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 공산주의의 팽창을 막기 위해서는 군사적인 대응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공산주의가 침투하기 쉬운 빈곤의 문제를 해결하는 일이 더욱 중요했다.
전쟁으로 피폐해진 서부 유럽 국가들은 식량, 에너지의 부족과 더불어 국제수지의 악화까지 겹쳐 심한 곤란을 겪고 있었다. 특히 프랑스와 이탈리아의 경제적 빈곤 상태는 참담하리만큼 심하였다. 이에 트루먼 행정부는 유럽의 경제 부흥이 시급함을 느끼게 되었고, 그러한 복구 작업에 미국의 대대적인 경제 원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와 같은 미국 정부의 생각은 1947년 6월 국무장관인 조지 마셜이 하버드 대학 졸업식에서 행한 연설에서 공식적으로 표명되었다.
트루먼과 조지 마셜1947년 7월 외교 사절로서 파리를 방문한 트루먼 미합중국 대통령(왼쪽)과 마셜 국무장관
"우리나라의 정책은 어떤 국가나 교의에 대항하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기아, 빈곤, 절망, 혼돈 상태에 대항하기 위하여 있는 것이다."
마셜은 유럽을 향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유럽 제국들 스스로가 자국의 재건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선이며 그럴 경우 미국도 기꺼이 도와주겠다."
이러한 미국의 경제 원조 제의에 대해 서부 유럽 국가들은 물론 동부 유럽 국가들까지도 즉각적으로 환영의 뜻을 표했다. 소련은 동부 유럽의 위성국들에게 미국의 제의를 거부하도록 압력을 넣었다. 미국 내에서도 좌파들은 물론 일부 상원의원들도 마셜의 제의에 반대하였다.
그러나 유럽의 상황이 마셜 지지파에게 유리하게 전개되었다. 1948년 2월에 체코슬로바키아에서 공산주의자들이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았다. 이탈리아에서도 공산당이 선거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러한 공산주의 세력의 팽창을 직접 눈으로 본 미국 의회는 마침내 1948년 4월에 이른바 마셜 플랜이라고 불려진 유럽부흥법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미국은 유럽 16개 국에 대해 1억 달러를 지원함으로써 재정 상태를 안정시키고, 국가들 간의 협력을 증진시켜 달러 부족을 메꾸었다. 그리하여 1948년에서 1951년 사이에 이들 16개 나라들은 전쟁 전에 비해 공업 생산은 25퍼센트, 농업 생산은 14퍼센트가 증가하였다.
* 출처: 다음백과
글: 이구한
첫댓글 요즘 북한에 관한 이야기에 마셜플랜이 나와서 복습겸 옮겨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