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리게 不識騎牛好-소 타기가 좋은 줄 아직까지 몰랐는데 今因無馬知-말이 없고 나니 이제야 알겠구나 夕陽芳草路-석양이 비낀 향그러운 풀밭 길을 春日其遲遲-봄날의 해도 함께 느리게 느리게 가고 있네 梁彭孫(양팽손)
자네의 법칙(Zane's Law)에 살고 있다 !!
필자집 거실에는 글자가 큰 달력을 걸어둔다 소파에 앉아서도 눈에 잘 보이기 때문이다 2024년 달력을 2025년 1월 19까지 까지 걸어두었다 둘째 아들이 와서 보고 작년 달력인줄 알았다
아버지 작년 달력을 지금가지 걸어 두었어요? "벌써 2월18일다 !
뭐 필자가 바빠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달력을 바꾸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냥 달력에 무관심하다는 것이 옳을 것이다. 필자가 바쁜 일이 무엇 있겠나? 밥 먹고 똥 싸고(똥도 변비로 잘 나오지 않지만--) SNS에 글이나 올리고---
음력 보름에 관한 글을 SNS에 올린 것이라 생각했는데 대보름 지난 것도 몰랐다. 뭐 바쁜 일이 있어가 아니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
우리 젊었을 때는 바쁘다는 것이 인사였다 미안해 좀 바빠서-- 내 지금 바빠서 다음에 나중에-- 이것이 어쩌면 멋으로 보일 때도 있었다
바쁜 것이 꼭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사람들은 바쁘게 살았다고 한다. -그 친구 잘나가서. 만날 수가 없어- -바빠서 시간이 없는 사람 이야-
어떤 책에서 “시간 빈곤감(time poverty)”이란 글을 읽은 적이 있다 항상 시간이 부족한 사람이다. 그렇게 시간이 부족하게 살면 성공할 까
▶불교 용어에 “겁(劫)”이라는 말이 있다.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긴 시간을 가리키는 불교용어인 “겁파(劫波)”의 “겁(劫)”이다 영어 사전에서 “겁(劫)”은 “kalpa”로 세상이 생겨서 끝날 때까지의 기간이라 했다.
불교사전의 설명에도 산스크리스크어 겁(劫kalpa)은 겁파(劫波)라고 했다. 고대인도 불교에서 우주의 시간을 재는 단위로서 무한한 시간을 말한다.
겁파(劫波)는 일반적으로 지구상의 세계와 공간상의 우주(宇宙)가 개벽(開闢)을 시작한 때부터 다음 개벽(開闢)이 끝날 때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불교책중에 북전불교(北傳佛敎)의 잡아함경(雜阿含經)과 남전불교(南傳佛敎)의 상윳타 니카야(Saṁyutta-Nikāya)는 각각 불교에서 시간의 단위인 “겁(劫)”의 길이를 설명한 내용이 있다.
북전불교(北傳佛敎)의 시간 비유는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유순(由旬)의 큰 바위를 1백년마다 한번 씩 선녀가 내려와 않았다 일어 설 때의 비단 치맛자락으로 슬쩍 닦아서 그 바위가 다 닳아 없어져도 겁(劫)은 끝나지 않는다고 한다.
상윳타 니카야(Saṁyutta-Nikāya) 경전(經典)에는 가로·세로·높이가 각각 1유순(由旬)이 되는 철로 된 성(城)안에 겨자씨를 가득 채우고 1백년마다 한 알씩 꺼내어 겨자씨를 모두 다 꺼냈어도“겁(劫)”은 끝나지 않는다고 한다. ※1유순(由旬)-전통적인 인도의 길이 단위로 약 12~15 km에 해당 ※상윳타 니카야 (Saṃyutta Nikāya)-불교 경전 중 하나다. 팔리경장(Sutta Piṭaka)의 세 번째 묶음이다. 이 책은 2889개의 짧은 경(sutta)을 모아서 주제에 따라 분류한 경전이다 ※(번역내용이 어려워 필자같이 불교인이 아닌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다)
▶셰익스피어의 “햄릿“에서도 시간(時間)이 나온다 "Time is out of joint. O cursed fate, That I was born to set it right!" 시간(時間)이 경첩(鉸鍊)에서 빠져버렸다. 오, 저주받은 운명, 내가 그것을 바로잡도록 태어났다니! ―셰익스피어의 “햄릿”에서-
※경첩(鉸鍊)-교련(鉸鍊joint)이라고 읽는다. 여닫이문을 닫을 때 한쪽은 문틀에, 다른 한쪽은 문짝에 고정하여 문짝을 달기 위해 쓰는 철물이다.
갑자기 시간이 경첩(鉸鍊)에서 빠져버렸다. 어제까지만 해도 비교적 잘 여닫히는 문짝인 줄 알았는데. 경첩(鉸鍊)에서 빠져버린 문짝은 어떻게 되는가? 바닥에 드러누운 채 더 이상 열리지도 닫히지도 않게 된다. 말하자면 흘러가던 시간이 정지(停止)된 것이다. 사람에게 시간이 정지된 것은 death죽음이다
난데없는 비상계엄 선포 후 가장 먼저 떠오른 문장은 “햄릿”의 저 유명한 구절, "Time is out of joint"였다. 시간이 어긋난 것이다
삼촌의 부정한 왕위 찬탈을 알게 된 햄릿에게 시간의 질서는 뒤죽박죽된 것이다
햄릿은 시간을 바로잡을 운명에 강제로 내던져진다. 시간이 수리되어(경첩(鉸鍊)이 수리되어) 하루빨리 문을 정상적으로 여닫을 수 있게 되길 바라는 햄릿의 마음이 바로 지금 한국 국민의 마음이다.
체감하는 삶의 속도가 10대는 10km, 70대는 70km라는 속설처럼 심리적 시간은 연령에 반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니혼게이자(ほんげいざ)신문기사에는 어른과 아이의 시간 감각이 다른 이유를 전했다.
신문기사에는 프랑스의 심리학자 폴 자네(Pierre Janet)의 “자네의 법칙(Zane's Law)”을 토대로 심리적 시간이 연령에 반비례한다는 기사였다. 자네의 법칙(Zane's Law)을 간단이 요약하면 ▷1세 아동이 체감하는 1년을 365일이라고 가정하면 ▷20세의 1년은 18.3일 ▷40세의 1년은 9.1일 ▷50세의 1년은 7.3일 ▷80대 이상은 1년(365일)이 4.6일에 불과하다.
2024년 달력을 2025년 2월까지 걸어놓고도 아들이 말해야 아는 것도 자네의 법칙(Zane's Law)이 아닐까 !!
농월 |