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다음의 진술에서 일반적인 주장을 끌어내 보시오.
⑴ 모든 법은 그 적용에 있어 위반의 가능성을 자체적으로 지니고 있다. 그리고 법은 개인이 중시하는 가치와 일치하지 않는 어떤 목적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도 있다. 더욱이 특정 계층에만 유리한 법을 제정하고 이에 대한 준수를 강요하는 경우도 생겨날 수 있다.
-법이 항상 공정한것은 아니고,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다.
⑵ 18세기 무렵만 해도 인권을 가진 인간은 어느 정도 재산을 가진 백인 성인 남자들에 불과했다. 여성들에게 투표권이 부여된 것도 20세기에 들어와서 였다.
- 인권은 점차적으로 확대됐다.
⑶ 필리핀의 하우누족은 450여종의 동물과 150여 식물을 구별한다. 북극의 이누이트족은 얼음과 눈의 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이름을 붙였다. 식물 2만 2천종, 포유류 200여종, 조류 780종, 파충 양서류 252종이 살고 있는 파푸아뉴기니의 4백만 주민은 860종의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
- 언어는 환경에 영향을 받아서 발전한다.
⑷ 인터넷 신문의 아마추어 기자가 권위 있는 신문사들에 앞서 특종을 내놓기도 한다. 인터넷상에서 아마추어 영화평론가들의 활약이 점점 두드러지고 있다. 대학교수의 외국 논문 표절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학생들에 의해 지적되기도 한다.
- 인터넷상에서 아마추어들이 전문가를 뛰어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⑸ 오늘날 전 세계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하루에 3500칼로리를 공급할 수 있을 만큼 곡물을 생산한다. 그런데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미국도 8.5%의 어린이가 실제로 굶주리고 있으며, 20.1%는 굶주림의 위협에 처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가장 굶주린 나라들조차도 당장 국민들에게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양의 식량을 보유하고 있다. 굶주림이 만연한 인도는 전세계 3대 농업수출국 중 하나다. 2억 1300만명이 영양실조 상태인 사하라 이남 국가들도 식량을 계속 수출하고 있다.
- 소수의 이익 때문에 식량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연습문제
1. 우리 사회에서 딸보다 아들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제사 문제 등 남자가 대를 잇는다는 생각 때문이다.
2. 세대 차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말해 보시오.
- 기성 세대는 젊은 세대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재사회화를 하려는 노력을 해야하고, 젊은 세대는 기성세대가 살아온 시대를 이해하고 그들의 가치관을 이해해야 한다.
3. 어른에 대한 존경심이 사라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맞벌이 부부가 늘면서 가정교육의 기회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4. 어떻게 하면 정치인의 부정부패를 줄일 수 있을까?
- 정치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깨끗한 정치를 위한 국가의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또, 그에 대한 법률도 강화시켜야 할 것이다.
5. 우리의 토론 문화가 후진성을 면치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토론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 주입식 교육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학생들이 독창적인 생각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보고 듣는 수업보다는 학생들이 말을 하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6. 현실적으로는 부정되는 폭력 현상이 영화 등 허구의 세계에서 자주 미화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현실사회에서 보기 힘든 비현실적인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관객들에게 호응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7.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하는 언어 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 사이버 언어 폭력의 원인은 무엇인가?
-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 때문이다.
8. 청소년 폭력의 원인을 산업사회의 특성과 연관하여 분석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아보시오.
- 계층 간의 수직 이동이 개방되어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사회적 상승 이동이 가능하게 되면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무작정 경쟁하려는 데에서 폭력이 나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동체 의식을 확립시켜야 한다.
9. 산업화에 의해 인류는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되었지만 동시에 인간 소외와 환경 파괴로 인한 고통을 당하고 있다. 물질 문명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보시오.
- 물질적 풍요를 누리게 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기부활동을 하고,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환경 복구를 위한 봉사활동을 장려한다면 물질 문명의 폐해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10. 현대 문명은 교통, 통신의 발전에 기초하고 있다. 현대 문명은 공간을 이동하는 시간의 단축, 빠른 속도를 추구한다. 현대사회에서 속도의 추구가 미덕이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급속한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남들보다 빠르게 경쟁에 앞서 보다 나은 삶을 얻기 위함이다.
2. 다음 주장을 지지하거나 반박해 보시오.
⑴ 여성에 대한 남성의 성희롱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 남성들만 비난을 받는데 성희롱을 당한 여성들에게도 책임이 있다. 남성의 성적 욕구에 대한 여성들의 무지에 의해 성희롱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고, 여성들이 자초하는 경우도 있다. 심지어 여성들의 암묵적인 동의하에서 일어나기도 한다.
- 이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 왜냐하면 여성들이 남성의 성적 욕구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없을 뿐더러, 암묵적인 동의란 존재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이다.
⑵ 체벌은 정상적인 학습에 장애가 되는 요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오랫동안 애용되어 왔다.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떠들거나 과제를 소홀히 했을 경우 체벌은 필요하다. 그것은 교육의 성과를 단기간에 이루기 위해 필요한 효과적인 수단이며, 감정적인 체벌이 아니라면 사랑의 매로 간주되어야 한다.
- 이 주장은 타당하다. 사회적으로 체벌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체벌이 금지된 몇몇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교사를 허수아비로 보고 제멋대로 행동해서 제어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⑶ 시장은 사회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다. 또 시장은 선택의 자유를 보장함으로써 개인을 자유롭게 하며, 폭넓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수의 횡포를 억제하여 소수의 이익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한다. 또한 시장은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합의를 이끌어내고, 그럼으로써 민주주의를 발전시킨다. 이처럼 시장은 개인들의 사익 추구를 공익 증진으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정부의 역할은 시장이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뒷받침하는 데 국한되어야 한다.
- 이 주장은 타당하다. 시장은 상인들의 자유로운 경쟁과 소비자들의 자유로운 선택으로 작동하고 있으므로 정부의 개입이 없어도 상인들과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기 때문이다.
3. 다음의 주장에서 숨은 전제나 가정을 찾아서 비판해 보시오.
⑴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는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흡연은 흡연자뿐 아니라 간접 흡연자의 건강을 망치므로 사회적으로 금지시켜야 한다.
- 숨은 전제나 가정 : 흡연은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이다.
- 비판 : 흡연을 하지 못하는 것은 흡연자들의 행복을 가로막는 행위이다.
⑵ 죽음은 인간의 피할 수 없는 숙명이다. 이 숙명 때문에 인간은 끊임없이 불안과 공포에 떨어야 했다. 유전공학의 등장으로 인간은 생명을 연장시키고 그 동안 숙명으로 받아들였던 것들을 스스로 조작하며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은 공포와 불안으로부터 해방될 것이다.
- 숨은 전제나 가정 : 유전공학은 죽음을 막는다.
- 비판 : 유전공학으로 생명을 연장시킬수는 있지만 죽음을 피할 수는 없다.
⑶ 국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이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대학 경쟁력은 세계 42위에 불과하다고 한다.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이후 학습 능력이 다른 학생들을 한 교실에 모아 놓음으로써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고, 학력도 하향 평준화되었다. 사정이 이러한데 대학마저 평준화해서는 안 된다.
- 숨은 전제나 가정 : 평준화 정책이 국가 경쟁력을 갖추는데 방해가 된다.
- 비판 : 평준화를 시키면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던 학생들이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고, 이렇게 되면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도 있을 것이다.
10대의 연예인 신격화에 대하여
2014101237 사회학과
김지선
마릴린 먼로가 생전에 착용했던 귀걸이가 18만 5000달러에 낙찰 되었다고 한다. 우리 돈으로 2억 가까이 되는 액수이다. 과연 그 귀걸이가 2억 만큼의 가치를 가지고 있을까? 물론 ‘마릴린 먼로가 착용했던 귀걸이’라 하면 나 역시도 솔깃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녀가 착용했던 것인 만큼 아름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녀가 사용했던 물건이라고 해서 더 아름답거나 더 가치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 귀걸이를 가지고 싶어 하고 2억을 주고 사고 싶어 한다. 이러한 현상은 10대 청소년들에게서 잘 나타나는데,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이름 뒤에 ‘-느님’을 붙이는 등 연예인을 신격화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의 삶과 여가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연예인을 좋아할 자유는 누구에게나 있지만 지나친 찬양과 신격화는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대부분의 연예인을 신격화하는 10대들은 그들에게 자신은 굉장히 하찮은 존재라고 여긴다. 연예인의 모습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감격스러워 하며, 이를 위해 자신의 몸이 다쳐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감수해야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심지어 친구들 사이에서는 연예인 A를 좋아한다고 하면 '연예인 A는 우리따위가 존재 한다는 것조차 몰라.'라고 하며 연예인을 마치 범접할 수 없는 영역의 사람들인 것처럼 얘기하기도 한다.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확립해 나가야 하는 청소년 시기에 이러한 생각으로 자신에 대한 자존감을 포기해 버리는 것은 너무 슬픈 일이다.
또한, 요즘에는 연예인의 헤어스타일, 의상 뿐만이 아니라 그 사람의 말투, 좋아하는 것, 따르는 가치관까지 유행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 하는 모든 것이 완벽해 보이고 멋져보이기 때문에, 외적인 모습 뿐만이 아니라 개인적인 취향과 개인적인 사상까지 따라하려고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모든것을 따라하다 보면 10대들이 각자의 개성을 펼치지 못하는것도 물론 문제가 되겠지만, 자신의 의견이나 자신이 우선적으로 하는 가치들을 생각해 볼 기회가 없기 때문에 자기만의 가치관을 확립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익숙해져 온 그들은 스스로 생각하는 방법을 모르고 타인에게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성향을 가질 확률이 높을 것이다.
물론 연예인을 좋아하고 따르는 것을 무작정 나쁘다고만 할 수 없다. 하지만 그 도를 지나쳐 10대들이 진정한 자신을 잃어버리게 된다면 그 문제는 심각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