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질문란에 VS-1200 2년전 구입했던거 다시 달아도 되냐고 물어봤던 사람입니다.
별 효과를 못봤던 2년전(거의 새차구입 시점)의 기억때문에 다시 설치하고도 찜찜한 마음이 들어 직접 테스트해봐 버렸습니다. ㅋㅋ
성격이 거시기 해서 '딱' 부러지지 않으믄 잠이 안와서리.. ^^;;;;;;;;
고유가 시대에 기름값 무릅쓰고 직접 실험을 감행했드랬죠. ㅠㅠ
실험의 핵심은 저의 평소 운전습관대로 운전했을때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검증이었습니다~
결론은.. VS 원츄~! ㅋㅋㅋ
VS장착시 연비향상 효과 있음. 약 4.3% 증가 (=12.2/11.7)
단, 고속도로 주행시보다는 시내(국도) 주행시 효과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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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 : NF Sonata Transform N20, 가솔린 (썬루프빼고 풀옵, 2008년 12월식, 신차 구매, 현주행거리 약 51000km)
구간 : 파주시 금촌동 -> (통일로) -> 임진각(지점 1.) -> (자유로) -> 금촌(지점 2.)
통일로 구간=20.0km, 자유로 구간=35.0km, Total=55km
(맞쉼돠... 저 파주사는 까시남입니돠............... 까로텍 쓰는 시골 남자. ㅋㅋ)
시간 : 3/14일 밤9시~10시 (VS-1200장착), 10~11시(VS-1200미장착)
조건 : 예열충분히. 전조등&안개등On, 열선시트(운/조수석)On, 순정오됴 JBL speaker볼륨 25 (35가 Max.)
네비, 블박등 추가 전장품은 아예 없슴돠. 밧데리 상태 메롱이구요, 접지작업도 아직...
방법 : 테스트 구간(금촌->임진각->금촌)을 VS-1200 달고 1바퀴, 안달고 1바퀴씩 운행하고
각각 트립 컴터의 평균연비를 읽어냄. (평균속도, 운행시간까지 체크)
파주시내 구간(금촌-문산)은 다른 차량들과 섞이므로 안운하되, 신호대기후 출발시 빠른 가속(급가속 아님.)
자유로 구간은 악셀조정을 통한 110km/h 정속운전
(과속카메라는 500~700m전방부터 퓨얼컷 감속(브레이크 사용X), 통과후 재가속으로 대응.)
※ 두 번의 주행 속도 조건이 최대한 유사하도록 신경써서 운행.
테스트 결과
- VS-1200 장착시 : 지점1.까지의 연비=11.6km/L (평균속도=47km/h, 운행시간=26분)
전구간 연비=12.2km/L (평균속도=58km/h, 운행시간=56분)
- VS-1200 미장착 : 지점1.까지의 연비=11.0km/L (평균속도=48km/h, 운행시간=25분)
전구간 연비=11.7km/L (평균속도=58km/h,운행시간=56분)
- 테스트중 가속력(출력) 측면에서는 경쾌해졌다는 느낌을 받았구요..
다른 부분(소음, 오디오 소리, 라이트 밝기등)은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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꼴랑 한번 테스트 해본거라 얼마나 믿을 수 있을까에 대한 의심은 저도 조금 가지고 있어요..
그래도.. VS-1200을 달고 달렸던 시간이 시내구간 차가 더 많아서 악조건이었으니깐, 믿을만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현재 제 차의 순정 밧데리가 상태가 안좋은 상태(냉간 시동시 가끔 일발시동 불가..ㅠㅠ)에서 테스트 해본거구요,
내일, 새 밧데리 도착하믄 함 더 해볼려구 합니당..
헌 밧데리 상태에서는 이런 차이가나는데... 새 밧데리 상태에서는 어떨런지...
새 밧데리에서 차이가 안난다면, 새차일때 VS의 효과를 못봤던게 당연했던건 아닐런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새차일때도 이런 실험을 해본건 아니었지만, 신경을 집중해봐도 달때도, 뗄때도 아무것도 못느꼈었다능..
새 밧데리 상태에서도 VS-1200이 효과를 보인다면... 당장 VS-3400질러버릴듯.. ㅋㅋㅋㅋ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
아래 사진은 출고당시의 제차 사진들..^^;;
![](https://t1.daumcdn.net/cfile/cafe/111487484D7E535807)
![](https://t1.daumcdn.net/cfile/cafe/191602484D7E535905)
첫댓글 곧 3400 지르실듯 합니다... ^&^
ㅎㅎㅎㅎ
연비 .개선...........모두의 바램이지요 ㅎㅎ 까로텍에서 유류비 지원해 주셔야 할 듯 합니다 ^^
혼자 기분좋자고 한 일인데요 뭐.. ^^;
나중에 커피나 한잔 타주시면 감사하죵..
새 배터리 달면 언뜻 보기엔 성능이 개선된것처럼 보입니다 알터네이터에 부담을 덜어주기대문입니다 이것은 당연한 이야기인데..마치 엔진을 새거로 교환하면 좋와진것처럼 보이는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vs와는 좀 다르죠...^^
맞습니다. 맞고요, 알터 부담이 덜어진 상태에서도 까로텍이 효과를 보이는지 확인해보고 싶어요~
저는 3400+1700인데...장착했다고 해서 평상시 처럼 운전하면 연비상승은 없었구요... 대신 엄청 늘어난 탄력주행거리를 이용하면 연비 잘 나오더군요.. 까로텍 달고 악셀밟고 있는 시간이 엄청 줄어 들었습니다.
그래서 평소 다니던 길에서의 운전습관(속도..) 조건을 기준으로 연비실험을 했드랬습니당.. ^^;;
차가 잘나가므로 평소보다 좀 과속하시는 경향들이 있으십니다.그럴경우 연비저하가 일어날수밖에 없죠...당분간 운전하시는데 약간의 신경을 스셔서 평소의 주행감을 유지하신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으실수 있으리라 봅니다
과속... 주의하겠습니당......^^
근데 위의 실험이 '평소 주행감' 정도로 달린거긴 합니당.
연비개선 영향은 크게 체감하기 힘드실거 같은데요.... 저도 장착하고 다니지만 연비개선은 아닌거 같습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