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노동조합 11월 활동보고 입니다!!
이마트노동조합은 현 교섭대표노조는 아니지만, 사원들의 요구를 담은 임단협 요구안을 교섭노조에 전달하였고 우리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한 투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산대 하부장 개선, 상자에 손잡이 만들기, 쇼핑동선 개선, 휴게실 개선등 현장을 바꾸기 위한 싸움들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11월9일은 마트노동자대회에 참가하여 마트노동자의 의제들을 사회에 알려내었고, 11월30일 전국민중대회에 참가 사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전 민중의 투쟁에도 함께 하였습니다. 사업장 안에서의 싸움과 동시에 사업장 담장 밖의 전 민중의 권리를 위하여도 언제나 앞장서서 함께 하겠습니다.
1. 마트노동자대회 참가
마트노조 출범 2년차, 2019년도 마트노동자대회가 11/9 오후12시30분 서울 여의도 전경련 회관 옆에서 열렸습니다.
촛불 항쟁 이후, 해체 직전까지 갔다가 다시 살아나 노동자들을 쥐어짜고 있는 핵심인 전경련 입니다. 노동자 민중을 착취하여 올린 높은 건물을 바라보며 기어이 노동자민중이 주인되는 세상을 건설하겠다는 결심속에서 2019년도 마트노동자대회가 힘차게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마트노동자대회는,
1. 상자에 손잡이를 설치하라!
2. 감정노동 즉각 응대 중지권을 보장하라!
3. 명절휴무, 정기의무휴업을 확대하라!
4. 모든 마트노동자의 노동조합 할 권리를 보장하라!
5. 재벌적폐, 분단적폐를 청산하자!
5 대 요구를 들고 1만 마트노동자들의 서명을 모아 힘있게 선언하는 자리였습니다.
2. 상자에 손잡이 설치! 노사정 간담회 참가
11월21일 오후1시 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 대회의실에서 고용노동부의 주최로 <상자 손잡이 설치> 를 위해
노사정이 의견을 나누는 간담회 자리가 열렸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우리 마트노조의 요구로부터 시작되어, 골병드는 마트노동자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지혜를 모으고 좋은 방안을 찾아보자는 취지로 열리게 되었습니다.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김태년의원실, 고용노동부 산업보건과 , 안전보건공단 사업관리실, 대형마트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의 안전관리팀) , 한국체인스토어협회 기획팀, LG생활건강, CJ제일제당의 생산팀, 박스제조사로 제일사업 관계자분, 그리고 전문가로 부산가톨릭대학교의 이정선 교수가 함께 해주셨습니다. 우리 노조에서는 전수찬 위원장, 신승훈 사무국장, 김선경 조직국장이 참석했습니다.
마트노동자들의 진지한 호소에 조금씩 마음을 열고 의견접근을 이뤄갔습니다. 추가적으로 소량화와 자체적으로 무게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다양한 상품들 중에서 무엇부터 적용을 해볼 지, 마트사업주의 근본적 책임과 함께 역할이 필요하다는 의견들이 오고 갔습니다. 대형마트 측은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PB 상품부터라도 적용을 시켜보는 것과 보조작업도구를 확대하는 방향의 고민을 더 해보기로 했고, 제조업체 측은 신제품 개발 시 적용 문제나, 가능한 상품파악, 중량을 줄이는 방법을 더 고민하기로 했습니다. 한편으로 구멍을 뚤었을 시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사이즈나 형태등의 관한 연구사업도 필요하다고 의견이 나왔습니다.
3. 계산대 하부장 개선 사업
이마트노동조합은 계산대 근무자가 앉아서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계산대 하부장 개선요구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11월 서수원, 월계TR지회, 대전노브랜드지회에서 노동조합 지회의 요구로 계산대 하부장이 개선되었습니다.
▲월계TR지회 계산대 하부장 개선
▲서수원지회 계산대 하부장 개선
▲대전노브랜드지회 세이백화점
4. 휴게실 개선 사업
서서일하는 노동자에게 때때로 앉을 수 있는 의자를 제공하라!! 이마트노동조합은 근무도중 후방공간에서 잠깐씩 휴식을 위할 수 있는 간이 휴게공간을 만들기 위한 싸움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동조합 지회의 요구로 성수, 양주지회에 후방 간이 휴게공간이 만들어 졌습니다.
▲성수지회
▲양주지회
5. 임단협 투쟁
2020 임단협!! 이마트노동조합은 실천으로 싸우고 있습니다!! 싸우지 않고, 이야기 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건 단하나도 없습니다!! 이마트노동조합은 땀흘린 만큼 받고, 사람답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오늘도 행동하고 있습니다.
이마트노동조합의 임단협 요구!! 우리가 하나로 뭉치면 바로 내년부터 실현가능한 일입니다!!
▲가양
▲구로
▲금정
▲대구지역
▲목포
▲문현
▲봉선
▲사상
▲신제주
▲양산TR
▲연수
▲용산
▲평택
▲포항이동
▲해운대
▲화정
6. 노동조합 실천활동
▲목동
▲부천옥길TR(인부천본부)
▲성수
▲신도림
▲여의도(서울본부)
▲영등포(서울본부)
▲왕십리(서울본부)
▲울산(부경본부)
▲청계천(서울본부)
▲포항
▲청주
▲여수
▲강릉
▲순천
▲원주
▲천안
▲펜타포트
▲둔산
▲진주(부경본부)
▲제주
▲자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