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핵심은
'장수 유전자' 의 활성화다.
인간을 비롯한 모든 생명체가 생존과 진화해온 세포내의 ‘생존 회로’ 를 잘 유지와 관리 적응하게 함으로써
세포들은 노화되지 않으며 젊음을 유지 장수할 수 있다.
이런 젊은 세포들은, 인간이 젊었을 때는 병에 잘 걸리지 않지만 노화되는 세포의 재 활성화로 많은 성인 질환에 근본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 을 보유하게 되는것이다.
싱클레어 David A. Sinclair 장수 연구서 ‘노화의 종말' 건강수칙
1.적게 먹어라
장수의 최고 지름길이다.
단식을 통해 우리 몸을 자주 결핍 상태에 두는 것은
분명 건강과 장수에 좋다.
간혹 허기진 상태로 지내면 몸의 생존회로가 거기에 맞게 적응해 스스로 체중, 혈압, 혈당 모두 더 건강한 상태로 조절된다는 것이다.
2.때때로 단식하라.
간헐적 단식은 혁신적인 새로운 건강 방식이다.
값비싼 인삼, 녹용이나 영양제 먹는 것보다 훨씬 더 좋다.
이미 많은 실험을 통해 입증 되었으며 전에는 단식이 몸에 ‘휴식’을 제공하는 정도로 알았지만 현대의학은 ‘주기적 열량 제한’이 건강에 아주 큰 좋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3.육식을 줄여라.
세계 장수마을 장수식단에서 이미 입증됐다.
육류, 유제품, 설탕을 줄이고 채소, 콩, 통곡물 많이 먹는다. 가공식품을 최대한 줄이고 신선한 식품을 먹도록한다.
아미노산이 없으면 못산다.
육류는 9가지 필수 아미노산 덩어리로 육식을 통해 더 건강 장수한 측면이 있으나 그에 대한 대가는 크다.
심혈관질환, 비만 등은 장수를 방해한다.
대안은 동물성 단백질을 식물성 단백질로 더 많이 대체할수록 이런 질병 등에서 벗어날수 있다.
채식을 많이 할 경우 육식할 때보다 아미노산의 섭취양이 줄어들어 몸은 스트레스를 받아 생존 회로를 더 활성화 시키며 이는 단식하는 효과와 비슷하다.
4.땀을 흘려야한다.
운동은 혈액흐름을 개선하고, 근육을 강화시키며 신체 전부문의 활성화에 기여한다.
운동은 장수를 강화시키는 세포내 텔로미어를 더 길게 한다는 연구결과가 2017년에 발표되었다.
일 주일에 5일 30분씩 달리기 하면, 앉아서만 생활하는 사람 보다 거의 10년 이상 젊은 텔로미어를 지녔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운동은 텔로미어의 노화를 막는 것이다.
나이를 먹을수록 운동은 더 필요하며 건강하면 고강도도 좋다. 건강에 맞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과하면 부족함만 못하다.
5.몸을 차갑게 하라.
매우 의미심장한 내용이다.
몸 상태가 좋지않을때는 추운 기온이 상황을 악화시켜 줄 수 있다. 평소에 건강한 몸을 가정하여 따뜻하게만 지내는 것보다 차가운 기온에서 잠자던 몸의 기관이 적응하기 위해 활발히 작동하게 된다.
호흡 패턴, 혈액 흐름, 근육 강직 등 신체내의 생존투쟁이 일어난다.
실내 온도는 서늘하게하고
잘 때 창문을 열어두거나 얇은 이불을 덮고 자는 것도 좋다. 겨울에는 바깥에 나가 몸이 추위에 적응케 하는 것도 좋은 습관이다.
6.유해물질을 멀리하라.
담배, 매연, 플라스틱 용기 등에서 나오는 화학물질, 세정제, 살충제, 유압유 등의 물질들이 우리 세포의 DNA를 변형 손상시킬 수 있다.
가공식품과 자외선, 엑스선, 감마선등 방사선도 유의한다.
*목운동을 자주하면 혈액순환과 두뇌활동에 많은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