이가 학교에 다니길 꿈꾸는 호세 아돌포 키소칼라 콘도리, 이스라엘의 범죄 행위를 세상에 알리기를 꿈꾸는 아헤드 타미미, 과학으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를 꿈꾸는 기탄잘리 라오, 생리 때문에 교육의 기회를 잃는 이들이 없길 꿈꾸는 아미카 조지. 평범했던 아이들이 세상을 움직이게 된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생생하게 펼쳐집니다. 이야기 뒤에는 본문에서 다루지 못한 내용이나 궁금한 점을 물어보는 가상 인터뷰와 이야기를 좀 더 깊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정보와 지식을 따로 실어 여러 가지 생각거리들을 던져 줍니다.
출판사 서평
세상을 책임지는 건 어른의 몫이지만
세상을 움직이는 건 아이들도 할 수 있어요.
이 책의 주인공인 여섯 명의 작은 영웅들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평범한 아이들입니다. 무엇이 그들을 영웅으로 만들었을까요? 케냐의 리차드 투레레는 마을의 소가 무사하고 초원의 사자가 미움받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출발했으며, 인도네시아의 멜라티 위즌은 발리 해변에서 비닐봉지를 먹고 괴로워하는 바다거북을 살리고 싶어서 환경 운동을 시작했으며, 페루의 호세 아돌포 키소칼라 콘도리는 학교 대신 일터에서 돈을 버는 친구들을 돕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면서 시작했습니다. 팔레스타인의 아헤드 타미미는 이스라엘 군인 때문에 사촌 동생이 다치게 된 일을 계기로 그들의 범죄 행위를 세상에 알리고자 했지요. 미국의 기탄잘리 라오는 수돗물에 든 납으로 인해 병든 어린아이들을 보고 뭔가를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고, 영국의 아미카 조지는 생리 때문에 학교에 나오지 못하는 친구를 돕고 싶은 마음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들은 모두 처음부터 멋진 성공을 바라고 시작한 게 아닙니다. 모든 생명은 소중하다는 믿음과 가족과 친구, 이웃의 어려움을 지나치지 않고 스스로 바꿔 보겠다는 용기,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 그들을 영웅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책으로 작은 영웅들이 만들어 낸 커다란 기적들을 만나 보세요. 세상을 움직이는 건 어른들만 할 수 있는 게 아니라는 걸, 이렇게 세상을 움직이고 있는 아이들이 있다는 걸 알게 된답니다.
여섯 명의 작은 영웅들 이야기를 통해
내 안의 작은 영웅을 발견하게 되길 바라요.
《세상을 움직이는 소년 소녀》의 첫 번째 책이 나온 다음, 또 다른 영웅들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앞선 작은 영웅들에게서 좋은 영향을 받은 수많은 숨은 영웅들이 세계 곳곳에서 반짝이고 있었거든요. 그들은 자기 주변에서 보고 듣고 느낀 문제를 그냥 지나치지 않고 자신이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때로는 외롭고 힘든 길이며, 고통과 인내의 시간을 견뎌야 했지만, 자신의 꿈을 위해 행동을 멈추지 않는 간절함 덕분에 세상은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며 그들의 꿈이 곧 우리 모두의 꿈일 수 있다는 걸 깨닫고, 내 안에 숨어 있는 작은 영웅을 발견하게 되길 바랍니다. 우리의 꿈들이 모여 지금 우리 앞에 놓인 문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낸다면, 우리는 지금보다 더 나은 내일을 누릴 수 있을 거예요.
목차
작가의 말
1. 사자를 미워하지 않는 방법- 리차드 투레레
2. 비닐봉지 이젠 안녕! - 멜라티 위즌
3. 지구에서 가장 어린 은행장 - 호세 아돌포 키소칼라 콘도리
4. 평화를 위한 투쟁 - 아헤드 타미미
5. 물속에 든 납을 찾아라! - 기탄잘리 라오
6. 빨간 옷을 입은 소녀들 - 아미카 조지
작가 소개
글 이선경
예능 프로그램의 대본을 쓰는 현역 방송작가입니다. TV를 실컷 보고 싶어 방송작가가 되었고, 좋아하는 책 또한 평생 옆구리에 끼고 살고 싶다는 소망이 있습니다. 쓴 책으로는 《세상을 움직이는 소년 소녀》, 《열세 살까지 꼭 알아야 할 35가지 일본》 등이 있습니다.
그림 이한울
대학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눈과 마음이 즐거워지는 다양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정치야 정치야 나 좀 도와줘》, 《시계는 언제 만들어졌을까?》, 《나라의 주인은 바로 나》, 《바다를 살리는 비치코밍 이야기》, 《세상을 움직이는 소년 소녀》, 《열세 살까지 꼭 알아야 할 35가지 일본》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