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한 기법과 실용적인 매뉴얼을 뛰어넘는
일상에서 실천하는 교육과 배움, 그리고 소통의 단단한 방법론!
천경호 선생님의
보통의 교실, 단단한 학급경영
글 천경호
펴낸곳 (주)우리학교 | 펴낸날 2023년 2월 3일 | 정가 16,000원 | 판형 152*205mm | 쪽수 220 | ISBN 979-11-6755-092-7 03370 | 분류 국내도서 > 교육 > 교육 일반 | 시리즈 함께 걷는 교육
교육 분야 베스트셀러 『교사의 말공부』 천경호 선생님이 들려주는
기본기 탄탄한 학급경영, 함께 성장하는 교실
지금 진정 우리의 교실과 학교에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문제 상황으로 가득 찬 교실에서 길을 잃어버린 교사들에게 지금 무엇이 필요할까? 『교사의 말공부』의 저자 천경호 교사가 20년 교직 생활 속에서 숱한 모색을 거쳐 고민하며 정립한 학급경영의 철학을 담은 책을 출간했다.
그의 학급경영은 기존의 교실 관행과 이유를 묻지 않는 답습에서 벗어난다. 교실에서 부딪히는 모든 갈등의 순간에 교사에게는 길을 잃지 않을 나침반, 즉 학생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 교육철학이 필요하다. 그래야 아이들과 대화할 수 있고, 학부모에게 자신의 교육 방식을 설득할 수 있다. 학교에서 이뤄지는 교육 활동에 대해 먼저 교사가 스스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만한 이유, 교사가 부딪힌 벽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제대로 소통하고 나아갈 수 있다.
지금 우리는 아이에게 진정 중요한 물음을 묻고 있는가?
단순한 기법과 실용적인 매뉴얼을 뛰어넘는
일상에서 실천하는 교육과 배움, 그리고 소통의 단단한 방법론!
저자가 제시하는 구체적인 학급경영의 실천 방법들은 단순한 기법이나 노하우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탄탄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에 교육의 본질을 향해 가는 사다리가 된다. 예를 들면 저자가 아이들에게 강조하는 꼭 지켜야 할 규칙 두 가지가 그렇다. 수많은 교실에서 학급회의를 통해 아이들이 학급 규칙을 만들고 지키도록 하고 있지만 저자는 오히려 학급 규칙을 간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아이들 간의 격차를 고려하고 교사가 부재해도 스스로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판단할 수 있는 내적 기준을 세워주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규칙 두 가지란 ‘매사에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지금 내 옆에 있는 사람에게 선을 베풀고 있는가?’이다. 자신과 타인 모두를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는 아이로 기르고자 함이다.
학년 초부터 학년 말까지 시기별로 할 수 있는 이벤트를 나열하는 일반적인 학급경영 책들과 달리 저자는 ‘소통’을 중심에 둔 실천 방법을 안내한다. ‘학생과 함께 하는 교사’ ‘가족과 함께하는 학생’ ‘친구와 함께하는 학생’ ‘동료와 함께하는 교사’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사’로 이어지는 구체적인 실천 사례들을 하나하나 따라가다 보면 교실이라는 공간이 어떤 곳이어야 하는지가 머릿속에 그려진다.
■ 차례
들어가는 말∥ 모든 게 교실에 필요했다: 철학이 있는 학급경영, 성장하는 교실을 향하여 6
1부 학급경영의 이론적 바탕
1장 학생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14
관점 1: 리질리언스(외상후 성장) 15
관점 2: 자기결정성 19
2장 학생을 이해하는 두 가지 관점 21
관점 1: 지능이원론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 24
관점 2: 식사, 수면, 운동, 학습, 관계 27
2부 철학과 이론 위의 학급경영 실천
1장 학급경영의 원칙과 다짐: 첫 번째 40
학급 규칙 간소화하기 41
행복한 등굣길과 행복한 하굣길을 위해 54
D-Day 정하기: 마감 효과 deadline effect 노리기 56
사전 안내와 예측 가능성 높이기 58
2장 학급경영의 원칙과 다짐: 두 번째 60
한 학기에 두 번 자리 바꾸기 60
교사의 자기 개방과 권위 쌓아가기 63
담임 소개서 쓰기 64
일대일 면담하기 70
헤어지는 날 손편지 써주기 7
3장 학생과 함께하는 교사 83
Change&Challenge 참여하기와 M.I.P 선정하기 84
글그릇 키우기 90
작가노트 글쓰기 94
4장 가족과 함께하는 학생 97
부모님 편지 쓰기 프로젝트 98
생일 프로젝트 진행하기 102
가족 숙제 내주기 112
5장 친구와 함께하는 학생 121
우정 가르치기 122
용서와 사과 가르치기 134
6장 동료와 함께하는 교사 143
스승의 날 특별 프로젝트 추진하기 144
교사 콘퍼런스와 자조집단 만들기 149
7장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사 154
학부모 공부모임 만들기 155
학부모교육의 필요 172
학부모 편지 보내기 174
학부모 상담하기 178
나가는 말∥ 모두의 더 나은 최선을 위해 존재하는 곳, 학교 188
부록 ∥글그릇 키우기 문장 200 / 아이들이 쓴 글그릇 키우기 글모음 212 / 가족 숙제 예시 216
참고문헌 218
■ 저자 소개
지은이 천경호
성숙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이 사람을 성장시킨다고 믿는다. 날마다 지각하던 아이가 지각하지 않는 것, 책을 싫어하던 아이가 책에 흥미를 보이는 것, 매시간 친구와 다투던 아이가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것이 수능 만점을 받는 것보다 더 훌륭하고 가치 있는 교육의 성과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이들 개개인의 삶에 관심을 기울이고, 아이를 둘러싼 가족, 친구, 사회 구성원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도록 돕는 것이 ‘자연에서 사람과 어울리는 법을 배우는 곳’, 즉 학교學校라는 글자에 어울린다고 느낀다. 학생, 학부모, 교사를 비롯한 학교 구성원 모두 서로의 일이 갖는 가치를 알아주는 보답이 모든 아이를 더 나은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것이라 여기며, 교사로서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교육청 소속 초등교사로 재직 중이며 실천교육교사모임에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아이와 세상을 잇는 교사의 말공부』, 『아빠의 말공부』, 『교사의 삶을 담는 작은 글그릇』, 『마음과 마음을 잇는 교사의 말공부』, 『날마다 조금씩 자라는 아이들』, 『리질리언스: 다시 일어서는 힘』이 있고, 함께 쓴 책으로 『대한민국 교육트렌드 2022』, 『사라진 교사를 찾습니다』, 『교사, 교육개혁을 말하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